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1, 2014년, pp.129 - 137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positioning which was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from their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Methods: The data were 80 narratives of practice experience written by 20 nursing students. Using qualitative contents analysis, nursing students' 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목표는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해 질적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 간호학은 응용학문으로 간호학 교과과정에서 임상실습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지식을 적용함으로써 통합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다. | |
간호학 교과과정에서 임상실습의 목적은 무엇인가? | 임상실습교육의 목적은 간호현장에서 직접 환자를 만나 학생이 습득한 이론교육과 간호술기를 적용하는 교육으로, 간호 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분석적 기술, 의사소통능력, 시간관리 기술을 개발하고 간호사로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신감을 증가시키는 것이다(Löfmmark & Wikblad, 2001). | |
간호학에서 임상실습의 기능은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목표는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해 질적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 간호학은 응용학문으로 간호학 교과과정에서 임상실습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지식을 적용함으로써 통합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다. |
Baek, K. (2006). Experiences of newborn nursery care practice among the male nursing students. Qualitative Research, 7(1), 25-37.
Bak, Y. I. (2005). Rekonstruktion narrativer interviews(G, Lucius-Hoene & A. Deppermann). Seoul: Youngrak.
Cheeks, P., & Dunn, P. S. (2010). A new-graduate program: Empowering the novice nurse. Journal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26(5), 223-227.
Cooper, C., Taft, L. B., & Thelen, M. (2005). Preparing for practice: Students' reflections on their final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1(5), 293-302.
Day, R. A., Field, P. A., Campbell, I. E., & Reutter, L. (2005). Students' evolving beliefs about nursing: From entry to graduation in a four-year baccalaureate programme. Nurse Education Today, 25(8), 636-643.
Guba, E. C., & Lincoln, Y. S. (1981). Effective evaluation: Improving the usefulness of evaluation results through responsive and naturalistic approaches.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Ha, N. S., & Park, H. M. (2009). The impacts of professional socialization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on role conflict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5(2), 47-56.
Hendersona, A., Twentymanb, M., Heelb, A., & Lloydc, B. (2006). Students' perception of the psycho-social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 evaluation of placement models. Nursing Education Today, 26(7), 564-571.
Hsieh, H. F., & Shannon, S. E. (2005). Three approaches to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15(9), 1277-1288.
Kim, J., Sun, J., & Kim, H. (2009).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Qualitative Research, 10(1), 63-76.
Lofmmark, A., & Wikblad, K. (2001). Facilitating and obstruction factors for development of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A student perspectiv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4(1), 43-50.
Patton, M. Q. (1987). How to use qualitative methods in evaluation. Newbury Park: Sage Publication.
Schwartz, M., & Abbott, A. (2007). Storytelling: A clinical application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7(3), 181-186.
Sheu, S., Lin, H., & Hwang, S. (2002). Perceived stress and physio-psycho-social status of nursing students during their initial period of clinical practice: the effect of coping behavior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39(2), 165-175.
Tseng, H., Wang, H., & Weng, W. (2013).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toward the nursing profession from clinical practicum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A qualitative study. Kaohsiung Journal of Medical Sciences, 20(3), 161-16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