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9 no.9, 2014년, pp.185 - 196
This study has analyzed the learning objectives in 6 Informatics textbooks that were published this year in the basis of 2009 revised curriculum using Anderson'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at was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and Fuller's taxonomy that was presented for programming activ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Bloom은 교육목표를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 Bloom은 교육목표가 적용되는 학습자의 발달 범위 또는 용어와 개념의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교육목표의 명확한 체계와 의미를 부여하기 위하여 교육목표를 체계적으로 분류하였다. 그는 교육목표를 학생의 발달 영역에 따라 인지적 영역(cognitive domain), 정의적 영역(affective domain), 심체적 영역(psychomotor domain)으로 분류하였는데, 1956년에 인지적 영역의 교육 목표 분류법을 발표하였고, 그 후 정의적 영역과 심체적 영역에 관한 분류법을 발표하였다[6][7]. | |
교육이란? | 교육은 인간의 정신적, 신체적 성장과 발달을 어떤 목적이나 가치 기준에 의해 통제하거나 조력하는 일련의 인위적 과정이다[1]. 즉, 교육은 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사람이나 사회의 목적을 내포하고 있으며, 이것에 의해 시작되고 진행되며 마지막에는 평가의 기준으로도 활용된다. | |
Bloom의 분류법은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가? | 하지만 Bloom의 분류법은 용어의 진술이 일반적이고, 상위 영역으로 올라갈수록 추상적 표현이 사용됨에 따라 영역간의 위계가 명확히 분리되지 못한다는 지적이 빈번하게 있었고[9], 하위 영역 몇 가지만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으며[25], 맨 하위 영역에 사용된 ‘지식’이라는 용어가 단순히 외운 것을 회상하는 수준으로 표현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점,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하위 영역을 학습하지 않고도, 상위 영역을 학습할 수 있다는 문제점 등도 제기되었다[13]. |
Online dictionary, 'education',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10035&cid42126&categoryId42126
Online dictionary, 'instructional objectives',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44124&cid41989&categoryId41989
S.B.Park, et al., "Effective Teaching", Academy Press, 2006.
D. R. Krathwohl, "A Revision Bloom's Taxonomy : An Overview. Theory into Practice", pp. 212-218, 2002.
B. S. Bloom, "Taxonomy of Education Objectives, Handbook I : Cognitive Domain", Longman, 1956.
D. R. Krathwohl, et al., "Taxonomy for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2: Affective Domain", David McKay Co., 1964.
A. J. Harrow, "A Taxonomy of the Psychomotor Domain", David McKay Co., 1972.
C.H.Lim, "Analysis of Objectives and Contents of Nature Subject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10, 1997.
G. M. Seddon, "The Properties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 for the Cognitive Domai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48, No.2, pp. 303-323, 1978.
C. G. Johnson and U. Fuller, "Is Bloom's Taxonomy Appropriate for Computer Science", '06 Proceedings of the 6th Baltic Sea Conference on Computing Education Research. New York, ACM, 2006.
A. D. Hauenstein, "Conceptual Framework for Educational Objective: A Holistic Approach to Traditional Taxonomies", University Press of America, 1998.
R. J. Marzano, "Designing a New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Corwin Press, 2001.
L. W. Anderson and D. R. Krathwohl, et al.,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Allyn & Bacon, 2001.
U. Fuller, et al., "Developing a Computer Science-Specific Learning Taxonomy". ACM SIGCSE Bulletin, Vol.39, No.4, pp. 152-170, 2007.
H.S.Kim, et al., "Classifications of Instructional Objectives of Elementary Science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ol.26, No.5, pp. 570-579, 2007.
Y.H.Kim, et al., "Analysis of Summative Evaluation Objectives in Middle School Biology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Journal of Research about Science Education, Vol.34, No.1, pp. 164-174, 2010.
C.G.Park, et al., "A Comparative Analysis of Instructional Objectives of Laboratory Work in Korean and U. S.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according to Bloom's Revised Taxonomy",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15, No.1, pp. 27-43, 2011.
G. Y. Lee and T. M. You, "Analysis of Cognitive Learning Objectives in the 2007 Home Economics High School Textbooks and Achievement Standards by the Anderson's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es Education Association, Vol.23, No.3, pp. 53-68, 2011.
M.J.Lee, et al., "Analysis of Home Economics Textbooks of 2007 Revised Curriculum Based on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ol.17, No.2, pp. 149-176, 2011.
M. O. Kim and H. S. Kang, "Analysis of Instructional Objectives of the Elementary Korean Curriculum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30, No.1, pp. 27-58, 2012.
H. J. Jin, "Analysis and Standard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Objectives for Informatics Subject in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2, No.2, pp. 47-59, 2009.
H. J. Choe, "Study of Analysis About Learning Objectives of Informatics Textbooks in Middle School using Anderson'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7, No.1, pp. 51-63, 2014.
Ministry of Educ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cs Subject of 2007 Revised Curriculum", 2007.
Ministry of Educ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cs Subject of 2009 Revised Curriculum", 2011.
D. E. Biling and B. S. Furniss, "Aims, Methods and Assessment in Advanced Science Education". Heyden, 1973.
E. A. Lahtinen, "A Categorization of Novice Programmers: A Cluster Analysis Study", Proceedings of the 19th annual Workshop of the Psychology of Programming Interest Group, Joensuu, Finland, pp. 32-41, 2007.
C. Andrew, "Bloom's Digital Taxonomy", http://edorigami.wikispaces.com/Bloom%27s+Digital+Taxonom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