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7년, pp.215 - 223
김지현 (서울대학교) , 정아준 (서울대학교)
This study aims to find an effective way to present essential science concepts in national science curriculum through international comparisons.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 (US), Ontario Science Curriculum (Canada), Australia Science Curriculum, and British/English Science Curriculum were sele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비교 연구의 의미는 무엇인가? | 본 연구의 주된 연구 방법은 비교 연구와 내용분석이다. 비교 연구의 의미는 연구자가 생각한 문제에 대한 사례 간 비교를 통해 공통점과 차이점, 관련성을 찾는데 있다(Given, 2008). 캐나다, 미국, 호주, 영국의 과학 교육과정 문서에서 핵심 개념이 각 나라별로 어떤 의미와 어느 정도의 위상을 지니며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관하여 각 개념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 관련성을 찾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핵심 개념 제시 방안을 탐색할 것이다. | |
적합한 교육과정 용어의 선정과 범주화가 왜 중요한가? | 교육과정 목표를 명확히 하고 그 내용을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적합 한 교육과정 용어의 선정과 범주화가 매우 중요하다(Choi, 2008). 최근에 개정된 미국, 캐나다, 영국 등의 나라의 교과별 교육과정 문서를 살펴보면 Key ideas, Big ideas, Key concepts, Disciplinary core ideas, Fundamental concepts 등과 같은 용어를 새롭게 도입하면서 해당 개념의 의미, 역할 등을 상세히 기술하며, 이를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하여 과학교과의 내용을 구조화하고 있다. | |
미국에서 과학교육 국가 공통기준은 무엇인가? | 하지만 주별 학생의 학업성취도 차이, 주별 성취 기준의 차이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수학, 영어, 과학에서의 국가 공통기준을 만들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과학의 경우, 국가 과학 아카데미(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에서 2011년에 미국 학생들을 위한 과학교육을 위한 틀(framework)을 발표하였고 이 틀을 기반으로 2013년 차세대 과학 기준이 개발되었다(NGSS Lead States, 2013). 차세대 과학 기준은 세 차원2)으로 구성되는데, 세 차원 중 두 차원을 구성하는 개념으로 미국 차세대 과학의 핵심 개념인 Disciplinary core ideas와 간 학문적 통합 개념을 다루는 Crosscutting Concepts는 등장하게 된다. |
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2015). The Australian Curriculum Science. Retrieved October 24, 2015, from http://www.australiancurriculum.edu.au/download/f10
Cho, C-K. (2006). A Continuous Concern of Citizenship Education in British Geography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12(3), 421-435.
Choi, J-H. (2008). A study on fixing and categorizing of curriculum terms for planning curriculum of literary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2) - curriculum terms in secondary school curriculum of literary education in USA and Canad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iterary Education, 21, 199-294.
Choi, J., & Paik, S. (2013). A Comparative Analysis of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2007 & 2009 Revised Elementary Science Curriculum with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in US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2), 277-288.
Department for Education(2014). The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Framework document. London: Department for education.
Given, L. M. (Ed.). (2008). The Sage encyclopedia of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Sage Publications.
Kim, D.-H., & Kim, H.-N. (2012). International comparison of contents about particle concept in national science curricula.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1(2), 164-176.
Kim, S. & Choi, T. (2007). Research methodology in education. Seoul: Hakjisa.
Kim, J.-S., Park, S.-K., Choi, J., & Lee, H. (2013).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ies on the sequence and integrity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a (Research report RRC 2013-3).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4). Main points of the general guidelines for 2015 liberal art and natural science integrated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Retrived from http://ncic.re.kr/mobile.revise.board.view.do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a). 2015 revised curriculum -Overview-. Seoul: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b). 2015 revised curriculum -Science-. Seoul: Ministry of Education.
Marsh, C. (1992). Key Concept for Understanding Curriculum Development. Paris: UNESCO.
NGSS Lead States(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2014, December 14). NGSS Executive Summary. Retrieved from http://www.nextgenscience.org/sites/ngss/files/Final%20Release%20N GSS%20Front%20Matter%20-%206.17.13%20Update_0.pdf
Ontario Ministry of Education(2007). The Ontario Curriculum Grade 1-8, Science and Technology. Retrieved November 6, 2015 from https://www.edu.gov.on.ca/eng/curriculum/elementary/scientec18currb.pdf
Ontario Ministry of Education(2008a). The Ontario Curriculum : Science Grades 9 and 10. Retrieved November 6, 2015 from http://www.edu.gov.on.ca/eng/curriculum/secondary/science910_2008.pdf
Ontario Ministry of Education(2008b). The Ontario Curriculum : Science Grades 11 and 12. Retrieved November 6, 2015 from http://www.edu.gov.on.ca/eng/curriculum/secondary/2009science11_
Paik, N.-J. (2014a). Review of statements of achievement standards in subject curriculum : Focusing on the national science curriculum of Republic of Korea and the U. 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2(2), 101-131.
Paik, N-J. (2014b). Review of subject-specific competency based standards : focusing on social studies curriculum of Australia, Canada, Singapore.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2(4), 163-194.
Paik, N-J., Ohn, J-D. (2015). Examination of How General Competency is Reflected and Presented in the Australian National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3(2), 99-128.
So, K-H. (2015). Things intended and realized in the 2013 revision of the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significance and limitatio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3(3), 199-220.
So, K-H., Jang, J-K., Lee, S-Y. (2011). Review on the Australian Curriculum: Process of the Development and Features.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21(2), 51-7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