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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경영전략 및 혁신활동과 경영성과와의 관계성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anagement Strategies, Innovation Activities, and Business Performance of a Compan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9, 2019년, pp.156 - 166  

심태용 (경기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  이대규 (백석대학교 경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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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반적인 중기업과 소기업을 통하여 경영전략과 혁신활동을 통해 궁극적으로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통합적인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지역 소재의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종사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최종적으로 총 328부가 분석에 사용 되었다. 연구가설을 위한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Statistics 22.0과 AMOS 22.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한 분석방법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첫째, 경영전략 요인과 혁신활동, 경영성과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혁신활동과 상관이 높은 요인으로는 기술차별화 전략, 마케팅차별화 전략, 원가주도 전략으로 나타났으며, 경영성과와 상관이 높은 요인으로는 마케팅차별화 전략, 기술차별화 전략, 원가주도 전략으로 나타났다. 둘째, 혁신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영전략 요인으로 마케팅 차별화 전략, 기술차별화 전략, 원가주도 전략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마케팅차별화 전략과 원가주도 전략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영성과에 기술차별화 전략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기술차별화 전략과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혁신활동이 완전매개하는 효과가 있음을 밝혀내었다. 본 연구에서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하면 기업의 혁신활동이 마케팅차별화와 기술차별화 전략으로 연계되어야만 경영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최근 중소기업들은 경영환경의 악화로 스스로의 핵심역량으로는 기술혁신, 생산혁신, 경영전반의 혁신을 꾀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경영전략은 혁신 활동을 통해 경영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with the employees of small and medium-size enterprises (SMEs) located in Seoul and in Gyeonggi province. In the end, a total of 328 valid questionnaires were received and used in the analysis. The data of this study were analyzed using two statistics programs:...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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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중기업과 소기업을 통하여 경영전략과 혁신활동을 통해 궁극적으로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통합적인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기업은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효율적인 전략실행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양한 경영혁신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가설 설정

  • H1. 기업의 경영전략(기술차별화, 마케팅차별화, 원가주도)은 혁신활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기업의 혁신활동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기업의 경영전략(기술차별화, 마케팅차별화, 원가주도)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기업의 경영전략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혁신활동은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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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이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실천하는 것?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중기업과 소기업을 통하여 경영전략과 혁신활동을 통해 궁극적으로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통합적인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기업은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효율적인 전략실행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양한 경영혁신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성과지표의 사용과 전략연계성을 중심으로 하는 운영방식은 경영성과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Porter가 제시한 경영전략 유형은? 경영전략의 유형에 대해서 다양한 학자들이 다양한 유형을 제시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Porter(1980)가 제시한 경영전략 유형을 사용하고자 한다[11]. Porter(1980)는 경쟁기업보다 앞서기 위한 본원적 전략으로 원가우위전략(cost leadership strategy), 차별화 전략(differentiation strategy), 그리고 집중화 전략(focus strategy)등의 세 가지 전략을 제시하였다[11].
경영전략 요인은? 본 연구는 경영전략 요인인 원가주도 전략, 마케팅차별화 전략, 기술차별화 전략과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혁신활동의 매개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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