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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誌 = KSCI review, v.22 no.2, 2014년, pp.1 - 6
홍옥수 (한국과학창의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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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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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교육과정의 주요 목표는? | • 학생들은 추상화, 논리, 알고리즘, 데이터표현을 포함하는 컴퓨터과학의 기초적인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생들은 컴퓨팅 용어로 문제를 분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실습경험을 충분히 가져야 한다. • 학생들은 분석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롭거나 친숙하지 않은 기술을 포함하는 다양한 정보기술을 평가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생들은 정보통신기술에 대해 책임감 있고, 능숙하고, 자신감 있고, 창의적인 사용자다. | |
우리나라에서 SW교육 강화를 위해 하고있는 것은? | 우리나라는 학생들의 SW교육 강화를 위해 초․중학교에서 SW 관련내용을 필수로 이수할 수 있도록 새로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으며, 컴퓨팅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이 될 전망이다[4].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국의 컴퓨팅교육 관련 기관 및 학교 방문 결과를 토대로 영국의 컴퓨팅 교육을 학교 교육과 학교밖 교육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들이 우리나라 SW교육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
컴퓨팅 교육과정이 등장한 이유는? | 영국은 기존의 ‘ICT’ 과목을 ‘컴퓨팅(computing)’으로 대체하고 모든 학교급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가르치기로 결정했다[2]. 이는 200여 년 전 산업혁명을 시작하면서 ‘과학’과 ‘수학’을 누구나 배워야 하는 과목으로 학교교육에 도입한 것처럼 현재의 디지털혁명을 주도하기 위해 ‘컴퓨팅’ 과목을 학교교육에 적극 도입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다[3]. 영국의 컴퓨팅 교육은 비단 학교 교육뿐 아니라 학교밖 교육에서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SW 활용을 넘어 SW 제작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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