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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에이전트기반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건설프로젝트 조직 내 협업과정의 이해
Understanding Collaborative Working Processes within Construction Project Teams Using Agent-Based Modeling and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5 no.1, 2014년, pp.70 - 77  

손정욱 (이화여자대학교 건축공학과) ,  신승우 (이화여자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준성 (이화여자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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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의사소통, 협력, 정보공유 등을 포함한 구성원들 간의 협업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프로젝트 조직 내의 협업과정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적인 시도는 부족하였다. 본 연구는 게임이론 기반의 에이전트기반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조직 내 협업과정을 보다 명시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시뮬레이션의 결과로 구성원수준에서의 관계형성과 조직수준에서의 네트워크 발전양상을 관찰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프로젝트조직 내의 협업과정 분석방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이며, 향후 연구를 통해 조직 내 업무수행 프로세스, 생산작업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 등의 부분과 결합하여 프로젝트 성과를 예측하는 방법으로 발전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llaborative processes among team members including communication, coordination, and information-handling processes either during pre-construction or project execution are required in order to accomplish the objectives of construction projects. However, current construction management practice does...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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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법 중 하나인 에이전트 기반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조직 내 협업과정을 보다 명시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우선 문헌조사를 통하여, 건설프로젝트 수행 이전 단계에서 수행정보를 생성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참여자들 간의 의사소통, 협력, 정보공유 등을 통한 협업적인 작업이 프로젝트 관련정보의 완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본다.
  • 에이전트들의 성과는 사회성에 의해 크게 좌우되었다. 사회성이 높은 에이전트는 그렇지 않은 에이전트에 비해 빈번하게 잠재적 동료에이전트를 만나 성과를 높이고자 했다. 따라서 사회성이 높은 에이전트는 짧은 시간 안에 최대성 과를 이룬데 반해, 반대의 경우에는 최대성과를 이루는 데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이 걸렸다.
  • 그러나 조직 내에서의 협업과정과 이것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적인 연구는 미비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에이전트기반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조직 내 협업과정을 보다 명시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게임이론, 경영학이론, 사회학이론 등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조직 내의 협업과정을 모델링하였고, 이를 에이전트 시뮬레이션으로 구현하였다.
  • 구성원들이 가지는 특성에 따라 상이한 과정을 거쳐 관계를 형성했으며, 이를 시각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었다. 또한 구성원들의 개별특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았다. 나아가 구성원들 간 상호작용의 결과로 창발 되는 조직 전체네트워크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건설프로젝트의 성과달성에 있어 조직 내의 협업과정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프로젝트계획 및 관리 측면에서 간과되어 왔다는 점에서 착안 했다. 프로젝트 초기의 협업과정이 수행과정의 효율성 및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명시적이고 체계화된 협업과정의 분석은 향후 수행될 프로젝트의 성과를 예측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가설 설정

  • 여기서 비용은 금전적인 가치뿐만 아니라 시간, 노력 등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모든 희생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되었다(Jackson and Wolinsky 1996). 외부동료와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비용 (외부유지비용)은 내부동료와의 비용(내부유지비용)보다 크다고 가정되었다.
  • 시뮬레이션의 변수들은 Table 2에 제시되었다. 서로 다른 두 유형의 에이전트들이 프로젝트 조직을 형성하고 있다고 가정하였으며, 전체 에이전트 수는 100으로 설정하였다. 사회성은 정규분포를 이용하여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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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설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필요한 것은? 건설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의사소통, 협력, 정보공유 등을 포함한 구성원들 간의 협업은 반드시 필요하다. 확정된 생산정보, 공장작업, 반복조립생산, 분명한 달성 지표로 대표되는 일반적인 공장제조업과는 달리, 건설프로젝트는 일회성 제품생산을 위해 동태적으로 변화하는 작업 환경 속에서 진행되게 된다.
건설프로젝트가 공장제조업과 다른 점은? 건설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의사소통, 협력, 정보공유 등을 포함한 구성원들 간의 협업은 반드시 필요하다. 확정된 생산정보, 공장작업, 반복조립생산, 분명한 달성 지표로 대표되는 일반적인 공장제조업과는 달리, 건설프로젝트는 일회성 제품생산을 위해 동태적으로 변화하는 작업 환경 속에서 진행되게 된다. 초기에는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도면과 시방서 등의 정보를 생성하기 위해 여러 하위 조직들이 모여 임시조직(temporary organization)을 구성하게 되며, 기능적·기술적·사업상 요구사항들이 만족될 때까지 정보를 재생산하게 된다.
어떤 여건들로 인해 프로젝트 참여자들 간의 협업이 제약을 받고 있는가? 그러나 프로젝트 참여자들 간의 협업은 프로젝트 제반 여건들로 인해 제약을 받고 있다. 기획·설계·시공 등으로 이어지는 수직·체계적인 전통적인 업무방식에서 참여자들은 대가와 책임소재 등으로 인하여 적극적으로 협업에 참가할 동기를 찾기 어렵다. 건설산업 전반에 퍼져있는 기존의 생산방식을 고수하려는 문화 또한 참여자들 간의 협업을 어렵게 하고 있다. 최근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등의 기술발전과 더불어 참여자들 간의 협업이 용이해졌으나, 여전히 많은 경우에 있어서 제도적·문화적인 이유로 본격적인 활용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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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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