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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3D를 이용한 전래동화 게임 제작 툴 개발
Educational Game Making-Tool Development using Unity3D Engine: Birth of Gam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4 no.1, 2014년, pp.29 - 38  

임창주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게임공학과) ,  원대한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게임공학과) ,  정윤근 ((주)미디어인터랙티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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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교육용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툴을 제안하여 제작 기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용자에게 자신들이 원하는 형태로 직접 교육용 게임을 제작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게임을 직접 만든다는 취지에서 시작한 이 게임은 잊혀져가는 우리나라의 전래동화라는 콘텐츠를 만나게 되면서 전래동화 기반의 게임을 직접 디자인, 플레이,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게임 제작 툴로 진화하였다. 또한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도 직접 전래동화를 게임 제작 툴로 디자인하여 아이들에게 제공, 공유하면서 자신의 교육에 보다 쉽고 재미있게 아이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게 제작하였다. 이 게임 제작 툴을 통해, 어린 학생들은 잊혀져가는 우리의 좋은 문화를 접할 수 있고, 그 안에 있는 지혜와 해학,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며, 성인들은 어린 시절 할머니의 무릎에서 들었던 이야기들을 떠올리며 과거에 대한 향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d a tool how to make the educational game for users who don't have professional knowledge about game production technique and It was sought how they can make directly the educational game customized form what they want. It joined with forgotten Korean folk tales. And It evolved i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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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유니티 3D(Unity 3D)로 툴을 제작했던, 혹은 하려고 하는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기획에서부터 어떤 식으로 만들어야 할지 가이드라인을 세우기가 몹시 어려웠다. 그래서 1차적 목표를 버튼과 대사 입력으로만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보다 쉬운 유니티』를 만들어 보자는 컨셉으로 진행하였다.
  • 마지막으로 『전래동화』라는 소재로 연구의 목적, 게임 제작 툴의 제작 과정과 그 활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 맵 데이터를 저장 한 후, NPC들의 동작에 좀더 자유도를 주기 위해서 다양한 길 찾기 행동 패턴을 만들어 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Ray를 이용한 길 찾기 탐색 방법을 구현하였으나, 도착점 근처에서 문제가 발생하였었고, 충돌 전 오브젝트의 면적이나 각도를 계산하여 길 찾기를 하게 해보았으나 효율적이지 못했다.
  • 본 논문에서는 교육용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툴을 제안하여 제작 기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용자에게 자신들이 원하는 맞춤 형태로 직접 교육용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교육용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툴을 제안하여 제작 기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용자에게 자신들이 원하는 맞춤 형태로 직접 교육용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게임의 탄생』은 교육적인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우리 문화의 위대함과 그 안에 담긴 지혜와 해학, 교훈 등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아이들에게 제공 하고, 아이들이 이야기를 읽거나 들은 후, 자신들이 생각하고 느낀 대로 이야기를 바탕으로 게임을 제작할 수 있게 하여 『전래동화』라는 문화에 좀 더 쉽게 접근하고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들도 직접 전래동화를 게임 제작 툴로 디자인하여, 아이들에게 제공, 공유하면서 자신의 교육에 보다 쉽고 재미있게 아이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게 제작하였다.
  • 이 절에서는 툴을 통하여 사용자가 전래동화 기반의 게임을 제작하고 플레이 하는 부분을 간략하게 흐름도로 표현한 것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특성상 제작 모드와 플레이 모드로 분리하여 순서도를 작성하였다.
  • 이는 우리 문화의 위대함과 그 안에 담긴 지혜와 해학, 교훈 등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아이들에게 제공하고, 아이들이 이야기를 읽거나 들은 후, 자신들이 생각하고 느낀 대로 이야기를 바탕으로 게임을 제작할 수 있게 하여 『전래동화』라는 문화에 좀 더 쉽게 접근하고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 『전래동화』 안에는 조상들의 지혜와 해학, 교훈이 담겨져 있다. 이러한 전래동화는 교육용 게임의 소재로 상당히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예전에 비해 아이들이 생각보다 우리 문화라 할 수 있는 『전래동화』에 대해 생소하게 느끼고, 무관심하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이 툴을 기획하게 되었다.
  • 즉, 변형되지 않은 『전래동화』를 현재는 30개 밖에 만들지 못한다는 뜻이다. 이를 업그레이드 하여, 사용자가 미니 게임의 장르와 게임 명을 선택하고, 『제작 모드』의 장면을 꾸미듯이 미니게임 또한 사용자가 직접 꾸밀 수 있게 변경하고자 한다. 이런 작업이 완료되어진다면 처음 구상했던 것처럼 어떤 『전래동화』든 만들 수 있게 사용자에게 자유도를 늘려줄 수 있을 것이다.
  • 이를 위해 잊혀져가는 우리 문화 중 하나인 『전래동화』는 교육용 게임의 소재로 상당히 좋을 것이라고 생각되어 이 툴을 기획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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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C 학습자는 어떤 세대인가? 21C 학습자는 인터넷 시대와 더불어 탄생한 세대답게 테크놀로지가 생활화되고 그것과 더불어 생활하는 세대이다. 이는 첨단기술을 교육매체로 활용함으로 인한 변화로써, 게임이 교육의 한 방법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하고 있다[1].
제작 툴을 사용해서 유아를 위한 게임을 제작할 경우 어떤 장점들이 있는가?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이런 제작 툴을 사용해서 유아를 위한 게임을 제작할 경우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첫째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때문에 게임 제시 시간의 통제나 게임 실시 시간의 통제 등 게임 실시상의 표준화가 쉬어 유아의 발달 등을 비교적 정확히 측정할 수 있다. 둘째 다양한 색상이나 그림으로 유아에게 매력적인 도구를 제작하여 유아의 흥미를 더욱 불러 일으켜 학습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 다섯째, 저작도구 자체로 완성된 게임을 만들 수 있어 특정 콘텐츠를 변경하는 번거로움 없이 손쉽게 컴퓨터 앞에서 제작할 수 있다. 여섯째, 제작전문가의 도움 없이 제작할 수 있다[6].
게임의 탄생은 무엇인가? 『게임의 탄생』은 아이들이나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이 사용하기 위한 툴이다. 이 툴의 사용자들의 공통점은 게임을 직접 제작해 본 경험이 부족하거나 혹은 전무하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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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Hughes, F. P. Children, Paly and Development. Boston: Allyn and Nacon, 1995 

  2. Ito, M, Engineering play: Chidren's software and the productions of everyday life. Dissertation. Stanford University, 2003 

  3. Koh Myeongmi, "The Plan & Application of Online Multimedia Contents Based on the Development of Early Childhood", Soongsil University, 2004 

  4. Yoo, Ko-Jong, "Educational Computer Game Making by Preschool Teacher and Infant's Interface Interaction", pp.5-27 1229-5809 KCI, 2010. 8 

  5. Park Yong-beom, A study the development and usage of Game development tool, pp.28-32 0258-9125 KCI, 1999 

  6. Kim, Joo Mi, "Development og Game Making Tool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2006 

  7. Erik Bethke, "Forefront of Game Design", Acorn, 2012 

  8. Jun-chul Park, "Long-lasting UX Design", Hanbit Media, 2013 

  9. Jate Wittaya, "Unity 3 Game Development Hotshot", Acorn, 2011 

  10. Sueng-Jae Park, "Paractical Game Development with Unity 3D", JPUB, 2009 

  11. Sue Blackman, "Beginning 3D Games Development with Unity". Wiki Books, 2012 

  12. Michael Dickheisel, "Game Programming Gems 6", Cengage Learning, 2009 

  13. Buckland, Mat, "Programming Game AI by Example", SciTech, 2006 

  14. chul-yun Won, "Perfact Guide for C# XML LINQ by Example", Youngjin, 2011 

  15. Ku Jong Yoo, Educational Computer Game Making by Preschool Teacher and Infant's Interface Interaction, Vol. 8 218-230p 1229-9081 KCI, 2003 

  16. Chang-Hyun Roh, Study on Educational On-line Game for Collaborative Learning, Vol. 4, No. 3, pp.49-54, JKGS, 2004 

  17. Sean-Jeang Yoon, The development of Metadata Prototype for Educational Game, Vol. 8, No. 1, pp.3-14, JKGS,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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