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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NS 이용동기와 SNS 중독이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유대감의 조절효과
The Effect of the Subjective Wellbeing on the Addiction and Usage Motivation of Social Networking Services: Moderating Effect of Social Tie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5 no.4, 2016년, pp.99 - 122  

노미진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BK21 플러스) ,  장성희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BK21 플러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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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한 관심이나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망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SNS의 활성화로 정보공유나 의사소통이 활발해지면서 SNS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SNS에 대한 연구를 수행할 것이며, 새로운 매체의 이용 동기를 설명하기 위한 이론인 이용과 충족이론을 기반으로 SNS 이용 동기를 살펴본다. SNS 이용 동기를 감정적 동기와 인지적 동기로 구분하고, 이용 동기와 SNS 중독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감정적 동기는 SNS에 대한 오락성과 환상으로 구분하고 인지적 동기는 SNS에서의 정보 부담과 시스템 사용 부담으로 살펴한다. SNS 중독은 시간적 내성, 금단 불안, 중단 실패, 생활 장애로 구분하였으며 SNS 중독과 주관적 웰빙과의 관계를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자본 이론을 기반으로 SNS 특성인 사회적 유대감의 조절효과를 분석한다. SNS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286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가설검증결과를 보면, 감정적 동기인 오락성과 환상은 SNS 중독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인지적 동기인 정보 부담과 시스템 사용 부담도 SNS 중독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SNS 중독은 주관적 웰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마지막으로 사회적 유대감에 따라 SNS 중독이 주관적 웰빙에 다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SNS 사용자와 SNS 관련 종사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ocial networking services (SNSs) have become popular among smartphone users, and one of the most popular services. In order to explain users' motivations toward SNS, this study considers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which can explain individuals' motivations to select certain media channels.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란 무엇인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s: 이하 SNS)는 사람들이 의사소통을 통하여 관계를 유지하고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커뮤니티 공간이다. SNS는 스마트폰과 같은 미디어의 발전으로 개인의 경험이나 생각들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이다(천명환, 2011).
오락성은 같은 활동이라도 목적 및 정서 상태에 따라 다르게 인식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오락성은 재미와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어떠한 것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그것에 관한 일종의 만족감으로 정의할 수 있다(이정권,최영, 2015). 오락성은 주관적인 특성이기 때문에 같은 활동이라도 목적 및 정서 상태에 따라 다르게 인식할 수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오락성을 인간의 행위 동기로 연구되고 있으며, Smock 등(2011)은 페이스북 사용에 대한 동기 요인으로 재미 또는 오락성을 제안하였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동기를 살펴보기 위하여 이용과 충족 이론을 기반으로 연구하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이용과 충족 이론은 미디어 수용자가 미디어를 이용하는 동기가 무엇이며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할 때 이용자들의 다양한 이용 동기를 알아보기 위하여 이용과 충족 이론을 적용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새로운 미디어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동기를 살펴보기 위하여 이용과 충족 이론을 기반으로 연구하려고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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