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R/VR 콘텐츠의 사용성 평가 체계 개발
Development of Evaluation Scheme for Usability of AR/VR Cont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3, 2021년, pp.236 - 249  

한수민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정한일 (대전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회준 ((주)케이쓰리아이 XR비전기술연구소) ,  이재영 ((주)케이쓰리아이 XR비전기술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VR 헤드셋의 대중화로 인하여 AR/VR 콘텐츠 산업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나, 콘텐츠의 사용성을 저해하는 불편함이 산업의 성장에 나쁜 영향을 주고 있다. 본 연구는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AR/VR 콘텐츠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체계를 설계하고 해당 체계를 구동하기 위한 프로토타입 시스템의 구축을 시도하였다. 제안된 평가체계는 AR/VR 콘텐츠의 사용성에 연관된 다양한 항목을 개별적으로 평가한 후, 이를 종합하여 통합 사용성을 평가하는 체계이다. 이를 위하여 사용성에 관련된 항목을 안전성과 편의성 및 세부 항목에 맞추어 분류하고, 각 항목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과 각 항목 및 요소의 중요도를 도출하는 방법, 그리고 이를 통합하여 최종 사용성을 평가하는 프로세스를 제안하였으며, 체계적 평가 수행을 위한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AR/VR 콘텐츠의 사용성 검증 기능 외에도 콘텐츠 제작 지침으로 작동하여 산업의 진흥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spread of AR/VR headset, AR/VR contents market gains huge interests. However, various obstacles such as discomfort that restricts usability and absence of standard to evaluate usability block the growth of AR/VR contents industry. To overcome these problems, this study tries to develop an...

주제어

표/그림 (22)

참고문헌 (15)

  1. R. S. Kennedy, N. E. Lane, K. S. Berbaum & M. G. Lilienthal, (1993). Simulator sickness questionnaire: An enhanced method for quantifying simulator sicknes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3(3), 203-220. 

  2. N. Kala, K. Lim, K. Won, J. Lee, T. Lee, S. Kim & W. Choe. (2017). P-218: An Approach to Reduce VR Sickness by Content Based Field of View Processing. In SID Symposium Digest of Technical Papers, 48(1), 1645-1648. 

  3. N. Norouzi, G. Bruder & G. Welch. (2018). Assessing vignetting as a means to reduce VR sickness during amplified head rotations. In Proceedings of the 15th ACM Symposium on Applied Perception 19. 

  4. N. Tanaka & H. Takagi. (2004). Virtual reality environment design of managing both presence and virtual reality sickness. Journal of physiological anthropology and applied human science, 23(6), 313-317. 

  5. R. Yao, T. Heath, A. Davies, T. Forsyth, N. Mitchell & P. Hoberman. (2014). Oculus vr best practices guide. Oculus VR, 4. 

  6. H. G. Kim, W. J. , Baddar, H. T. Lim, H. Jeong & Y. M. Ro. (2017). Measurement of exceptional motion in VR video contents for VR sickness assessment using deep convolutional autoencoder. In Proceedings of the 23rd ACM Symposium on Virtual Reality Software and Technology. 36.. 

  7. T. M. Porcino, E. Clua, D. Trevisan, C. N. Vasconcelos & L. Valente. (2017l). Minimizing cyber sickness in head mounted display systems: design guidelines and applications. In 2017 IEE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erious games and applications for health (SeGAH) (pp. 1-6). IEEE. 

  8. N. Norouzi,G. Bruder & G. Welch. (2018). Assessing vignetting as a means to reduce VR sickness during amplified head rotations. In Proceedings of the 15th ACM Symposium on Applied Perception 19. 

  9. T. Weibker, A. Kunert, B. Frohlich & A. Kulik. (2018). Spatial updating and simulator sickness during steering and jumping in immersive virtual environments. In 2018 IEEE Conference on Virtual Reality and 3d User Interfaces (VR). 97-104. 

  10. E, J. Song & A. R. Jeong. (2017). A Study for Reducing of Cyber Sickness on Virtual Reality.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8(3), 429-434. 

  11. S. R. Serge & J. D. Moss. (2015). Simulator sickness and the oculus rift: a first look. In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Annual Meeting, 59(1). 761-765. 

  12. W. D. Park, S. W. , Jang, Y. H. , Kim, G. A. Kim, W. Son & Y. S. Kim. (2017). A study on cyber sickness reduction by oculo-motor exercise performed immediately prior to viewing virtual reality (VR) content on head mounted display (HMD). Vibroengineering PROCEDIA, 14, 260-264. 

  13. Korea VR/AR Industry Association. (2018). Best practices for VRAR use and applications. Seoul: Korea VR/AR Industry Association 

  14. 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2017). Head Mounted Display based Virtual Reality Content Production Guide for Reducing of Virtual Reality Sickness. Seoul : 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15. J. Nielsen & R. Molich. (1990). Heuristic evaluation of user interfaces. In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249-25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