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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1 = no.63, 2014년, pp.49 - 56
PURPOSES : This study was done to model the headway distribution of rural two lane roads. METHODS : Time headway data for the various level of traffic volumes was measured in twelve sites. Based on the time headway data, existing seven mathematical models were evaluated and selected by comparing g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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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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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두시간은 무엇인가? | 교통량 수준에 따라 차량 간 상호작용 정도를 분석할 수 있는 차두시간(Time Headway)은 안전, 서비스 수준,운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미시적 교통류 특성 중 하나이다. 차두시간은 도로₩교통문제 분석 시 추월, 합류, 그리고 횡단 기회여부를 결정하는데 필요하며, 도로용량을 결정하는데도 사용한다. | |
차두시간은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가? | 교통량 수준에 따라 차량 간 상호작용 정도를 분석할 수 있는 차두시간(Time Headway)은 안전, 서비스 수준,운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미시적 교통류 특성 중 하나이다. 차두시간은 도로₩교통문제 분석 시 추월, 합류, 그리고 횡단 기회여부를 결정하는데 필요하며, 도로용량을 결정하는데도 사용한다. | |
2차로도로 12개 지점에서 관측된 자료를 토대로 본 연구의 모델을 적용한 결과는 어떠한가? | 2차로도로 12개 지점에서 관측된 자료를 토대로 기존 차두시간 분포 모델, 즉 음지수분포, 전이된 음지수분포, Schul 모델, Grecco & Sword 모델, North Carolina 모델, 복합모델 1(정규분포+전이된 음지수분포), 복합모델 2(Pearson Type Ⅲ+전이된 음지수분포)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전체 교통량(일방향 200~800대/시) 범위를 만족하는 모델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차두시간 모델 적용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우리나라 2차로도로에 적합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다. 제안한 모델은 기존 Schul 모델을 0.5초 전이된 모델이며, 모델의 매개변수 값들은 12개 지점에서 관측된 자료를 토대로 제시하였다. 제안 모델은 12개 지점 중 9개 지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이용하여 교통량에 따른 차두시간의 확률 분포 값을 나타내는 노모그래프를 제시하였다. 비록 제한적인 지점 및 교통량 수준(200대/시~800대/시)을 토대로 우리나라 2차로도로의 교통류 특성을 반영한 모델을 제시하였지만, 2차로도로에서 비₩신호교차로, 횡단 보도, 추월차로 등 기하구조 설계 및 안전시설 설치기준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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