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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erson의 교육목표분류법을 이용한 중학교 정보 교과서의 수업목표 분석에 관한 연구
Study of Analysis about Learning Objectives of Informatics Textbooks in Middle School using Anderson'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1, 2014년, pp.51 - 63  

최현종 (서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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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목표는 수업 시간에 제시되는 목표로 수업 설계의 기본 방향과 틀을 제공하여 효과적인 교수 학습을 설계할 수 있게 해주고, 수업 평가의 지침이 된다. 다른 교과에서는 Bloom의 교육목표 분류법의 문제점을 수정한 Anderson의 분류법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교과의 수업목표와 평가의 성취수준을 분석하는 연구가 최근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Anderson의 분류법이 정보 교과의 수업목표 진술에 적절한지 정보 교사의 설문을 통해 확인하고, Anderson의 분류법으로 중학교 정보 교과서 6종의 수업목표를 분석하였다. 설문 결과를 통해 Anderson의 분류법이 Bloom의 분류법보다 정보 교과의 목표 진술에 더 유용하다는 결과를 얻었고, 정보 교과서 6종의 분석 결과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 이해하다와 적용하다의 목표들이 더 많이 제시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가 교육목표 분류법 연구와 교과서 개발에 좋은 사례 연구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earning objectives is used to be a good guidance of a class evaluation and activity design for an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in class. Anderson'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at was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has presented in research field of other subject matters and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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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nderson의 분류법으로 현재 중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정보 교과서 6종의 수업목표를 지식의 유형과 인지 과정이 얼마나 적용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 지식의 유형 중에서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이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나, 비교적 모든 영역이 진술되고 있었다.
  • 국외의 관련연구들은 새로운 교육목표 분류법에 대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정보 관련 교육목표분류법에 관한 연구들과 과학 교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과학교육목표 분류법에 대해 살펴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 교사의 설문을 통해 Anderson의 교육목표 분류법이 정보 교과의 수업 목표를 설계하고, 진술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설문 결과 Anderson의 분류법이 수업 목표 선정과 진술의 용이성, 수업 설계 및 교재 개발, 평가 지침으로서의 활용성, 진술 방법으로서의 체계성, 문제해결 사고 과정 진술로서의 적정성 항목에 매우 긍정적인 응답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사전 연구에서 제기한 문제점들을 포함하여 Bloom의 교육목표분류법을 현재의 정보 교육에 적용하는데 생기는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제기한다.
  • 정보 교사의 설문을 통해 Anderson의 교육목표 분류법이 정보 교과의 수업목표 분류법으로 적정하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에 현재 중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정보 교과의 인정 교과서 6종에 기술된 수업목표가 지식의 영역과 인지 과정 측면에서 어떻게 진술되어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중학교 정보 교과서에 진술된 목표가 제시하고 있는 지식의 유형과 인지 과정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정보 교과의 수업목표 진술에 적합한 교육목표 분류법을 연구하고, 그에 따른 2009 개정 중학교 정보 교과서의 수업목표를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는 [그림 2]과 같은 절차와 방법을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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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업 목표란 무엇인가? 수업 목표는 수업 시간에 제시되는 목표로 수업 설계의 기본 방향과 틀을 제공하여 효과적인 교수 학습을 설계할 수 있게 해주고, 수업 평가의 지침이 된다. 다른 교과에서는 Bloom의 교육목표 분류법의 문제점을 수정한 Anderson의 분류법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교과의 수업목표와 평가의 성취수준을 분석하는 연구가 최근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은 일정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학생을 변화시키는 일련의 과정이다. 따라서 교육에서 학생이 교육적 과정을 통하여 변화하기를 바라는 것을 외현적으로 표현한 것이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교육목표'이다[1].
Bloom의 교육목표분류법을 현재의 정보 교육에 적용하면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인지적 사고의 결과로 제시한 분류 체계이기에 행동 용어로 진술하기 어렵고, 영역간 서로 중복되는 경우가 생긴다. • 분류법의 종합(synthesis)과 평가(evaluation)간의 위계가 명확하지 않고, 정보 과목의 특성상 종합과 평가의 위계적 순서를 고려해야 한다. • 정보 교과의 문제해결 과정과 창의적인 개발 산출물(프로그래밍 등)을 논리적으로 연결하지 못하고 있다. • 일반적이고 폭넓은 명사형의 진술로 인해 정보 교과만의 특수한 수업목표를 고려하고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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