$\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월호 침몰시의 힐링각변화 조건에서 승객의 정상적인 탈출시나리오에 관한 시뮬레이션 분석
Simulation Analysis on Passengers' Normal Evacuation Scenarios Considering the Changes of Heeling Angle during MV Sewol's Sinking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1 no.1 = no.66, 2015년, pp.47 - 56  

황광일 (한국해양대학교 기계.에너지시스템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세월호 침몰 상황 시의 실제 힐링각 변화를 환경조건으로 하고 476명의 승선자에게 정상적인 탈출명령이 전달되었을 경우를 가정한 승객 탈출시나리오를 선박용 인적피난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예측,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평지에서의 평균보행속도가 각각 1.48 m/s, 2.04 m/s인 경우 힐링각 $0^{\circ}$인 시나리오와 힐링각 $30^{\circ}$인 시나리오에서 탈출 소요시간은 다르지만 모든 승객이 매우 높은 확률로 탈출에 성공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또한 세월호 사고의 힐링각 변화를 반영한 시나리오의 시뮬레이션에서는 평지 평균보행능력을 2.04 m/s로 설정한 경우 Nav. deck(5층)의 우현 슈트로만 퇴선하는 시나리오(Sc-Va)에서는 평균 3.1 %, 우현의 모든 갑판으로 퇴선하는 시나리오(Sc-Vb), 우현의 모든 갑판과 선미로 향하는 통로를 이용해 퇴선하는 시나리오(Sc-Vc)에서는 각각 11.1 %, 20.0 %이 탈출에 성공하지만, 평지 보행속도를 1.48 m/s로 설정할 경우 각각의 시나리오에 대해 0.8 %, 3.8 %, 10.7 %만이 탈출에 성공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the conditions of invested actual changes of heeling angles during MV Sewol's sinking, this study proposes passengers' evacuation scenarios, which are based on the assumption of normal orders of evacuation being given to the passengers, and evaluates using a marine-specialized human evacu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변화하는 재난환경에서 정상적으로 탈출에 성공한 승객수를 예측하여 탈출가능성을 예측하였다. 일반적으로 전체탈출자수(Etot)는 정상적이고 상식적이며 보통 사람이라도 매우 높은 확률로 재현가능한 방법으로 탈출하는 정상조건 탈출자수(Enor)와 모험적이고 도전적이지만 다른 재난환경에서는 재현 가능성을 확신할 수 없는 방법으로 탈출하는 극한조건 탈출자수(Eabn)의 합이며 다음 식(1)로 표현할 수 있다.
  • 탈출시나리오 설정에 가장 중요한 것은 여객선 승객의 안전한 탈출을 유도해야하는 승무원의 의식을 추측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탈출시나리오 설정을 위해 세월호 사고 1심 판결문(GDC, 2014)에 기록된 Table 2의 사실에 주목하였다.
  • 그러나 여객선 재난상황에서 승객에 대한 승무원의 안전한 탈출유도 및 관리 임무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승무원이 정상적인 탈출유도 활동을 수행했을 경우의 피해규모를 예측하는 기술은 사회적으로 반드시 확보해야만 할 기술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세월호 침몰 상황의 실제 힐링각 (Heeling angle) 변화를 환경조건에서 승객에게 정상적인 탈출명령이 전달되었고 승무원들은 정상적인 탈출 유도를 하였을 경우에 대한 시나리오를 가정하여 승객의 탈출가능성을 예측,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성과는 향후 선박 승선자들의 탈출시나리오와 대응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 이와 같이 힐링각 35° 이상에서도 탈출은 가능하지만 전술한 바와 같이 이러한 탈출은 재현성이 매우 낮은 특별한 탈출이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힐링각이 35°에 도달하는 시간까지 이루어지는 탈출에 대해서만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구명벌 투하시간 Tlau 설정 : 구명벌 투하는 적절한 훈련을 받은 승무원의 고유 업무로써, 이 연구에서는 해당 업무에 배정된 승무원이 재난을 인식하자마자 부여된 위치의 슈트, 사다리를 펼치고 구명벌을 바다에 투하 및 팽창가능하도록 임무를 완수한다고 설정하였다. 단지, 이 행동은 탈출자의 탈출행동과 별도로 진행될 수 있는 항목이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이를 위한 추가적인 시간을 고려하지 않았다.
  • 이상의 사실과 추측으로부터 정상적인 탈출시나리오 설정을 위한 조건을 다음과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월호 사고가 벌어진 날짜는? 2014년 4월 16일 인천에서 476명이 승선하여 제주로 향하던 세월호가 전라남도 진도 해역에서 침몰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295명이 사망하고 9명이 실종되는 인명피해가 발생하였다.
세월호 사고 피해자 수는? 2014년 4월 16일 인천에서 476명이 승선하여 제주로 향하던 세월호가 전라남도 진도 해역에서 침몰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295명이 사망하고 9명이 실종되는 인명피해가 발생하였다. 선박 침몰의 직접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과적, 고박불량, 평형수 부족, 급격한 변침, 불충분한 복원력등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지적되었으며,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은 승객에 대한 승무원들의 탈출 유도와 관리가 적절하지 못했었기 때문으로 분석되었다(GDC, 2014).
세월호 선박 침몰의 원인은 무엇인가? 이 사고로 295명이 사망하고 9명이 실종되는 인명피해가 발생하였다. 선박 침몰의 직접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과적, 고박불량, 평형수 부족, 급격한 변침, 불충분한 복원력등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지적되었으며,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은 승객에 대한 승무원들의 탈출 유도와 관리가 적절하지 못했었기 때문으로 분석되었다(GDC, 20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Brown, R., E. R. Galea,, S. Deere,, and L. Filippidis(2013), Passenger Response Time Data-Sets for Large Passenger Ferries and Cruise Ships Derived from Sea Trials, International Journal of Maritime Engineering, Vol 155, Part A2, pp. A97-A103. 

  2. Galea, E. R., S. Deere,, R. Brown, and L. Filippidis(2013), An Experimental Validation of an Evacuation Model using Data-Sets generated from Two large Passenger Ships,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57, number 3, pp.155-170, Sept 2013 

  3. GDC(2014), Gwangju District Court, Decision of the court at 11th Criminal Justice Division for the Case 2014GoHap 180 and Case 2014GoHap384(Combined), 2014.11.11. 

  4. Hwang, K. I.(2011), Comparative Studies of Evacuation Time According to the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of Training Ship's Personnel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5, No. 3, pp. 213-218. 

  5. Hwang, K. I.(2013a), A Koreans' consciousness survey on the onboard safety of domestic passenger 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8, No. 4, pp. 495-501. 

  6. Hwang, K. I.(2013b), An Experiment on Walking Speeds of Freshmen Unexperienced in Shipboard Life on a Passenger Ship,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7, No. 3, pp. 239-244. 

  7. IMO(2007), Guidelines for Evacuation Analysis for New and Existing Passenger Ships, MSC.1/Circ.1238. 

  8. jtbc(2014), http://home.jtbc.joins.com/Vod/VodView.aspx?epis_idEP10019948, accessed April 30, 2014. 

  9. Kim, W. O.(2010), A Study on the Crew's Survival ratio according to ship's structure,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4, No. 6, pp. 423-427. 

  10. MEPDESIGN(1997), Mustering and Evacuation of Passengers - Scientific Basis for Design, EU-Funded Project, COntract BRPR-CT97-0587. 

  11. RINA(2012), The Royal Institution of Naval Architects, SAFEGUARD Passenger Evacuation Seminar, November 30 2012. 

  12. SafetyatSea(2009), Evi User Manual Version 3.5.3,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