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과 수업연구 방법의 새로운 대안 모색 - 포스트모던 탐구 전략으로써 내러티브 사례 연구
In search of an alternative research method for studying classroom practice in social studies education: Narrative case study as a postmodern strategy of inquiry

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47 no.2, 2008년, pp.229 - 258  

배영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글은 교실의 수업 사례를 내러티브 방식으로 연구하는 질적 사례 연구의 한 형태인 내러티브 사례 연구에 관한 논의이다. 필자는 내러티브 사례 연구라는 논의의 틀 속에서 사회과 수업 연구 방법의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려 한다. 첫째 장에서는 논의의 배경으로 질적 연구의 위기를 초래한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하여 간략히 살펴본 후, 사회과에서 수업연구 방법에 관한 논의가 필요한 이유를 언급한다. 둘째 장에서는 내러티브 사례 연구를 정의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 전략들을 검토한다. 셋째 장에서는 교실 수업을 연구함에 있어서 내러티브가 본질적으로 중요한 여러 이유들을 논의한다. 넷째 장에서 내러티브 수업사례 연구의 의의와 관련하여 연구의 일반화 문제와 더불어 교실 수업의 개선 및 교사교육과의 관련성에 관하여 논의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새로운 질적 연구 방법으로써 내러티브 수업 사례 연구가 어떤 점에서 사회과 수업 연구 방법에 기여할 수 있는 지를 논의하고 아울러 필자의 몇 가지 제언을 덧붙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iscusses the narrative case study, which is a form of qualitative case study researching into a case of classroom teaching narratively. Within the conceptual framework of the narrative case study, I seek an alternative inquiry approach to studying social studies teachers" classroom pract...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