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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운트 배치 최적화를 통한 지게차 엔진 진동 저감
Vibration Reduction of Forklift Truck Using Optimization of Engine Mount Layout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4 no.2, 2014년, pp.102 - 107  

김영현 (HHI Construction Equipment Research Institute) ,  김규태 (HHI Construction Equipment Research Institute) ,  이원태 (HHI Construction Equipment Research Institut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ngine excitation forces are considered as major vibration source for the forklift truck, especially in small class. Even though the current engine mounting system designs are acceptable for vibration isolation, the performance of the engine mounting system is still required for the tendency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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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지게차 엔진 마운팅 시스템의 동특성 해석 및 설계 검토를 위한 전용 프로그램의 개발과 이를 이용한 엔진 관성, 마운트 동강성 등의 물성치 추정 및 엔진 마운팅 시스템의 설계 최적화 절차에 대해 설명하였다.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엔진 마운트 배치를 최적화함으로써 지게차의 엔진 진동을 개선한 내용을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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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게차란 무엇인가? 지게차는 화물의 적재, 하차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산업차량으로써 이동이 주 목적인 승용차에 비해 엔진 아이들 상태에서 사용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높다. 따라서 엔진 아이들 상태에서의 운전자 편의성에 대한 설계요구조건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특히 소형 지게차의 경우 운전석 시트 하부에 기진원인 엔진이 위치하여 운전석으로 진동을 전달하는 구조로써 운전석 진동 저감을 위해서는 엔진마운팅의 효과적인 설계가 요구된다.
소형 지게차에서 엔진마운팅의 효과적인 설계가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게차는 화물의 적재, 하차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산업차량으로써 이동이 주 목적인 승용차에 비해 엔진 아이들 상태에서 사용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높다. 따라서 엔진 아이들 상태에서의 운전자 편의성에 대한 설계요구조건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특히 소형 지게차의 경우 운전석 시트 하부에 기진원인 엔진이 위치하여 운전석으로 진동을 전달하는 구조로써 운전석 진동 저감을 위해서는 엔진마운팅의 효과적인 설계가 요구된다.
지게차의 엔진 마운트 설계는 어떤 기준을 만족하도록 진행되는가? 1에 나타낸 것과 같이 엔진과 트랜스미션으로 구성되는 파워트레인이 유니버셜 조인트를 통해서 전륜축과 연결되고 파워트레인 좌우에 전후 방향으로 각 2지점에서 마운트를 배치한다. 마운트 설계는 엔진에 작용하는 하중, 마운트 최대처짐, 엔진진동, 엔진충격거동 등의 기준을 만족하도록 진행된다. 이러한 설계 기준 중 엔진에 작용하는 하중은 파워 트레인의 관성과 마운트 배치에 의해 결정되며, 나머지 항목은 강체모드와 같은 동특성에 의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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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arris, C. M. and Piersol, A. G., 2002, Harris' Shock and Vibratino Handbook, McGraw-Hill. 

  2. Jeong, T. S. and Singh, R., 2000, Analytical Methods of Decoupling the Automotive Engine Torque Roll Axi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34, no. 1, pp. 85-114. 

  3. Wamsler, M. and Rose, T., 1998, Advanced Mode Shape Identification Method for Automotive Application via Modal Kinetic Energy Plots Assisted by Numerous Printed Outputs, MSC Americas Users' Conference. 

  4. Alzahabi, B., Mazzei, A. and Natarajan, L. K., 2003, Investigation of Powertrain Rigid Body Modes, Conference & Exposition on Stural Dynamics 

  5. Alzahabi, B. and Nashef, S., 2004, Parametric Study of Engine Rigid Body Modes, Conference on Structural Dynamics. 

  6. Kang, K.-T. and Won, K.-M., 2001, Optimal Design of Vehicle Engine Mount,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361-368. 

  7. Song, Y.-C., Lee, D.-W., Son, Y.-K. and Um, T.-U., 2009, Vibration Reduction of Forklift at Idle Using Engine Mount Shape Optimization,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436-437. 

  8. Fu, J.-H., Shi, W.-K., Teng, T. and Liu, Z.-B., 2009, Optimization of Automotive Powertrain Mounting System Based on Adaptive Genetic Algorithm, International Symposium on Intelligent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pp. 347-350. 

  9. Wu, J, 2011, Optimization Method for Powertrain Mounting Systems with Uncertain Parameters,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pp. 147-157. 

  10. Shi, W.-K., Fu, J.-H., Ya, H. and Teng, T., 2009, Multi-objective Optimization of Powertrain Mounting Based on MATLAB, Asia-Pacific Conference on Computational Intelligence and Industrial Applications, pp. 484-487. 

  11. Park, U.-H. and Song, Y.-C., 2010, The Development of Software for Vehicle Engine Mounting System Analysi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0, No. 4, pp. 348-354. 

  12. Jung, J. Y., 2009, Reliability Based Design Optimization for the Improvement of Engine Mount Vibration Performance,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430-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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