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1, 2014년, pp.51 - 63
Learning objectives is used to be a good guidance of a class evaluation and activity design for an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in class. Anderson'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at was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has presented in research field of other subject matters and 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업 목표란 무엇인가? | 수업 목표는 수업 시간에 제시되는 목표로 수업 설계의 기본 방향과 틀을 제공하여 효과적인 교수 학습을 설계할 수 있게 해주고, 수업 평가의 지침이 된다. 다른 교과에서는 Bloom의 교육목표 분류법의 문제점을 수정한 Anderson의 분류법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교과의 수업목표와 평가의 성취수준을 분석하는 연구가 최근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
교육이란 무엇인가? | 교육은 일정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학생을 변화시키는 일련의 과정이다. 따라서 교육에서 학생이 교육적 과정을 통하여 변화하기를 바라는 것을 외현적으로 표현한 것이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교육목표'이다[1]. | |
Bloom의 교육목표분류법을 현재의 정보 교육에 적용하면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 인지적 사고의 결과로 제시한 분류 체계이기에 행동 용어로 진술하기 어렵고, 영역간 서로 중복되는 경우가 생긴다. • 분류법의 종합(synthesis)과 평가(evaluation)간의 위계가 명확하지 않고, 정보 과목의 특성상 종합과 평가의 위계적 순서를 고려해야 한다. • 정보 교과의 문제해결 과정과 창의적인 개발 산출물(프로그래밍 등)을 논리적으로 연결하지 못하고 있다. • 일반적이고 폭넓은 명사형의 진술로 인해 정보 교과만의 특수한 수업목표를 고려하고 있지 않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