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러티브를 활용한 사회과 수업방안
An Inquiry into Teaching Social Studies through Narrative 원문보기


이정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 일반사회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내러티브의 의미와 가치를 알아보고, 사회과 수업에서 논쟁적 주제를 다루는데 있어 내러티브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내러티브가 지닌 기본적인 교육적 의미는 내러티브적 지식을 통하여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이해할 수 있다는데 있다. 학습에 있어서 학생들은 텍스트를 주어진 대로 읽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해석하고 재구성하며 읽는다. 이러한 이해와 재해석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은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 낸다. 하지만 기존의 ...

주제어

#사회과교육 내러티브 사회과 수업 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연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교육학과 일반사회교육 전공
지도교수 손병노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135 p.
키워드 사회과교육 내러티브 사회과 수업 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36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