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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실습 경험 내러티브에 나타난 간호학생의 자리매김
Analysis of Positioning in the Nursing Students' Narrative of the Experiences of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1, 2014년, pp.129 - 137  

손행미 (울산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positioning which was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from their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Methods: The data were 80 narratives of practice experience written by 20 nursing students. Using qualitative contents analysis, nursing students' 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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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간호학생들은 환자들을 보면서 환자 중심의 사고를 하고자 하였다. 간호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목적을 우선시하지 않고 환자의 신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문제까지도 무시하지 않고 관심을 갖고자 하였다.
  • 간호학생들은 졸업 후 책임 있는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고민하였다. 구체적으로, 간호 학생들은 임상실습 병동이 자신의 적성과 맞는지 고민하였고 신규간호사의 미숙한 업무 능력을 보면서 준비된 신규간호사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들도 생각하였다.
  • 간호학생들은 환자들과 라포를 형성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였다. 간호학생들은 환자들과 친해지기 위해 일부러 생활주변 이야기를 하면서 가까워지려고 노력하였고, 감염 위험성이 있는 환자의 자신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벽을 낮추기 위해 최소한의 주의(Precautions)를 하고 환자에게 다가갔다.
  • 또한 간호학생들은 환자들을 보면서 환자 중심의 사고를 하고자 하였다. 간호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목적을 우선시하지 않고 환자의 신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문제까지도 무시하지 않고 관심을 갖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내러티브에 나타난 간호학생의 정체성을 확인하기 위해 수행된 질적 연구이다. 내과계 병동에서 성인간호학 실습을 한 간호학과 3학년 학생이 작성한 내러티브를 자료로 하여 Langenhove/Harre가 제시한 자리매김의 세 가지 차원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임상 실습 교육에 간호학생들의 자기 성찰적 내러티브를 활용하여 간호학생을 한층 더 잘 이해하고자 시도 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내러티브 분석을 통해 간호학생의 임상 실습 경험을 간호학생이 자신들을 어떻게 자리매김하고 있는가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는데 있다.
  • 본 연구는 질적내용분석을 이용한 질적 연구방법이다.
  • 본 연구는 임상 실습 교육에 간호학생들의 자기 성찰적 내러티브를 활용하여 간호학생을 한층 더 잘 이해하고자 시도 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내러티브 분석을 통해 간호학생의 임상 실습 경험을 간호학생이 자신들을 어떻게 자리매김하고 있는가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는데 있다.
  • 간호학생들이 임상실습 경험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자신과 관련된 성찰적 관심으로서의 자리매김을 확인하는 것은 임상실습에 임하는 간호학생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이를 기반으로 임상실습 교육 개선방향을 설정하는데 의미 있는 안내를 제공할 수 있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습 경험에 대한 간호 학생의 실제 내러티브를 통해 간호학생들이 자신들을 어떻게 자리매김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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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목표는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해 질적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 간호학은 응용학문으로 간호학 교과과정에서 임상실습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지식을 적용함으로써 통합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다.
간호학 교과과정에서 임상실습의 목적은 무엇인가? 임상실습교육의 목적은 간호현장에서 직접 환자를 만나 학생이 습득한 이론교육과 간호술기를 적용하는 교육으로, 간호 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분석적 기술, 의사소통능력, 시간관리 기술을 개발하고 간호사로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신감을 증가시키는 것이다(Löfmmark & Wikblad, 2001).
간호학에서 임상실습의 기능은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목표는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해 질적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 간호학은 응용학문으로 간호학 교과과정에서 임상실습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지식을 적용함으로써 통합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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