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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 TV에서 중간광고 도입에 대한 태도: 일반인과 전문가 인식비교를 중심으로
The Attitude on Introduction Method of In-Program Advertising in Terrestrial Broadcasting Television: Comparison of Public and Professional Awarenes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 2014년, pp.263 - 271  

정진택 (국립한국복지대학교 광고홍보과) ,  김구성 (경복대학교 유통경영과)

초록

디지털 다매체 다채널 시대를 맞이하여 인터넷, 케이블, 그리고 위성방송 및 IPTV 등의 뉴미디어의 성장으로 지상파 방송은 시청률 저하와 함께 광고비 또한 급격히 하락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상파 TV에 중간광고를 도입하자는 의견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중간광고 도입이슈에 대해 일반인과 전문가의 인식을 비교함으로써 중간광고 도입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지상파 TV에 중간광고를 도입하자는 의견에 대해 일반인과 전문가들 사이에 인식차이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중간광고 도입의 타당성 자료는 향후 중간광고 제도시행에 대한 근거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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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a of multi-channel digital multimedia on the Internet, cable, satellite and IPTV and the growth of new media such as terrestrial broadcast advertising with the poor rating has also dropped sharply. In this situation, terrestrial TV suggesting the introduction of in-program advertising appearing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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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상황에서 지상파 TV에 중간광고를 도입하자는 의견이 광고계와 방송계를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이슈에 대해 일반인과 전문가의 인식을 비교함으로써 중간광고 도입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부정적인 효과를 고려하여 중간광고 도입을 위해서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간광고 도입에 대한 일반인과 전문가의 태도를 비교할 뿐만 아니라 중간광고 도입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인식비교를 통해 중간광고 제도도입의 보완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중간광고를 둘러싼 각계각층의 의견은 다양하며, 제도의 도입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도 분명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지상파 TV에 중간광고를 도입하자는 의견에 대해 일반인과 전문가의 인식을 비교함으로써 중간광고 도입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이러한 중간광고 도입의 타당성 자료는 향후 중간광고 제도시행에 대한 근거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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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간광고란 무엇인가? 중간광고란 상업방송에 허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광고 형식인 프로그램광고의 한 형태로써 프로그램 중간에 광고를 위치시키는 광고 운영방식이다. 이러한 중간광고는 광고의 특별한 종류가 아니라 방송광고 운영방법이며, 상업방송의 기본원리라고 할 수 있다[3].
지상파 방송의 시청률 저하와 광고비 하락의 원인은 무엇인가? 디지털 다매체 다채널 시대를 맞이하여 인터넷, 케이블, 그리고 위성방송 및 IPTV 등의 뉴미디어의 성장으로 지상파 방송은 시청률 저하와 함께 광고비 또한 급격히 하락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상파 TV에 중간광고를 도입하자는 의견이 나타나고 있다.
중간광고 도입으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는 무엇인가? 중간광고 도입으로 인한 기대효과는 제도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견이 존재하는 것과 같이,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긍정적인 효과는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광고 집행에 기여하여 광고효과를 증대시킬수 있다는 것이다.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광고 집행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은 중간광고를 통해 현재와 같은 비효율적인 마케팅비용의 감소와 함께 광고활동의 과학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중간광고의 도입은 방송사들의 편성의 탄력성도 제공할 수 있는데, 이는 작가나 프로그램 제작자들이 더욱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과 대형 프로그램을 제작하도록 유도할 수 있게 되며, 채널간 편성 중복현상을 감소할 것이다. 또한 새로운 제도의 도입으로 인해 늘어난 방송사 수입은 국민을 위한 방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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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eo Beom-Seok (2012). A Study on Advertising Revitalization of Terrestrial Broadcasting: Focusing Advertising Regulation for Total Amount and Commercial Breaks. Korean Advertising Studies, 94, 94-116. 

  2. Kim Sang-Hoon (2007). The Study of Introduction Method of In-Program Advertising.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18, No. 5, 351-364. 

  3. Cho Byung-Lyang (2001). In-program advertising debate on what is the problem? Korea Advertising Society debate, Korea Advertising Society. 

  4. Oh Myung-Hwan (1998). In-program advertising Line is needed. Advertising Information, January. 

  5. Park Nosung (2004). Research on in-program advertising is the impact of the economic effects. Korea Broadcasting Advertising Corporation research report. 

  6. Kim Kwan-Myung (1997). Program, in-program advertising. KBS License Fee Hike, The Korea Times on Nov. 13. 

  7. Lim Dong-Wook (2000). In-program advertising is allowed viewers serious infringement of sovereignty. Issues and discussions, academic seminars Korea Institute Press, 10-18. 

  8. Shin Tae-Sub (2005). In-program advertising, Advertising Regulation for Total Amount, The problem with the effect of media reps. Citizens' Coalition for Democratic Media System Improvement organizers broadcast advertising published a discussion paper. 

  9. Chung Yeon woo (2005). Prisoners sovereignty and broadcast advertising system: PPL and In-program advertising, Advertising Regulation for Total Amount. Korea Institute of Communication Seminar Papers. 

  10. Park Hyun-Soo (2013). Special seminars for improving broadcast advertising improve: in-program advertising and Advertising Regulation for Total Amount, Korea Advertising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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