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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학습자중심의 건설안전 교육방법 개발
Development of a Student-Centered Leaning Tool for Construction Safety Education in a Virtual Reality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건축시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14 no.1, 2014년, pp.29 - 36  

손정욱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Ewha Womans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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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 학문융합, 정보통신기술 발전 등의 사회적 변화에 맞추어 경쟁력 있는 공학교육을 위해서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으로 변화가 요구된다.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학습방법은 교육내용과 방법을 디지털형식으로 재생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과정에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구성주의적 학습자중심의 교육을 위해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기술을 사용하여 학교수업 및 건설현장에서 안전교육용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학습도구를 개발하였다. 학습자중심 교육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3D기반의 교육도구를 설계 구현하였으며,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테스트에 참여한 학습자들은 대체적으로 교육도구의 기술적 학습적 평가도구로서의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meet changing education needs due to globalization, interdisciplinary convergence, and ICT development, it is necessary for engineering disciplines to provide student-centered education. Not only do teaching methods using ICT reproduce teaching contents in a digital format, but they are also ex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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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학습 방법은 교육내용과 방법을 디지털형식으로 재생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과정에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구성주의적 학습자중심의 교육을 위해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기술을 사용하여 학교수업 및 건설현장에서 안전교육용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학습도구를 개발하였다. 학습자중심 교육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3D기반의 교육도구를 설계·구현하였으며,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 Kwon[15]은 안전관리자의 교육용 콘텐츠 및 근로자의 자기주도형 안전교육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교육용 키오스크 시스템 제안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환경 기반의 건설안전 교육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건설안전 교육도구는 학교교육 및 건설현장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학습자가 가상공간에서 직접 현장을 경험하고 건설안전과 관련된 내용들을 학습하는 것을 의도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건설안전 교육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학습자중심 학습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가상현실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 3D엔진을 사용하여 학교에서 안전교육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학습도구를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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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 중심 교육이란? 사회적 요구를 만족하는 경쟁력 있는 공학교육을 위해서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으로 변화가 요구된다. 학습자 중심 교육은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 학습자 주도의 학습프로그램, 협동적 집단활동, 학습 환경의 통합, 자신의 교육적 진보에 대한 학습자의 책무성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학습방법의 접근이다. 교수자중심 교육이 교수자에 의한 지식의 전달에 목적이 있다면, 학습자 중심의 교육에서는 학습자의 교육적 요구만족에 관심을 둔다[2].
학습자 중심교육을 위한 정보통신기술의 활용 목적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학습자 중심교육을 위한 정보통신기술의 활용목적은 단순한 정보 통신기술의 기능적 활용 측면뿐만 아니라, 기존의 교육방법을 개선하는 혁신적인 교육법[3]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 적인 측면을 포함한다. 교육 분야에서 정보통신기술의 초기 활용은 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검색·수집·분석·종합하고, 온라인을 통해 학습활동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등과 같은 기존의 교육내용과 과정을 정보통신기술을 사용해 재생산해내는 데에 그쳤다.
실무중심 교육이 더 효과적인 건설안전교육을 위해 어떤 기술의 개발이 필요한가? 건설안전교육을 위해서는 기존의 문서와 시청각자료를 이용한 이론수업보다 체험위주의 교육과 실무중심의 교육이 더 효과적이다[5]. 가상현실환경 등과 같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위주의 체험형 교육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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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Kwon SH, Shin DW, Kang HH. Exploration on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through Analyzing Cases of Foreign Engineering Education.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008 May;11(3):12-23. 

  2. Kang SY, Cho HH, Hong JI, Kim EJ, Park SE. The effect of problem based learning in engineering education.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005 Mar;8(2):24-34. 

  3. Hedberg JG. Searching for disruptive pedagogies: matching pedagogies to the technologies. An electronic journal for leaders in education. 2007 Apr;5(12). 

  4. Muir M. Research summary: Technology and pedagogy. Westerville (NY): National Middle School Association; 2007. 5 p. 

  5. Hong SW, Bae KS, Ahn YS. A survey of actual condition and improvement plan about safety education in construction sites.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05 Jan;7(1):75-83. 

  6. Park CS. Project-based learning method employing digital textbook [Mater thesis]. CheongJu (Korea): Chungbuk Univeristy; 2011. 102 p. 

  7. Lee YJ. The Study of Teaching Method for Music Appreciation by Constructivism [Mater thesis]. Seoul (Korea): Hanyang University; 2007. 75 p. 

  8. Dani Y, Teruaki I. Constructivistic Learning Method with Simulation to Increase Classroom Engagement.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012 Nov;15(5):54-9. 

  9. Kim JW. The study on the system of architecture education by using the Internet virtual reality [Master thesis]. Seoul (Korea): Kwangwoon University; 2005. 104 p. 

  10. Demos CA, Apostolos P, Ioannis A, Panayiotis H. Case Studies and Information Technology in Civil Engineering Learning. Journal of Professional Issues in Engineering Education and Practice. 2000 Jul;126(3):125-32. 

  11. Ku K, Gaikwat Y. Construction Education in Second Life. Seattle (WA): ASCE; 2009. p. 1378-87. 

  12. Kim EJ. Development of Safety Education System Fits for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Construction Worker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12 Sep;14(3):287-94. 

  13. Geon SH, Ok JH. Research of safety education contents for construction site for the basis of Augmented Reality.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Conference; 2009 Nov; Seoul (Korea). Seoul (Korea): KICEM; 2009. p. 726-9. 

  14. Kim TK. A Study on the Safety Management Model of Building Constructions Using Smart Phone Technology [Master thesis]. ChungJu (Korea):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2011. 50 p. 

  15. Kwon I. A study of development contents for the construction safety education by kiosk system [Master Thesis]. InCheon (Korea): InCheon National University; 2012. 74 p. 

  16. Sherif A, Mekkawi H. Developing a computer aided learning tool for teaching construction engineering decision making. The join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ing and decision making in civil and building engineering. 2006 Jul; Montreal, Montreal; Joint publ. by ICCCBE-XI, ICCC-ASCE 2006, DMUCE-5, CIB-W78, CIB-W102: 2006. p. 398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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