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섬망의 오진과 관련된 임상적 특징 및 임상의를 오진으로 유도할 수 있는 증상적 특징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방 법 일 대학병원에 입원하여 정신과에 협의진료 의뢰된 환자 중,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에 의해 섬망으로 진단된 256명을 대상으로 후향적으로 의무기록을 조사하였다. 협진요청서에 명시된 사유를 검토하여, 의뢰의사의 진단이 섬망인 경우 진단일치군으로 섬망이 아닌 경우 진단불일치군으로 구분하였다. 결 과 69명(27%)이 진단불일치군으로, 섬망이 아닌 다른 진단으로 협진이 의뢰되었다. 진단불일치군에서 항정신병약물의 사용, 기질성 정신질환의 과거력이 많았다. Delirium rating scale-Revised-98(DRS-R-98) 중 증상의 변동 항목의 점수가 진단일치군에서 더 높았다. 로지스틱 회귀분석결과 질환의 낮은 심각도, 항정신병약물 사용력, 적은 증상의 변동이 임상의가 섬망 외에 다른 진단을 고려하는 예측인자였다. 결 론 본 연구에서 항정신병약물을 복용중인 경우, 섬망증상의 변동이 적은 경우 오진의 위험이 높았다. 지연된 섬망의 진단과 치료는 환자의 예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 깊은 임상적 관심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Delirium of hospitalized patients is common and it is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increased mortality rate. Misdiagnosis rates of delirium are reported in a range of 36.7 to 63% in clinical setting. We aimed to identify the clinical features and symptomatic characteristics associa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후)전체 표본수가">전체표본수가 적다는 점이 한계이다.16) 본 연구의 목적은 오진과 관련하여 기존에 알려진 임상적 특징을 확인하고,임상의를 오진으로 유도할 수 있는 증상적 특징을 알아보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섬망의 증상적인 특징이 오진과 관련이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려 했으며 증상의 변동이 유일하게 오진과 관련이 있었다. 증상의 변동은 요약하면, 본 연구에서 임상의들이 섬망을 오진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임상적, 증상적 특징을 알아보려고 하였다. 임상

    가설 설정

    • 11) 전반적인 섬망의 중증도는 오진과 관련이 없었으며 이 결과는 이전의 보고와 일치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섬망은 어떤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가? 섬망의 빈도는 연구대상자와 방법에따라 상이하여 입원환자에서 10%에서 80%까지 보고된다. 1-6) 섬망은 입원기간연장, 기능적 회복의저하 등 나쁜 예후와 관련이 있으며, 요양시설 이용, 건강서비스비용의 상승 등 경제적으로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5,7-11) 특히 섬망은 장단기이환율과 사망률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고, 최근의 전향적 연구들은 공존질환, 인구학적 변수, 치매 등의 다양한 혼란변수들을 통제한 이후에도 섬망과 사망률이 관련이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섬망이 오진과 관련이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 정신과 약물(psychotropic medication) 복용력, 특히 항정신병약물(antipsychotics)의 사용이 오진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에 항정신병약물을 사용 중일 경우 의뢰임상의들이 현재상태를 섬망이 아닌 기존의 정신질환의 증상으로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음을 시사한다.
섬망진단의 오진과 관련된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기존의 연구에서 섬망진단의 오진율은 36.7%에서 63%까지 다양하게 보고되며, 오진과 관련된 요인으로는 이전의 정신과 병력의 존재, 통증의 존재, 낮은 연령, 높은 교육수준 등이 있다. 10,11,14-16) 그러나 대상자 수가 적어 통계적 검증력이 약하고, 연구마다 결과가 일치되지 않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