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보기술 활용도를 매개와 조절효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Business strategy on Business performance -IT applicability with parameter and regulation effec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 2014년, pp.177 - 192  

공석진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양해술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기업의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경영전략의 전형으로 간주되고 있는 Miles & Snow의 '적응전략'과 Michael E.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을 동시에 적용해서 기존의 기업을 대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경영전략 유형을 비교하여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 평가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상의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전략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하여 '적응전략'중 공격형전략과 방어형전략은 경영성과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경영전략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하여 '본원적 경쟁전략'중에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은 경영성과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경영전략의 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정보기술 활용도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o identify the member of an organization can be affected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support of information technology how business strategy affected business performance. Also, This study is considered to be the epitome of corporate strategy in the Miles & Snow of the 'adapt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기업은 경영전략 중 산업 내에서 세분시장을 목표로 경쟁 범위를 좁게 선택하는 전략을 이용하여 산업내의 특정 시장에서 다른 경쟁 기업보다 더 능률적으로 전략을 수행함으로써 경쟁기업을 배제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또한, 집중한 목표 시장에서 비용우위 전략 또는 차별화 전략에 바탕으로 비용집중화 전략은 세분산업의 요인에 중점을 두는 한편 차별화 집중화 전략은 고객의 독특한 욕구에 중점을 두어서 경영성과를 높여야 할 것이다.
  • 원가우위전략을 수행하는 기업의 일반적인 특징은 숙련도가 높은 종업원을 고용하며, 가능한 모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려고 한다. 또한 효율적인 공장을 설계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술이나 공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을 획득하려 한다.
  • 본 연구는 ‘적응전략’과 ‘본원적 경쟁전략’을 동시에 적용해서 기존의 기업을 대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경영전략 유형을 비교하여 경영성과 방안을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는 기업의 성과를 제고시키기 위하여 경영전략과 정보기술의 활용도의 연계의 당위성의 근거를 파악하고자 문헌연구와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며, 연구결과의 해석과 일반화를 고려해야한다.
  • 본 연구는 앞선 이론적 배경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경영전략이 기업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경영전략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하위개념으로는 Miles & Snow의 적응전략 중 방어형전략, 공격형전략, 분석형전략의 변수와 Poter의 전략 중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을 설정하고, 종속변수로는 경영성과를 설정하고 하위 변수로 사용자만족과, 기업성과의 변수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첫째,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와 관계에서 정보기술 활용도가 조절 효과와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경영성과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둘째, 경영전략의 전형으로 간주되고 있는 Miles & Snow(1978)의 ‘적응전략’과 Michael E.
  • 본 연구에서는 기업 조직원의 정보기술 활용정도와 기업의 정보기술지원정도가 기업의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정보기술에 대한 대규모 투자는 기업에게 조직에 대한 정보기술의 기여를 추정할 수 있다[18]. 이것은 이 분야 연구자들에게 정보기술에서 광범위한 투자가 가장 효과적일 수 있다는 상황을 연구하도록 한다. 한가지 중요한 상황적 특징은 시업의 전략이다[19].
  • 동일한 산업 내에서의 경쟁자에 비해 원가통제를 통하여 보다 낮은 가격으로 경쟁우위를 확보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다. 이를 위해서는 경제, 경험축적, 원가 및 간접비의 엄격한 통제를 통한 원가절감의 가능성을 검토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려고 한다. 또한, 고객에게 독특한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높은 프리미엄 가격을 얻으려 하며, 기업은 우수한 상품이나 고객서비스, 제품이미지 등을 통해 고객들이 동일한 산업 내에서 다른 상품ㆍ서비스보다 탁월하다고 인식하도록 만드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의 욕구를 신속히 발견하여 대응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ㆍ유지하는 것을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경영전략(방어형전략, 공격형전략, 분석형전략,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은 경영성과(재무적성과, 비재무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정보기술 활용도(활용정도, 지원정도)는 경영전략(방어형전략, 공격형전략, 분석형전략,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이 경영성과(재무적성과, 비재무적성과)에 조절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정보기술 활용정도(활용정도, 지원정도)는 경영전략과 경영성과(재무적성과, 비재무적성과)에 있어서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략이란 단어의 어원은 무엇인가? ‘전략(Strategy)’이란 단어의 어원은 그리스어로 ‘Strategos’에서 유래되었는데 군대를 의미하는 ‘Statos’ 와 ‘이끌다’를 의미하는‘Lead’와-ag가 합쳐진 용어로서 군사적이나 정치적인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1950년대에 전략이란 용어는 경영학에 도입되었으며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 및 기업경영 환경의 급속한 변화로 기업환경에 대해 상호 의존성이 증가하여 조직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기업 내의 상이한 기능이나 사업 등을 통합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이다[1].
경영전략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경영전략은 기업에 있어서 생존을 보장하고 나아가 성장의 기반을 구축하는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의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연구한 결과는? 이상의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전략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하여 '적응전략'중 공격형전략과 방어형전략은 경영성과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경영전략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하여 '본원적 경쟁전략'중에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은 경영성과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경영전략의 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정보기술 활용도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Schendel, D.E. & Hofer, C.W. Strategic Management: A New View of Business Policy and Planning, Boston: Little, Brown & Company. 1979. 

  2. Eun Ho Son, "Effects of the Alignment between Core Competence and Competitive Strategy on the Business Performance in the Hotel Industry " Kyonggi University graduate, Ph.D. dissertation, 2006.. 

  3. HangSu Jang, "An empirical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design core competence and business performance" Central University graduate, Ph.D. dissertation, 2008. 

  4. Yoongu Kwon, "The role of core competency in firm of Korea pharmaceutical industry", Seoul National University, Ph.D. dissertation, p.17, 2002. 

  5. Sejin Jang, Management strategy of the era of global competition, Bakyoung bookcompany, Seoul, p.237, 1999. 

  6. Miles, R. E., & C. C. SnoW, Organizational Strategy Structure and Process, NeW York: McGraw-Hill, p.145, 1978. 

  7.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Terminology, The Government of the Republic of Korea, 2010. 

  8. Leavitt, H. & Whisler, T L. Management in the 1980's. Harvard Business Review, 36(6), pp.4-148, 1958. 

  9. Cash, J. I., Mafarlan, F. W. & Makinny, J. I. Corporate Information Ysystem Management: Textand Case, IL., Homewood Ltd, 1983. 

  10. Bakopoulos, J. Y. Toward a More Precise Concert of Information Technology,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 June.1985. 

  11. Bakos, J. Y., & Treacy, M. E.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rporate Strategy A Research Perspective", MIS Quarterly,10(2), p107-119, 1986. 

  12. Clemons Clemons, E K .Corporate strategies for internationa ltechnology. A Resource Based Approach. Computer, 24(11), p.23, 1991. 

  13. SangO Yoon, "Officials take advantage of information technology impact on the local administrative organization structure", Local Government Studies,7(1), pp.199-219, 2003. 

  14. mook Im, "Study on the Improvement of Administrative Informatization of Local Governments : using the case of Daejeon Metrpolitan city",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Ph.D. dissertation, 2003. 

  15. Kangtak Oh,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subjective factors, the effectiveness measure", Korea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graduate, Ph.D. dissertation, 2000. 

  16. Cheol Joo Lee, "Verification research regar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e and influence factor of public servant", Korean Associ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44(2), pp.221-260, 2010. 

  17. Joong ok Cheon, "Research regarding strategy and accounting system which influence to management performance", Sangji University graduate, Ph.D. dissertation p.21, 2011. 

  18. McKeen, J. D. & Smith H. A., "The relationship between information technology use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Banker R,Kauffman R & Mahmood MA (ed) Strategic Information Technology Management: Perspectives on Organizational Growth and Competitive Advantage", Idea Group Publishing, Harrisburg, PA, pp. 405-444. 1993. 

  19. Prahalad, C. K. & Krishnan M. S., "The Dynamic Synchronization of Strategy and Information Technology", MIT Sloan Management Review 43, pp. 24-33, 2002. 

  20. Poter, M. E. and Millar, V. E., "How Information Gives You Competitive Advantage", Harvard Business Review, July-August. 1985. 

  21. Palmer & Markus (2000); Davis et al., (2002). 

  22. Kathuria, R., Anandarajan M. & Igbaria M., "Selecting IT applications in manufacturing: a KBS approach", Omega 27 .pp. 605-616, 1999. 

  23. Rai A., Patnayakuni, R., & Seth, N. "Firm performance impacts of digitally enabled supply chain integration capabilities", MIS Quarterly, 30(2), pp.225-246, 2006. 

  24. Chan, Y. E., & Huff, S. L., Barclay, D. W. & Copeland, D. G., "Business Strategy Orientation, Information Systems Orientation and Strategic Alignment,"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8, No.2, June.,pp.125-150, 1997. 

  25. Palmer, J. W. & Markus M. L., "The Performance Impacts of Quick Response and Strategic Alignment in Specialty Retailing",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1, pp. 241-259, 2000. 

  26. Davis, P. Dibrell C. & Janz B., "The impact on the strategy-performance relationship - Implication for manager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31: pp.339-347, 2002. 

  27. Li, M. & Ye L., "Information technology and firm performance: Linking with environmental, strategic and managerial contexts", Inform Manage 35, pp. 43-51, 1999. 

  28. Tan, R. R., "Information technology and perceived competitive advantage: an empirical study of engineering consulting firms in Taiwan", Constraints Management Economy 14, pp.227-240, 1996. 

  29. Tavakolian, H., "Linking Information Technology Structure With Organizational Competitive Strategy: A Survey", MIS Quartery, 13, pp. 309-317, 1986. 

  30. Weill. P. & Olson, M. H., "Managing Investment in Information Technology; Mini Case Example and Implications", MIS Quarterly, March, 1989. 

  31. Bok su Kim, "Research regarding information technology strategy of patent-holding company which influence to management performance", Konkuk University graduate, Ph.D. dissertation, p.57. 2009, 

  32. Doohyun Kim, "Information about local government performance evaluation studies", Korea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graduate, doctoral dissertation, 2002. 

  33. Beomjong Kim, "Teh influence of strategic adaptability to market dynamism on performance in Korean consumer packaged goods markets",Korea University, Ph.D. dissertation, 1990. 

  34. Namhyun Kim, Understanding of Business Administration, Gyeongmun book company , p.48, 2004. 

  35. Byeobseok Seo, "Hotel chain market orientation, organizational learning, gaengjaeng advantage, market sensing capability, marketing and supplier relationships and the impact on business performance", Ensure Service Management Research, 9 (4):, pp.1-34, 2010. 

  36. Myeongsik Lee, "In the industrial market, the impact on business performance of market orientation and CEO leadership,", Productivity Journal, Article 25 No. 1,,pp.225-256, 2011. 

  37. Donghyun Kim,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marketing environment, marketing capacity on the marketing performance in SMEs : Focused on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in Seoul and capital area", Kyung Hee University graduate, doctoral dissertation, 2011. 

  38. Kaplan, R. S. & Norton, D. P. The Balanced Scorecard-Measures That Drive Performance. Harvard Business Review, January-February, 1992. 

  39. Zahra,S.A.."Technology Strategy and New Venture Performance: A Study of Corporate-Sponsored and Independent Biotechnology Venture",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 11, pp.289-321. 1996. 

  40. Soonsik Choi, "The Effects of Market Orientation,Marketing Capability on Competitive Advantage and Perfomance in SMEs",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Ph.D. Dissertation, 2011. 

  41. M. G. Alaa & J. S. Noble, "The chainge basis of Performance Measur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 & Production Management, Vol.16. No.8, pp.63-86, 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