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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4, 2015년, pp.499 - 508
정보 사회로 발전하면서 세계의 주요 나라에서는 정보 교과의 교육을 강화해 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확대한 정보교과 교육과정이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정보교육학회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표준 모델에 대하여 연구해서 2014년에 발표된 표준 모델을 보완하여 발표하였다. 여기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을 '소프트웨어', '컴퓨터 시스템' 및 '융합 활동'의 세 영역으로 구분하는 소프트웨어 교육 표준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한국정보교육학회에서 제시한 소프트웨어 교육 표준모델의 '소프트웨어' 대영역의 '정보' 영역에 대한 초등학교의 성취 기준을 단계별로 마련하였다. 그리고 이 성취 기준을 도달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안을 단계별로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정보' 영역에 대한 성취 기준, 교수 학습 방법, 평가 방법은 향후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 과정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s society evolves into the information society, major countries strengthen software education. Especially, the curriculums of school to enlarge software education are made in major countries. Therefor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KAIE) have studied a standard model for software 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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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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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SW 교육의 목적은 프로그래머를 키우는 것이 아니다. 수학 공부를 하는 이유가 수학자를 만드는 이유가 아니고, 국어 공부를 하는 이유가 작가를 만들기 위함이 아니듯, SW 교육의 목적은 프로그래머를 키우기 위함이 아니다. SW 교육의 목적은 컴퓨터 과학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즉 컴퓨터 과학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함이다[13]. 따라서 미국과 영국을 비롯한 세계의 여러 나라들은 정보과학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보과학을 초등학교부터 정보과학을 필수로 가르치기 시작하였다[4][7]. | |
정보를 활용한 문제 해결 능력을 위해 어떤 교육을 하고 있는가? | 정보를 활용한 문제 해결 능력이란 단순히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사용하는 능력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문제를 정보 과학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각국에서는 코딩 교육뿐만 아니라 정보의 가치를 인식하고 문제 해결에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교육하고 있다. 특히,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검색하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어릴 때부터 교육함으로써 정보 사회의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도 함께 교육하고 있다. | |
제대로 된 SW 교육을 위해서는 무엇이 같이 이뤄져야 하는가? | 그런데 17시간이라는 시수는 SW 교육을 제대로 교육하기에 너무나 적다. 제대로 된 SW 교육이 이루어지 려면 하드웨어, ICT 소양 및 활용 교육에 대한 내용도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인식하고 미래의 교육과정 확립을 위하여 한국정보교육학회에서는 SW 교육 표준 모델을 발표한 바 있는데 여기에서 SW 교육의 영역을 소프트웨어, 컴퓨터 시스템, 융합 활동 등 크게 3개 대영역으로 구분하여 SW 제작 교육뿐만 아니라 SW 활용 교육을 포함하였으며, SW 생활과 태도, 타 교과와의 융합, 로봇 제작 등을 포함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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