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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교육 딜레마 해결을 위한 신교수법 설계 : 패러독스 경영 프로세스를 통한 분석
A Design of a New Learning Method to Solve the Public Education's Dilemma : through Paradox Management Proces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37 no.4, 2014년, pp.162 - 167  

송창용 (한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solve the public education's dilemma between the standardized education to maximize learning efficiency and the personalized education to maximize learning effectiveness, using the paradox management process. The process is based on combining the TOC (Theory Of Constraints) and TR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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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공교육의 딜레마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패러독스 경영 프로세스를 소개하며, 이를 활용하여 교육의 오래된 숙제인 공교육의 딜레마를 해결하는 새로운 교수법을 설계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패러독스 경영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공교육의 딜레마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는 한 가지 새로운 교수법에 대한 기초 아이디어를 제안하였다. 패러독스 경영 프로세스는 4단계로 구성되었으며 TOC와 TRIZ 기법을 병행하여 사용한다.

가설 설정

  • (9) 발표 팀이 해결하지 못한 부분은 교수가 도와준다.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교수는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촉매자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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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러독스 경영 프로세스란 무엇인가? 패러독스 경영 프로세스(Paradox management process)는 패러독스처럼 난감한 상황을 해결하도록 고안된 프로세스로서 TOC와 TRIZ를 결합한 아주 간단하면서도 체계적인 방법이다. 기업을 경영하다 만나게 되는 경영상의 딜레마뿐만 아니라 그 이외의 일반적인 딜레마 상황에도 적용하기 쉽고, 그 효과도 높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패러독스 경영 프로세스 방법을 적용한다[10].
학생들의 선행학습과 선행학습에 대한 보충학습 및 심화학습이 가능해진 배경은 무엇인가? 그런데 최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학습 자료원에 대한 유비쿼터스(Ubiquitous)적인 접근과 활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학생들의 선행학습과 선행학습에 대한 보충학습 및 심화학습이 가능하게 되었다. 하지만 공교육 안으로 도입하기에는 선행학습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자료도 매우 중요하고, 이와 더불어 선행학습을 마친 다양한 학습 수준의 학생들을 모아 놓고 진행하는 전통적인 형태의 교실 수업을 위한 체계적인 과정 또한 중요하다[5].
공교육의 교육 현실을 타파하고 혁신을 이루기 위한 두 가지 노력은 무엇인가? 이러한 교육 현실을 타파하고 혁신을 이루기 위해 많은 노력들이 있었는데 크게 두 가지 흐름으로 분류해볼 수 있다[1]. 첫째는 컴퓨터 기반 학습(Computer based learning)이고, 둘째는 학생중심기술(Student-centric technology)이다. 첫 번째 흐름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창의적인 교육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이와 같은 기술 중심적인 접근방식은 단순히 오프라인 수업을 온라인 수업으로 형태만 바뀌었을 뿐 학생들의 내적 동기를 높이지는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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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ristensen, C.M., Horn, M.B., and Johnson, C.W., Disrupting Class, McGraw-Hill Korea, 2009. 

  2. Covill, D., Patel, B., and Gill, D.S., Flipping the classroom to support learning : an overview of flipped classes from science, engineering and product design. School Science Review, 2013, Vol. 95, No. 3502, p 73-80. 

  3. Kang, S.Y., Cho, H.H., Hong, J.I., Kim, E.J., and Park, S.E., The Effect of Problem Based Learning in Engineering Education, engineering and product desig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005, Vol. 8, No. 2, p 24-34. 

  4. Kim, Y.G., University education paradigm shift in the 21st century according to the scientific development.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010, Vol. 17, No. 4, p 11-19. 

  5. Lee, D.Y.,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flipped learning.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2013, Vol. 11, No. 12, p 83-92. 

  6. Paik, Y.K., Instructional Method and Educational Technology, Hakjisa, 2010. 

  7. Park, Y.T., Business TRIZ : Oasis for Creative Management.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Institutes of Industrial Engineers, 2010, p 473-479. 

  8. Rifkin, J., The Zero Marginal Cost Society : The Internet of Things, the Collaborative Commons, and the Eclipse of Capitalism, Minumsa, 2014. 

  9. Ryu, S.Y., Case study : Problem-Based Learning in Business Edu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013, Vol. 29, No. 1, p 103-131. 

  10. Song, C.Y., Lee, D.S., and Shinn, S.W., Application of TOC and TRIZ for paradox management,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10, Vol. 33, No. 2, p 72-80. 

  11. Souchkov, V., Breakthrough Thinking with TRIZ for Business and Management : An Overview, www.xtriz. com, ICG Training and Consulting, March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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