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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9 no.4, 2015년, pp.563 - 588
노은환 (진주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 정상태 (사천동성초등학교) , 김민정 (사천초등학교)
In elementary school, didactical transposition is inevitable due to several reasons. In mathematics, addition and multiplication are taught as binary operations, subtraction and division are taught as unary operations. But in elementary school, we try to teach all the four operations as binary oper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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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칙연산이 수와 연산 학습에서의 기반이 된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근거는? | 초등학교에서 학습하는 여러 내용 중 사칙연산은, 수와 연산 학습에서의 기반이 된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 Reys 외(2009)는 숙달된 계산력과 연산의 이해가 수학 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라고 말한 바 있으며, 남승인(2002)은 수와 연산이 수학학습의 기초ㆍ기본인 동시에 수학의 뼈대로써 수학의 다른 영역과 타 교과 학습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라고 말한 바 있다. | |
사칙연산에 대해 연구자는 어떤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타당한가? | 연구자는 적어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언제 어떤 상황에서 그 연산을 선택하는가이며, 다음은 선택한 연산에 대한 계산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이고, 마지막으로 연산들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에 대한 이해를 수반하는 것이 그것이다. | |
교수학적 변환이란? | 교수학적 변환이란, 사용되기 위한 도구로서의 학문적 지식으로부터 가르치고 배울 지식으로의 변환을 의미한다(Chevallard, 1988). 교육적 의도를 가진 지식의 변형은 어느 것이나 교수학적 변환이라고 할 수 있으며(강완, 1991), 초등학생에게 수학을 지도하는 경우에도 학생의 생물학적ㆍ인지적ㆍ정의적 발달 수준, 학습 분량, 인접과목과의 연관성 등을 고려한다면 교수학적 변환은 불가피한 일로 생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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