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립드러닝 성과를 예측하는 요인 규명
Investigating Factors Affecting Flipped Learning Outcome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1, 2016년, pp.57 - 68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  노지예 (이화여자대학교) ,  정연화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플립드러닝 환경에서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할 지침을 얻고자, 플립드러닝 성과변인으로 수업흥미, 과학흥미, 학업성취도를 선정하였고, 이를 예측하는 요인으로 내재적 동기, 자기조절을 선정하여 이들의 예측력을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2015학년도 1학기에 서울 지역의 A 중학교 1학년 학생 44명을 대상으로 약 5주 동안 과학수업에서 플립드러닝을 진행하였으며, 수업 종료 후 학습자의 설문을 수거하여 상관분석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플립드러닝 환경에서 내재적 동기는 수업흥미와 과학흥미를 유의하게 예측하였고, 자기조절은 학업성취도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플립드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내재적 동기, 자기조절을 증진시키는 교수학습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factors affecting flipped learning outcomes. For this study, 44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flipped learning activities during science classes. After 5 week of classes, they responded the following surveys: intrinsic motivation, self-regulation, i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플립드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 자기조절이 수업흥미, 과학흥미,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플립드러닝 환경에서 내재적 동기, 자기조절이 수업흥미, 과학흥미, 학업성취도를 유의하게 예측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는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플립드러닝 환경에서 내재적 동기, 자기조절이 학습성과를 예측하는지 알아보고, 중학교 플립드러닝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켰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중학교 1학년 남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고, 특정 과학단원에 대해서만 플립드러닝 수업을 실시하였으므로, 다른 연구대상, 다양한 과목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플립드러닝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 본 연구는 플립드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 자기조절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2015년 1학기에 서울 지역의 A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약 5주간 과학수업에서 플립드러닝을 진행하였다.
  • 플립드러닝이 성공적으로 실시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동영상 강의를 집중하여 듣고 오는 것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아직 자기조절능력이 부족한 어린 학생들에게 동영상을 보고 나서 시청노트를 작성하도록 과제를 부과하였다. 또한 집에서 미리 동영상을 보는 것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하여, 점심 시간 등을 활용하여 교내에서도 동영상을 볼 수 있도록 독려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드러닝은 어떤 과정이 이루어지는가? 플립드러닝은 학습자가 교실에서 수업을 받기 전에 동영상 등으로 학습내용을 미리 접하고, 교실에서는 토의나 토론, 문제해결과 같은 다양한 적용 활동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플립드러닝 환경에서는 학습자들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학습을 스스로 이끌어 가면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며, 교사,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플립드러닝의 장점은 무엇인가? 특히 다양한 탐구활동을 교실 수업 내에 포함하고 있는 과학교과의 경우, 수업시수나 장소의 문제로 교과 활동에 제약이 발생하는 경우들이 많다. 그러나 플립드러닝 환경에서는 수업 전의 학습과정을 통해 본 수업을 실험, 탐구 활동만으로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교사의 가르치는 시간에 대한 제약을 줄일 수 있다[1]. 또한 수업 전 온라인 환경에서 과학적 개념 이해를 위한 도식이나 사진, 컴퓨터 시뮬레이션 등을 학습자에게 미리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겪고 있는 공간 추론이나 미시적 세계에 대한 학습의 어려움을 시각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어, 개념의 명료한 이해와 적용을 도울 수 있고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플립드러닝이 학생들에게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가? 그러나 플립드러닝 환경에서는 수업 전의 학습과정을 통해 본 수업을 실험, 탐구 활동만으로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교사의 가르치는 시간에 대한 제약을 줄일 수 있다[1]. 또한 수업 전 온라인 환경에서 과학적 개념 이해를 위한 도식이나 사진, 컴퓨터 시뮬레이션 등을 학습자에게 미리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겪고 있는 공간 추론이나 미시적 세계에 대한 학습의 어려움을 시각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어, 개념의 명료한 이해와 적용을 도울 수 있고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Bang, J. H. & Lee. J. H. (2014). Exploring Educational Significance of Flipped Classroom and Its Implications for Instructional Design.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1(4), 299-319. 

  2.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Oregon: ISTE. 

  3. Bishop, J. L. & Verleger, M. A. (2013). The flipped classroom: A survey of the research. 120th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National Conference Proceedings, Atlanta, GA. 

  4. Korea University Brain & Motivation Research Institute. (2012). SMILES (Student Motivation in the Learning Environment Scales). from http://bmri.korea.ac.kr/file/board_data/assessment/ 1372850103_1.pdf 

  5. Byeon, H. S. (2008). Effectiveness Measurement of Digital Textbook. KERIS. 

  6. Chae, S. Y. (2015). Writing in Flipped Learning Class of Philosophy. Korean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10), 205-240. 

  7. Cho, H. C. (2011). The effects of academic motivation, self-determination, goal orientation, self-perception, implicit theory of intelligence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on learning attitude, behavior and outcom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1), 33-60. 

  8. Choi, J. I. & Choi. J. S. (2012). The Effects of Learning Plans and Time Management Strategies on College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in e-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3(4), 221-244. 

  9. Choi, S. H., Ku, J. O., Kim, J. H., Park, S. W., Oh, E. S., & Kim. J. W. (2013). Interest, Self-efficacy, Evaluation cultivation methods through the analysis of PISA/TIMSS results.. KICE Issue Paper. 1-23. 

  10. Chon, H. O. (2014). Using Flipped Classroom Model In The Social Studies Instruction. Korean Social Studies Association. 21(4), 51-70. 

  11. Fraser, B. J. (1978). Development of a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Science Education, 62(4), 509-515. 

  12. Hamdan, N., Mcknight, P., Mcknight, K., & Arfstrom, K. M. (2013). The flipped learning model: A white paper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itled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Received September 12, 2015 from http://www.flippedlearning.org/cms/lib07/VA01 923112/Centricity/Domain/41/WhitePaper_Flippe dLearning.pdf 

  13. Hidi, S. (1990). Interest and its contribution as a mental resource for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0, 549-571. 

  14. Hwang, J. H. & Kim, D. H. (2005). An Empirical Study on the Critical Factors for Successful m-Learning Implemen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12(3), 57-80. 

  15. Jang, S. N., Jung, M. S., & Moon. D. H. (2009). Effects of the Web-base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Program on Student's Achievement,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Science Anxiety, and Interest in Biology. Teacher Education Research, 48(3), 1-14. 

  16. Jeong, Y. S. & Seo, J. H. (2015).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he Smart System for Supporting Instructional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2), 175-186. 

  17. Kang, M. H., Yoon, H. J., Kim, J. S., & Kim, H. S. (2008).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Authenticity, Learning Motivation, and Performance in Web-based Project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4(3), 23-51. 

  18. Kettle, M. (2013). Flipped physics. Physics Education, 48(5), 593. 

  19. Kim, A. Y. (2002). Validation of taxonomy of academic Motivation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4), 169-187. 

  20. Kim, J. S. (2014). A Study on Curriculum of University Writing-class: Development of Instruction Model for Feedback by Flipped Learning. The Journal of the Humanities, 72, 557-586. 

  21. Kim, M. K., Kim, S. M., Khera, O., & Getman, J. (2014). The experience of three flipped classrooms in an urban university: an exploration of design principle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2, 37-50. 

  22. Ko, M. S. (2015). exploration of the Strategy in Constructing Visualization Used by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Making Science Video Clip for Flipped Learning: Focusing on Earth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5(2), 231-245. 

  23. Krapp, A. (2002). Structural and dynamic aspects of interest development: theoretical considerations from an ontogenetic perspective. Learning and Instruction, 12(4), 383-409. 

  24. Lee, D. Y. (2013).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Flipped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12), 83-92. 

  25. Lee, H. S., Kang, S. C., & Kim. C. S. (2015). A study on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2), 47-57. 

  26. Lee, J. Y., Kim, Y. H., & Kim. Y. B. (2014). A Study on Application of Learner-Centered Flipped Learning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0(2), 163-191. 

  27. Lee, M. H. & Ham, S. B. (2015).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he Smart System for Supporting Instructional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399-408. 

  28. Lee, M. K. (2014). Case Study on Effects and Signification of Flipped Classroom.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41(1), 87-116. 

  29. Lee, S. J. & Lee. J. H. (2008). Effects of ARCS model-based instruction on self-regulated Learning motivation, and course interest in university elective dance.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7(3), 423-437. 

  30. Mason, G. S., Shuman, T. R., & Cook, K. E. (2013). Comparing the effectiveness of an inverted classroom to a traditional classroom in an upper-division engineering course. Education, IEEE Transactions on, 56(4), 430-435. 

  31. Ning, H. K. & Downing, K. (2012). Influence of student learning experience on academic performance: the mediator and moderator effects of self-regulation and motivation.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8(2), 219-237. 

  32. Park. H. J. (2008). Test of Group invariance for the structural model among motivation, self-concept and student achievement: Using PISA 2006 data.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1(3), 43-67. 

  33. Park, K. S. (2015). Effect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nd self-efficacy on student engagement: the mediating effects of subjects interest. Ewha Womans University. 

  34. Park, S. H. & Chung. J. A. (2010). Exploring Self-regulated Learning as a Predictor of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in Cyber-Home Learning Syste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3(2), 1-20. 

  35. Park, S. I., Lee, S. E., & Song. J. E. (2007). Major Factors Influencing Effective On/offline Learning on the Blend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5(1), 17-45. 

  36. Son, E. J., Park, J. H., Lim, I. C., Lim, Y., & Hong. S. W. (2015). Impact of flipped learning applied at a class on learning motivation of collage students. The Journal of Cognitive Enhancing and Intervention, 6(2), 97-117. 

  37. Steif, P. S. & Dollar, A. (2009). Study of Usage Patterns and Learning Gains in a Web­based Interactive Static Cours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8(4), 321-33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