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보기술 활용도를 매개와 조절효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Business strategy on Business performance -IT applicability with parameter and regulation effect-원문보기
본 연구는 기업의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경영전략의 전형으로 간주되고 있는 Miles & Snow의 '적응전략'과 Michael E.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을 동시에 적용해서 기존의 기업을 대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경영전략 유형을 비교하여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 평가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상의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전략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하여 '적응전략'중 공격형전략과 방어형전략은 경영성과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경영전략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하여 '본원적 경쟁전략'중에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은 경영성과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경영전략의 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정보기술 활용도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기업의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경영전략의 전형으로 간주되고 있는 Miles & Snow의 '적응전략'과 Michael E.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을 동시에 적용해서 기존의 기업을 대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경영전략 유형을 비교하여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 평가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상의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전략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하여 '적응전략'중 공격형전략과 방어형전략은 경영성과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경영전략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하여 '본원적 경쟁전략'중에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은 경영성과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경영전략의 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정보기술 활용도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In this study, To identify the member of an organization can be affected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support of information technology how business strategy affected business performance. Also, This study is considered to be the epitome of corporate strategy in the Miles & Snow of the 'adaptat...
In this study, To identify the member of an organization can be affected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support of information technology how business strategy affected business performance. Also, This study is considered to be the epitome of corporate strategy in the Miles & Snow of the 'adaptation strategy' and Michael E. Porter of the 'fundamental competitive strategy' at the same time, by applying the existing business management strategy that can be applied to target compared to the type of management performance measures are presented for the purpose. the results of the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Business strategies affect the financial performance for the hypothesis that Miles & Snow of the 'adaptation strategy' honor type of defensive strategy and financial performance and strategy management and positive impact on non-financial performance was found. Second, Management strategies affect the financial performance for the hypothesis that Michael E. Porter of the 'fundamental competitive strategies' overall cost leadership strategy and differentiation strategy of management and financial performance and non-financial performance was found to positively impact. Also, Business performance management strategy significantly positive affect, Business strategies with the characteristic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anagement and Information technology utilization showed that the moderating effects.
In this study, To identify the member of an organization can be affected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support of information technology how business strategy affected business performance. Also, This study is considered to be the epitome of corporate strategy in the Miles & Snow of the 'adaptation strategy' and Michael E. Porter of the 'fundamental competitive strategy' at the same time, by applying the existing business management strategy that can be applied to target compared to the type of management performance measures are presented for the purpose. the results of the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Business strategies affect the financial performance for the hypothesis that Miles & Snow of the 'adaptation strategy' honor type of defensive strategy and financial performance and strategy management and positive impact on non-financial performance was found. Second, Management strategies affect the financial performance for the hypothesis that Michael E. Porter of the 'fundamental competitive strategies' overall cost leadership strategy and differentiation strategy of management and financial performance and non-financial performance was found to positively impact. Also, Business performance management strategy significantly positive affect, Business strategies with the characteristic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anagement and Information technology utilization showed that the moderating eff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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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기업은 경영전략 중 산업 내에서 세분시장을 목표로 경쟁 범위를 좁게 선택하는 전략을 이용하여 산업내의 특정 시장에서 다른 경쟁 기업보다 더 능률적으로 전략을 수행함으로써 경쟁기업을 배제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또한, 집중한 목표 시장에서 비용우위 전략 또는 차별화 전략에 바탕으로 비용집중화 전략은 세분산업의 요인에 중점을 두는 한편 차별화 집중화 전략은 고객의 독특한 욕구에 중점을 두어서 경영성과를 높여야 할 것이다.
원가우위전략을 수행하는 기업의 일반적인 특징은 숙련도가 높은 종업원을 고용하며, 가능한 모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려고 한다. 또한 효율적인 공장을 설계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술이나 공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을 획득하려 한다.
본 연구는 ‘적응전략’과 ‘본원적 경쟁전략’을 동시에 적용해서 기존의 기업을 대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경영전략 유형을 비교하여 경영성과 방안을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의 성과를 제고시키기 위하여 경영전략과 정보기술의 활용도의 연계의 당위성의 근거를 파악하고자 문헌연구와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며, 연구결과의 해석과 일반화를 고려해야한다.
본 연구는 앞선 이론적 배경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경영전략이 기업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경영전략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하위개념으로는 Miles & Snow의 적응전략 중 방어형전략, 공격형전략, 분석형전략의 변수와 Poter의 전략 중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을 설정하고, 종속변수로는 경영성과를 설정하고 하위 변수로 사용자만족과, 기업성과의 변수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첫째,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와 관계에서 정보기술 활용도가 조절 효과와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경영성과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둘째, 경영전략의 전형으로 간주되고 있는 Miles & Snow(1978)의 ‘적응전략’과 Michael E.
본 연구에서는 기업 조직원의 정보기술 활용정도와 기업의 정보기술지원정도가 기업의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정보기술에 대한 대규모 투자는 기업에게 조직에 대한 정보기술의 기여를 추정할 수 있다[18]. 이것은 이 분야 연구자들에게 정보기술에서 광범위한 투자가 가장 효과적일 수 있다는 상황을 연구하도록 한다. 한가지 중요한 상황적 특징은 시업의 전략이다[19].
동일한 산업 내에서의 경쟁자에 비해 원가통제를 통하여 보다 낮은 가격으로 경쟁우위를 확보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다. 이를 위해서는 경제, 경험축적, 원가 및 간접비의 엄격한 통제를 통한 원가절감의 가능성을 검토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려고 한다. 또한, 고객에게 독특한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높은 프리미엄 가격을 얻으려 하며, 기업은 우수한 상품이나 고객서비스, 제품이미지 등을 통해 고객들이 동일한 산업 내에서 다른 상품ㆍ서비스보다 탁월하다고 인식하도록 만드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의 욕구를 신속히 발견하여 대응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ㆍ유지하는 것을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가설 설정
[가설 1] 경영전략(방어형전략, 공격형전략, 분석형전략,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은 경영성과(재무적성과, 비재무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정보기술 활용도(활용정도, 지원정도)는 경영전략(방어형전략, 공격형전략, 분석형전략,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이 경영성과(재무적성과, 비재무적성과)에 조절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정보기술 활용정도(활용정도, 지원정도)는 경영전략과 경영성과(재무적성과, 비재무적성과)에 있어서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2장에서는 경영전략에서는 경영전략의 전형으로 간주되고 있는 ‘적응전략’과 ‘본원적 경쟁전략’을 살펴보고, 정보기술에서는 정보기술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정보기술 활용도의 변수를 추출하였다. 경영성과에서는 성과에 결정요인 분석과,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 살펴보고 이후 연구논문의 분석방향을 설정하였다.
둘째, 경영전략의 전형으로 간주되고 있는 Miles & Snow(1978)의 ‘적응전략’과 Michael E. Porter,(1980, 1985)의 ‘본원적 경쟁전략’을 동시에 적용해서 기존의 기업을 대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경영전략 유형을 비교하여 경영성과 방안을 제시 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살펴볼 수 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경영전략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하위개념으로는 Miles & Snow의 적응전략 중 방어형전략, 공격형전략, 분석형전략의 변수와 Poter의 전략 중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을 설정하고, 종속변수로는 경영성과를 설정하고 하위 변수로 사용자만족과, 기업성과의 변수를 설정하였다. 또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에 역할을 검증하기 위하여 매개ㆍ조절변수로 정보기술(IT)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경영전략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과 경영성과 측정문항, 정보기술 활용도를 측정하기 위한 문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등 총 4개 부문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선행변수에 해당되는 경영전략 측정문항은 여섯 가지 요인으로 구성하여 30개의 문항이며, 경영성과 측정문항은 두 가지 요인으로 구성하여 10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정보기술 활용도 측정문항은 두 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여 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측정문항은 6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총 52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는 사전 조사와 본조사로 나누어 실시되었다. 먼저 측정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평가하고 조사의 실시에 필요한 사항들을 점검하기 위해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조사는 관련한 학과에 학자 5명에게,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평가한 결과, 두드러진 오류는 발견되지 않았으며, 다만 대처를 평가하는 척도에서 동일차원을 측정하는 문항수가 너무 많은 것이 지적되었으므로 문항수를 줄여서 다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경영전략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과 경영성과 측정문항, 정보기술 활용도를 측정하기 위한 문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등 총 4개 부문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선행변수에 해당되는 경영전략 측정문항은 여섯 가지 요인으로 구성하여 30개의 문항이며, 경영성과 측정문항은 두 가지 요인으로 구성하여 10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정보기술 활용도 측정문항은 두 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여 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독립변수로는 경영전략의 전형으로 간주되고 있는 Miles & Snow(1978)의 ‘적응전략’중 방어형전략, 공격형전략, 분석형전략과 Michael E. Porter,(1980, 1985)의 ‘본원적 경쟁전략’ 중 윈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는 사전 조사와 본조사로 나누어 실시되었다. 먼저 측정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평가하고 조사의 실시에 필요한 사항들을 점검하기 위해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측정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평가하고 조사의 실시에 필요한 사항들을 점검하기 위해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조사는 관련한 학과에 학자 5명에게,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평가한 결과, 두드러진 오류는 발견되지 않았으며, 다만 대처를 평가하는 척도에서 동일차원을 측정하는 문항수가 너무 많은 것이 지적되었으므로 문항수를 줄여서 다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사전조사를 통해 평가되고 구성된 설문지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2013년 9월 23일부터 10월 13일 (21일간) 실시되었으며 서울시에서 배포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경영전략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하위개념으로는 Miles & Snow의 적응전략 중 방어형전략, 공격형전략, 분석형전략의 변수와 Poter의 전략 중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을 설정하고, 종속변수로는 경영성과를 설정하고 하위 변수로 사용자만족과, 기업성과의 변수를 설정하였다.
본 조사는 2013년 9월 23일부터 10월 13일 (21일간) 실시되었으며 서울시에서 배포되었다. 자료수집의 절차는 먼저 조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지는 400부가 배포되었는데 이중 325부가 회수되어 회수율은 약 81.
Porter,(1980, 1985)의 ‘본원적 경쟁전략’ 중 윈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을 추출하였다. 종속변수로는 경영성과 그리고, 조절 및 매개변수로는 정보기술(IT) 활용도에 대한 문헌적 고찰을 통해 정보기술 활용정도와 정보기술 지원정도를 추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고, 연구가설에 대한 실증분석은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설문대상은 서울에 거주하는 직장인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대상 데이터
사전조사를 통해 평가되고 구성된 설문지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2013년 9월 23일부터 10월 13일 (21일간) 실시되었으며 서울시에서 배포되었다. 자료수집의 절차는 먼저 조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2%였다. 부적절한 설문지를 제외한 306부를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수집의 절차는 먼저 조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지는 400부가 배포되었는데 이중 325부가 회수되어 회수율은 약 81.2%였다. 부적절한 설문지를 제외한 306부를 분석에 사용되었다.
종속변수로는 경영성과 그리고, 조절 및 매개변수로는 정보기술(IT) 활용도에 대한 문헌적 고찰을 통해 정보기술 활용정도와 정보기술 지원정도를 추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고, 연구가설에 대한 실증분석은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설문대상은 서울에 거주하는 직장인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데이터처리
4장에서는 표본의 일반적 특성과 타당성 분석 및 신뢰도 분석 및 기술 통계량 등을 제시하였고, 가설 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가설의 검증에 앞서 연구 개념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주요변인들의 기술통계 그리고 평균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가설 검증에 앞서 요인들의 개별항목 신뢰성, 내적일관성, 판별타당성분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모형의 구조적 합성을 검증하였고 설정된 가설의 경로와 전체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공산구조방정식모형(Covariance Structural Modeling)과 SPSS 프로그램의 조절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높은 그룹과 낮은 그룹으로 분류하여 군집들 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수의 신뢰도 계수는 일차적으로 각 변수를 구성하고 있는 항목들을 대상으로 Cronbach's α값을 계산하여 신뢰도 계수를 산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 SPSS와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 하였다. 연구가설의 검증에 앞서 연구 개념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주요변인들의 기술통계 그리고 평균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 SPSS와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 하였다. 연구가설의 검증에 앞서 연구 개념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주요변인들의 기술통계 그리고 평균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가설 검증에 앞서 요인들의 개별항목 신뢰성, 내적일관성, 판별타당성분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모형의 구조적 합성을 검증하였고 설정된 가설의 경로와 전체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공산구조방정식모형(Covariance Structural Modeling)과 SPSS 프로그램의 조절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높은 그룹과 낮은 그룹으로 분류하여 군집들 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경영전략의 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정보기술 활용도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분석형전략은 기각되고, 조절적인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략유형을 결정한 것으로 가장 대표적인 분류체계는 ‘적응전략’과 ‘본원적 경쟁전략’있다.
다섯째, 정보기술 활용도 군집은, 전체 306명 중 낮은 그룹 176명(57,5%), 높은 그룹 130명(42.5%)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 기업의 조직원은 직무에 정보기술을 자주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지 않으며, 기업은 정보기술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원활한 지원과 협조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조사되었다.
둘째, 경영전략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하여 Michael E. Porter,(1980, 1985)의 ‘본원적 경쟁전략’중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은 경영성과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첫째, 경영전략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하여 Miles & Snow(1978)의 ‘적응전략’중 공경형전략과 방어형전략은 경영성과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경영전략의 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정보기술 활용도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분석형전략은 기각되고, 조절적인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영전략은 정보기술 지원정도에 영향을 미치고 경영전락과 재무성과는 정보기술 지원정도를 매개로하여 재무성과에 부분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기술 지원정도는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기업은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적극적인 정보기술을 활용해야 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직무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처리할 수 있는 정보기술이 필요하다.
또한,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경영전략의 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정보기술 활용도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중화전략은 기각되고, 조절적인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경영전략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하여 Miles & Snow(1978)의 ‘적응전략’중 공경형전략과 방어형전략은 경영성과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첫째, 기업은 경영전략 중 방어형과 공격형을 동시에 추구하는 전략으로 한편으로는 기회와 이익을 최대화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위험을 최소화하여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
그 밖에 기업의 분류ㆍ규모가 경영전략에 따른 성과분석, 기업의 장기적인 성과를 종합적이고 정교한 연구방법의 개발 등의 과제는 향후 많은 연구가 진행되면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정보기술을 통한 기업의 경영성과도 단기적인 재무성과에만 국한되지 않고 장기적인 성과인 비재무적 성과까지도 고려한 실질적인 성과물의 제시에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구성개념이 장기적인 속성을 띠고 있는데 반해 이를 단기적인 성과에 연계, 분석하는 것은 성급한 판단일 수가 있다. 따라서 향후에는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진화론적 접근방법에 의한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비재무적인 성과를 활용한 장기적인 분석은 의미 있는 과제이기도 하다.
셋째, 정보기술 활용도가 보편화되어 있어서 정보기술 사용자 스스로가 정보기술의 사용 유무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개발의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단기적인 연구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연구의 구성개념이 장기적인 속성을 띠고 있는데 반해 이를 단기적인 성과에 연계, 분석하는 것은 성급한 판단일 수가 있다.
향후 이상과 같은 연구의 한계가 극복됨으로써 경영전략이 경영성과 간의 명확하고 포괄적으로 이해⋅설명하는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이것이 곧 경영학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하는 일이라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략이란 단어의 어원은 무엇인가?
‘전략(Strategy)’이란 단어의 어원은 그리스어로 ‘Strategos’에서 유래되었는데 군대를 의미하는 ‘Statos’ 와 ‘이끌다’를 의미하는‘Lead’와-ag가 합쳐진 용어로서 군사적이나 정치적인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1950년대에 전략이란 용어는 경영학에 도입되었으며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 및 기업경영 환경의 급속한 변화로 기업환경에 대해 상호 의존성이 증가하여 조직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기업 내의 상이한 기능이나 사업 등을 통합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이다[1].
경영전략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경영전략은 기업에 있어서 생존을 보장하고 나아가 성장의 기반을 구축하는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의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연구한 결과는?
이상의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전략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하여 '적응전략'중 공격형전략과 방어형전략은 경영성과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경영전략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하여 '본원적 경쟁전략'중에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은 경영성과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경영전략의 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정보기술 활용도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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