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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steresis PWM 전류 제어 기법을 사용한 독립 다상 BLDC 전동기의 효율 해석 유효성 검증
Validation of Efficiency Analysis for Independent Multi-Phase BLDC Motor Using Hysteresis PWM Current Control Method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7 no.5, 2014년, pp.604 - 610  

이준원 (국방과학연구소 제6기술연구본부) ,  공영경 (국방과학연구소 제6기술연구본부) ,  박선정 ((주)효성 중공업PG) ,  최호용 ((주)효성 중공업PG) ,  홍성영 ((주)효성 중공업PG)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analysis and the experiment of independent multi-phase BLDC motor are performed. The back-emf, iron loss analysis are performed by the finite element method and compared with experimental results. The independent multi-phase BLDC motor is manufactured and to measure the efficienc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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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독립 다상 BLDC 전동기의 해석, 설계 제작을 통해 전동기의 효율을 해석하고 시험을 통해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유한요소 해석을 통한 역기전력 해석을 수행하여 역기전력 측정 결과와 비교하여 해석 정확도를 검증하고, 전동기의 회전속도 별로 무부하 손실해석을 수행하며, 손실 측정시험을 통해 해석 방법을 검증하였다.
  • 전동기를 구성하는 철심, 영구자석, 권선의 형상과 재질 정보를 이용하여 무부하시의 자속밀도분포, 역기 전력 특성, 무부하 손실 등을 해석할 수 있고, 무부하 전류 입력을 추가하여 부하 인가시 출력 및 철손 특성을 해석할 수 있다. 시험 대상 전동기를 활용하여 유한요소 해석모델의 해석결과와 실제 무부하, 부하 시험을 통한 결과를 비교하여 해석 방법의 유효성을 확인하는 것이 본 검증 시험의 목적이다. Fig.
  • 이중화된 독립 다상 BLDC 전동기에 대한 효율 해석 유효성 검증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정격속도 150RPM, 정격출력 60kW의 용량으로 설계된 전동기에 대해 FEM을 이용하여 해석모델을 구축하고 역기전력 해석과 손실 계산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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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동기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전동기를 구성하는 철심, 영구자석, 권선의 형상과 재질 정보를 이용하여 무부하시의 자속밀도분포, 역기 전력 특성, 무부하 손실 등을 해석할 수 있고, 무부하 전류 입력을 추가하여 부하 인가시 출력 및 철손 특성을 해석할 수 있다. 시험 대상 전동기를 활용하여 유한요소 해석모델의 해석결과와 실제 무부하, 부하 시험을 통한 결과를 비교하여 해석 방법의 유효성을 확인하는 것이 본 검증 시험의 목적이다.
영구자석형 전동기의 장점은? 영구자석형 전동기는 영구자석에 의해 자속을 얻기 때문에 계자 권선을 제거하여 전동기의 소형화를 이룰 수 있고, 계자 권선으로 인한 손실을 제거하여 고효율을 달성할 수 있다. 더불어 넓은 회전속도 영역 내에서 고출력과 고효율을 보장할 수 있다.
넓은 회전속도 영역 내에서 영구자석형 전동기의 장점은? 영구자석형 전동기는 영구자석에 의해 자속을 얻기 때문에 계자 권선을 제거하여 전동기의 소형화를 이룰 수 있고, 계자 권선으로 인한 손실을 제거하여 고효율을 달성할 수 있다. 더불어 넓은 회전속도 영역 내에서 고출력과 고효율을 보장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기술적 배경에 따라 전동기를 최대 출력을 기준으로 설계할 경우, 저속과 저출력 구간에서의 효율이 급격히 저하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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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Yeong-Kyung Kong, "The Trend of Development on Propulsion System of Electric Propulsion 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s, Vol. 27, No. 5, pp. 548-554, 2003. 

  2. Jang-Mok Kim, Jin-Seok Oh, Hyung-Shic Oh, Kwan-Jun Jo, "Modeling and Simulation of Large Permanent Magnet Propulsion Motor Drive System,"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Conference, pp. 151-152, 2007. 

  3. Jin-Seok Oh, Heui-Han Yoo, Jang-Mok Kim, Kwan-Jun Jo, Jun-Ho Kwak, Hyung-Shic Oh, "Characteristic Analysis of Inverter for Multi-phase BLDC Mo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1, No. 8, pp. 983-989, 2007. 11. 

  4. Saliah Baris Ozturk and Hamid A. Toliyat, "Direct Torque Control of Brushless DC Motor with Non-Sinusoidal Back-EMF," Electrical Machines & Drives Conference, 2007. 

  5. Kai Sheng Kan and Ying-Yu Tzou, "Adaptive Wide Angle PWM Control Strategy of BLDC Motor Drive for Efficiency Optimazation and Wide Speed Control Range," Energy Conversion Congress and Exposition, 2011. 

  6. Jagat Jyoti Rath, Suman Saha and Hanumath Prasad Ikkurti, "Sliding Mode Scheme for Speed and Current Control of Brushless DC(BLDC) Motor," ICAESM, 2012. 

  7. Jae-Bum Park, Matthew Johnson, Sun-Jung Park, Yeong-Kyung Kong, Jae-Goo Bin, and Hamid A. Toliyat, "Integrated Troque Ripple Analysis Method for Multi-Phase Motors," International Electric Machines & Drives Conference,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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