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변이할당기법과 DEA를 활용한 동북아시아 항만간 경쟁력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n Competitiveness between Ports in Northeast Asia Employing Shift-share Analysis and DEA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0 no.4, 2014년, pp.219 - 254  

이충배 (중앙대학교 국제물류학과) ,  권아림 (중앙대학교 대학원 무역물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글로벌화와 SCM의 발전으로 인한 국제무역량의 증가는 물동량의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해운 항만 물류환경의 변화로 컨테이너선의 대형화, 하역장비의 고성능화 항만운영의 글로벌화 및 급격한 기술의 변화가 해운항만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경쟁력의 우위를 확보하는것은 이제 항만의 생존문제가 되고 있다. 항만 물동량이 많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우세한 경쟁력을 지닌 항만이라고 할 수 있으나 다른 항만에 비해 효율적으로 운영되지 않으면 곧 경쟁력을 잃을 것이다. 반면에 특정시점에서 경쟁력이 낮은 항만일 지라도 효율성이 높은 항만은 경쟁력의 제고로 이어져 미래에는 우세한 항만이 될 수 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동북아시아 항만간 물동량변화 추이 및 효율성 분석으로 항만경쟁력을 평가하여 국내항만의 경쟁력 제고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실증분석에서는 항만물동량 성장추이와 경쟁우위를 파악할 수 있는 Shift-share기법과 DEA로 항만의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동북아시아 항만 총 21개로 하였으며, 두 기법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대상항만을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동북아시아 항만 간 경쟁력 위치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항만이 부산항은 여전히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반면 인천항과 광양항은 성장추세가 둔화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의 활성화와 항로의 다변화, 인센티브 제도 적극 실시 등을 통해 물동량 확보에 보다 집중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recent development of globalization and supply chain management, growth of international trade has led to increasing cargo volume around the world. Since maritime logistics environments have changed, increased container ship size, improvement of harbor equipment, global port operation an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 경쟁력이란 무엇인가? 항만 경쟁력(port competitiveness)이란 ‘경쟁관계에 있는 항만에 비하여 경쟁우위를 확보 할 수 있는 다양한 능력을 의미’하며 항만 경쟁력의 결정요인으로 항만의 지리적 입지, 항만 서비스, 항만 요율, 항만 시설, 항만 생산성 등이 있다. 즉 항만 경쟁력은 어느 항만이 다른 경쟁하는 항만에 비하여 제반요소 및 요인들의 총체적인 결합이 비교우위에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항만 경쟁력의 결정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항만 경쟁력(port competitiveness)이란 ‘경쟁관계에 있는 항만에 비하여 경쟁우위를 확보 할 수 있는 다양한 능력을 의미’하며 항만 경쟁력의 결정요인으로 항만의 지리적 입지, 항만 서비스, 항만 요율, 항만 시설, 항만 생산성 등이 있다. 즉 항만 경쟁력은 어느 항만이 다른 경쟁하는 항만에 비하여 제반요소 및 요인들의 총체적인 결합이 비교우위에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항만 경쟁력이 전략적 역량을 의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항만 경쟁력이 있다”라고 함은 화물운송 시 이용 가능한 다른 여러 나라의 항만 중에서 어느 하나의 항만이 각종 조건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기항지로 선호되는 것을 말한다. 즉 기존 물량이 경쟁항만으로의 이전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많은 물동량을 처리하여 이익을 극대화 하는 것이 항만 경쟁의 목표가 된다. 따라서 항만 경쟁력이란 동일한 권역 내에 있는 다른 항만과의 경쟁에서 자국 항만의 물동량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물량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적 역량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구종순.황경연.동무성, "중국항만의 경쟁력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무역학회지, 제35권 제5 호, 한국무역학회, 2010. 

  2. 김근섭, "부산항의 글로벌 경쟁우위 전략",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3. 김민수.황천사,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의 한중 주요 컨테이너항만의 경쟁력 변화 비교 연구", 중국과 중국학, 제16호, 영남대학교 중국연구센터, 2012, pp.1-34. 

  4. 김상민, "DEA를 이용한 정부출연 기술개발사업의 효율성 평가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5. 김진구, "세계물류환경변화에 따른 대상항만의 경쟁력 평가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19권 제2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03. 

  6. 박만희. "효율성과 생산성 분석", (주)한국학술정보, 2008. 

  7. 박춘광.김병철, "DEA-CCR, DEA-BCC, 수정DEA 모형을 이용한 지역별 새마을금고의 경영효율성 분석",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3호, 대한경영학회, 2012, pp.1341-1360. 

  8. 방희석.강동준.박재헌, "주요 컨테이너항만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무역학회지, 제36 권 제2호, 한국무역학회, 2011. 

  9. 서성원.박용린.빈기범, "변이할당기법을 이용한 전국 관광.레저산업의 지역적 비교우위 분석", 관광.레저연구, 제24권 제3호, 한국관광.레저학회, 2012. 

  10. 심원섭.최승묵, "변이할당분석과 성장률 시차분석을 이용한 광역지자체 관광산업 성장 특성분석", 관광학 연구,제37권 제5호, 한국관광학회, 2013. 

  11. 안창우, "東아시아 컨테이너 港灣의 역할변화에 관한 硏究",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2. 여희정, "중국 및 유럽 항만의 상대적 효율성 분석", 해운물류연구, 제27권 제4호, 한국해운물류학회, 2011. 

  13. 여희정.구종순.동무성, "아시아 항만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DEA 방법을 중심으로", 무역학회지, 제34권 제5호, 한국무역학회, 2009. 

  14. 이미호, "한.중.일 항만의 효율성 측정에 관한 실증적 연구",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15. 이용선, "부산항의 항만경쟁력 결정요인 분석과 경쟁우위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16. 이형석.김기석, "DEA 모형을 이용한 우리나라 해운업체의 정태적.동태적 효율성 분석", 대한경영학회지, 제19권 제14호, 대한경영학회, 2006. 

  17. 전일수.김학소.김범중, "우리나라 컨테이너항만의 국제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정책자료090, 1993. 

  18. 지유나.문태희.손소영, "DEA와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한 정보화촉진기금 융자사업의 효율성 분석", 기술혁신연구, 제12권 제1호, 기술경영경제학회, 2004. 

  19. 하동우.김수엽, "컨테이너港灣의 物流競爭力 國際比較",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정책자료 98-13, 1998. 

  20. 하명신, "동북아 지역과 미국 주요 컨테이너항만간의 효율성 비교-DEA기법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집 제3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09. 

  21.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MI중국물류리포트, 제14권 제3호, 2014. 

  22. 홍석준, "동아시아 해양 네트워크의 형성과 변화", 해양정책연구, 제20권 제1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5. 

  23. Bruce E. Marti, "Shift-share analysis and port geography: a New England example", Maritime Policy & Management, Vol.9, No.4, 1982. 

  24. Dinc M. and K. E. Hyavnes, "Regional Efficiency in the Manufacturing Sector: Integrated Shift-Share and Data Envelopment Analysis", Economic Development Quarterly, Vol. 13, No.2, 1999. 

  25. Goss R. O., "Economic policies and seaports: Port Authorities Necessary",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17, No.3, 1990. 

  26. Hoppes, R.B.. "Shift-Share analysis for regional health care policy". The Journal of Regional Analysis and Policy, Vol.27, 1997. 

  27. Marti, B. E. "The Competitive Environment of Southeast Florida's Ports", The Florida Geographer, Vol.25, 1991. 

  28. Marti, B. E., "The evolution of Pacific Basin load centres", Maritime Policy & Management, Vol.5, No.1, 1988. 

  29. Melachroinos, K.A., "European Integration and the Spatial Dynamics of Manufacturing-Employment Change", Environment and Planning, Vol.34, 2002. 

  30. Munisamy S. and O.B. Jun, "Efficiency of Latin American Container Seaports using DEA", Proceedings of 3rd Asia-Pasific Business Research Conference 25-26, Kuala Lumpur, Malaysia. 

  31. Murphy P. R., J. M. Daley and D. R. Dalenberg, "Port Selection Criteria: An Application of a Transportation Research Framework",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Vol.28, No.3, 1992. 

  32. Nan LIU, Huadong GAN and Sufen CHEN, " An Analysis of the Competition of Ports in the Shanghai International Shipping Hub", www.fas.nus.edu.sg/ecs/events/pe2011. 

  33. Notteboom T. E., "Concentration and load centre development in the European container port system",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Vol.5, No.2, 1997. 

  34. Shi, C and Y. Yang, "Review of Shift Share Analysis and Its Application in Tourism,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Perspectives, 2008. 

  35. Song D. W. and K. T. Yeo, "A Competitive Analysis of Chinese Container Ports Us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aritime Economic & Logistics, Vol.6, No.1, 2004. 

  36. Speir. C., Pomeroy. C., Sutinen. J. and Thomson. C., " Measuring Differential Changes in Commercial Fishing Ports: A Shift- Share Analysis of North-Central California", 15th IIFET Conference, July 13-16, 2010, Montpellier, France. 

  37. Tongzon, J., "Efficiency measurement of selected Australian and other international ports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Vol. 35, 2001. 

  38. UNCTAD, "Port Marketing and The Challenge of Third Generation Port", 1992. 

  39. Wu Y. C. J. and M. Goh, "Container port efficiency in emerging and more advanced market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Vol.46, No.13, 2010. 

  40. Yap W. Y., J. S. L. Lam and T. E. Notteboom, "Developments in container port competition in East Asia", Transport Reviews, Vol.26, No.2,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