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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무기수출 3원칙 폐지와 방위산업
Abolition of the Japan's 3 Principles on Arms Exports and Defense Industry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4 no.6 pt.1, 2014년, pp.23 - 32  

김종열 (영남대학교 군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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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아베 내각은 기존의 무기수출 3원칙을 폐지하고 새로운 방위장비이전 3원칙을 발표하였다. 본 논문은 무기 수출금지 규정을 폐지한 배경과 이러한 규정 폐지가 일본 방위산업에 가져올 향후 변화를 전망하였다. 이를 위해 무기수출 3원칙의 개정 과정과 방위산업 관련 지표를 분석하였다. 기존 무기수출의 금지 규정을 폐지하게 된 주된 배경은 일본 정부의 새로운 국가안보전략인 적극적 평화주의와 방산업체의 수년간에 걸친 무기수출 금지 규정에 대한 폐지 요구에서 찾을 수 있다. 그리고 국산화 정책에 의한 내수 위주의 방위산업 구조, 기업의 낮은 방산전업도, 국제적 고립에 따른 낮은 수출 실적 등의 문제점을 타개하기 위한 것이다. 향후 일본 방위산업에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국방비의 증가추세를 바탕으로 국내 무기 공급을 위한 무기 국산화 정책은 어느 정도 유지하면서, 미국과의 국제 방산협력의 폭은 더 넓혀가고, 타 국가와 다양한 국제 방산 협력에 의한 무기 공동개발과 생산을 활발하게 추진할 것이며, 무기 해외수출 시장의 개척에도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apan has abolished the 3 Principles on Arms Exports and announced the new 3 Principles on Transfer of Defense Equipment and Technology. This article investigates the backgrounds of the abolition of the old regulation on banning arms exports. Japan government repealed 3 principles on arms exports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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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첫째, 일본이 무기수출 3원칙을 폐지하고 방위장비이전 3원칙을 새롭게 발표한 배경과 과정을 분석하고, 둘째, 무기수출 금지 규정을 폐지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일본의 방위산업 관련 지표를 분석하여 규명하며, 셋째, 이러한 무기수출 금지규정의 폐지가 장차 일본 방위산업에 가져올 변화를 전망하는데 있다. 특히 방위산업의 정책 추진 방향을 중심으로 예상하고자 한다.
  • 국내 방위산업기반과 기술력을 확보하려는 의도가 앞에서 언급한 무기 국산화정책과 일맥상통한다. 여기서, F-35 전투기 사업을 통하여 국제 방산 협력의 정책방향에 대한 논거로 제시하고자 한다. 일본은 미국의 F-35전투기를 차세대 전투기로 선정함에 있어서도 자국의 방산업체가 얼마만큼 참여가 가능한지에 우선순위를 두었다.
  • 일본 정부와 경제계는 이번 무기 수출 금지의 해제가 일본 방위산업 발전에 획기적인 도약을 기회가 되는 것은 물론, 고립된 일본 방위산업의 해외 진출로 경제적 이익 창출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방위장비 이전 3원칙과 연관이 있는 일본 방위산업의 주요 지표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일본 방위정책에서 하나의 큰 축은 미국과의 안보협력이다. 중국부상과 북한 문제 등 동북아 안보상황에서 일본은 미국과의 동맹관계를 강화해 나아가고, 여러 분야에서 미일 협력체제를 효과적으로 유지하고자 한다. 2013년 일본의 국가안보전략과 일본방위대강에 미국과의 긴밀한 안보협력을 천명하고 있다.
  • 따라서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첫째, 일본이 무기수출 3원칙을 폐지하고 방위장비이전 3원칙을 새롭게 발표한 배경과 과정을 분석하고, 둘째, 무기수출 금지 규정을 폐지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일본의 방위산업 관련 지표를 분석하여 규명하며, 셋째, 이러한 무기수출 금지규정의 폐지가 장차 일본 방위산업에 가져올 변화를 전망하는데 있다. 특히 방위산업의 정책 추진 방향을 중심으로 예상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일본 정부와 권위 있는 연구소가 제시하는 통계 수치를 주요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가) 일본이 체결한 조약과 국제협약에 의한 의무에 위반될 경우, 나) 유엔 안보리 결의에 의한 의무를 위반 할 경우, 다) 유엔 안보리에 의해 평화유지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분쟁국가로 이전되는 경우이다. 둘째, 해외로의 방위 장비와 기술의 이전은 다음과 같은 경우, 정부에 의한 투명하고 엄격한 심사에 의하여 허용한다는 것이다. 가) 평화공헌, 국제협력에 기여하는 경우, 나) 일본의 안보를 위해 미국을 비롯한 일본과 안보상 협력관계에 있는 국가와의 국제 공동 개발·생산, 다) 동맹국들과 안보 분야에서 협력강화, 정비를 포함한 자위대의 해외 활동 지원, 그리고 일본인의 안전 확보 등 일본의 안전보장에 기여하는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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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 아베 내각은 방위와 관련하여 무엇을 발표하였는가? 일본 아베 내각은 기존의 무기수출 3원칙을 폐지하고 새로운 방위장비이전 3원칙을 발표하였다. 본 논문은 무기 수출금지 규정을 폐지한 배경과 이러한 규정 폐지가 일본 방위산업에 가져올 향후 변화를 전망하였다.
일본은 어떤 인상을 주고 있는가? 일본은 헌법 개정 논의와 헌법해석 변경 뿐 만 아니라, 평화헌법에 의하여 규제를 받고 있는 갖가지 군사력의 보유 및 건설과 관련된 규정들을 개정하기도 하고 폐지하고 있다. 일본은 소위 ‘보통국가’로의 변화를 단계적으로 이행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하나로 2014년 4월 1일 아베 정권은 40여 년 동안 존속하여 오던 무기수출 3원칙을 폐지하고 “방위장비이전 3원칙”으로 대체하여 일본 무기의 해외수출에 대한 정책도 대전환을 가져오게 되었다.
일본에서 생산된 무기의 수출을 금지한다고 규정한 것은 무엇에 부합하는 조치인가? 1967년 4월 당시의 사토 수상은1) 공산권 국가, 2)국제분쟁 당사국 또는 그 위험성이 있는 국가, 3) 유엔 안보리 결의에 의해 무기 수출이 금지된 국가들에 대하여 일본에서 생산된 무기의 수출을 금지한다고 규정하였다. 일본의 평화 헌법 정신에 부합하는 조치로 소위 ‘무기수출 3원칙’이 처음으로 발표된 것이다.[2] 이후 1976년 미키 수상은 위의 3원칙 대상 이외의 지역에 대해서도 무기 수출에 신중을 기할 것이고, 무기제조 관련설비의 수출도 무기 수출에 준하여 취급한다는 정책을 추가하게 되어 무기수출 금지를 더욱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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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동아일보, "日무기수출에 박수치는 美... 대가 치를 것, 격앙하는 中", 2014.4.4. 

  2. 일본 방위성, "Three Principles on Transfer of Defense Equipment and Technology", 1쪽, 2014. 

  3. 박영준, "군사력 관련 규범의 변화와 안보정책 전망", 한일군사문화연구 제14집, 6-8쪽, 2012. 

  4. 김진기, "탈냉전 이후 일본 방위산업의 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 국방연구 제56권 제4호, 58-65쪽, 2013. 

  5. 일본 방위성, "Three Principles on Transfer of Defense Equipment and Technology", 2-3쪽, 2014. 

  6. 일본 방위성, "Implementation Guidelines for the Three Principles on Transfer of Defense Equipment and Technology", 2014. 

  7. 장혜진, "일본의 새로운 무기수출원칙: 방위장비이전 3원칙 도입의 배경과 안보적 함의", 동북아안보정세, KIDA, 2014. 

  8. 일본 방위성, "Defense Programs and Budget of Japan FY 2014", 48쪽, 2014. 

  9. CSIS(Center for Strategic & International Studies), "Asisan Defense Spending 2000-2011", 5쪽, 2012. 

  10. 일본 방위성, "Defense of Japan 2014", 00족, 2014. 

  11. 일본 방위성, "Defense Programs and Budget of Japan", FY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12. 국방기술품질원, "국가별 국방과학기술 수준조사서", 11-13쪽, 2012. 

  13. 권혁기, "일본 방위산업 경쟁력 분석", 일본연구 제 20집, 183-185쪽, 2013. 

  14.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 "SIPRI Yearbook 2013", 248쪽, 2013. 

  15. 국방기술품질연구원, "2012 세계방산시장연감", 42쪽, 2012. 

  16.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 "SIPRI Fact Sheet, The SIPRI Top 100 Arms-Producing and Military Services Companies, 2012", 3-4쪽, 2014. 

  17. 안영수 외, "방위사업의 글로벌 환경변화와 경쟁력 평가", 118쪽, 산업연구원, 2011. 

  18. 김창모 외, "일본이 우경화 경향과 방위산업의 발전 전망", 산업연구원 ISSUE PAPER 2014, 36쪽, 2014. 

  19. 일본 방위성, "Defense of Japan 2014", Fig. 4-1-1-1, 2014. 

  20. 김창모 외, "일본이 우경화 경향과 방위산업의 발전 전망", 산업연구원 ISSUE PAPER 2014, 28-29쪽, 2014. 

  21. 김진기, "일본의 방위산업: 전후의 발전궤적과 정책결정", 아연출판사,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151-155쪽, 2012. 

  22. 국방기술품질원, "2012 세계방산시장연감", 42쪽, 2012. 

  23. 일본 방위성, "Defense of Japan 2012", 151-156쪽, 2012. 

  24. 일본 방위성, "Defense of Japan 2013", 278-280쪽, 2013. 

  25. 월스트리트저널, http://online.wsj.com/articles/japans-military-contractors-make-push-in-weapons-exports-1405879822 (검색일 : 2014. 8. 30) 

  26. http://www.globalpost.com/dispatch/news/kyodonews-international/140729/japan-france-strengthen-cooperation-defense-equipment- (검색일: 2014. 9. 1) 

  27. 일본 방위성, "National Security Strategy 2013", 2013. 

  28. 일본 방위성, "National Defense Program Guidelines for FY 2014 and Beyond", 2013. 

  29. 김진기, "일본의 방위산업: 전후의 발전궤적과 정책결정", 아연출판사,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370-393쪽, 2012. 

  30. 일본 방위성, "Defense of Japan 2013", 337쪽, 2013. 

  31. 재팬타임스, http://www.japantimes.co.jp/news/2014/06/16/national/japanese-companies-debut-international-defense-fair/ (검색일: 2014. 9. 3) 

  32. 제인스, http://www.janes.com/article/40757/farnborough-2014-japanese-firms-take-baby-stepstowards-export-market (검색일: 2014. 9. 5) 

  33. 아시아경제,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4090411053916530 (검색일: 2014. 9. 4) 

  34. 한일 산업.기술협력재단, "일본경제동향(Japan Weekly Economic Digest), 3-4쪽, 2013. 

  35. Ryota Ishida, "An Analysis of Political and Economic Factors That Impact Sustainment of the Japanese Defense Industry", Naval Postgraduate School Thesis, 51-54쪽,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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