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과 남학생의 학과 적응에 관한 질적 메타합성 연구
Adaptation Experiences of Male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Programs: A Meta-synthesis Study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4 no.4, 2018년, pp.391 - 405  

손행미 (울산대학교 간호학과) ,  오세은 (단국대학교 간호학과) ,  장혜영 (한양대학교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tegrate and synthesize findings from qualitative studies exploring male students' experiences of adapting to nursing education programs so as to obtain further understanding of the phenomenon. Methods: The meta-synthesis process was primarily guided by Nob...

주제어

표/그림 (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에 간호학과에 진학하는 남학생의 수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역사적으로 간호는 여성을 중심으로 실무와 학문의 발전을 이루어 왔기 때문에 간호사는 여성 고유의 직업으로 인식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간호전문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확대와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의 변화 등 사회적 인식의 변화와(Shin, Seo, & Lee, 2016) 경제 위기의 여파로 인한 취업난과 청년 실업의 증가 등 경제적 상황의 변화가 맞물려 간호학과에 진학하는 남학생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Geraldine & Jacqueline, 2014). 교육통계연보에 따르면 전체 간호대학생 중 남자 간호학생이 차지하는 비율이 2000년 1.
남학생들의 간호학과 선택 동기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남학생들은 학과 선택 시 사람들을 돌볼 수 있는 직업이라는 간호의 본질과 철학적 요소 이외에 취업의 용이성, 전공을 살릴 수 있는 진로 등의 직업적 안정성 측면을 고려하며(Meadus & Twomey, 2011) 간호 분야에서 남성적 특성이 강점으로 부각되는 분야가 존재한다는 확신과 희소성에 대한 보상과 이득을 기대하며 학과를 선택하게 된다(Roth &Coleman, 2008). 이와 같은 남학생의 학과 선택 동기는 주로 졸업 후 취업과 관련된 부분에만 치중되어 입학 후 대학 생활에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예상하지 못한 채 입학하게 되므로 학과생활 적응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한다.
남학생들이 여학생들을 대할때 부담을 느끼며 여학생 위주의 주류 문화에 융화되지 못하고 소외감과 이질감을 느끼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여학생들과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하는 갈등상황에서 남학생들이 기존에 해오던 대로 말하거나 행동했을 때 여학생들의 반응이 다르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여학생들의 사고, 인지, 행동, 관계 형성, 갈등 해소, 의사소통 방식 등 ‘모든 면이 다르다’라고 느끼게 되었고 남학생들의 입장에서 그런 다른 방식들은 수용하기 어려웠다. 결과적으로 여학생들을 대할 때 상당한 부담을 느꼈으며, 이런 경험이 반복되면서 여학생 위주의 주류 문화에 융화되지 못하고 소외감과 이질감을 느끼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lbaek, A. U., Kinn, L. G., & Milde, A. M. (2018). Walking children through a minefield: How professionals experience exploring adverse childhood experience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28(2), 231-244. http://dx.doi.org/10.1177/1049732317734828 

  2. Atkins, S., Lewin, S., Smith, H., Engel, M., Fretheim, A., & Volmink, J. (2008). Conducting a meta-ethnograpy of qualitative literature: Lessons learnt. BMC Medical Research Methodology, 8(21). http://dx.doi.org/10.1186/1471-2288-8-21 

  3. Britten, N., Campbell, R., Pope, C., Donovan, J., Morgan, M., & Pill, R. (2002). Using meta ethnography to synthesise qualitative research: A worked example. Journal of Health Service Research & Policy, 7(4), 209-215. http://dx.doi.org/10.1258/135581902320432732 

  4. Cho, S., & Hwang, H. (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military awareness and military image difference and college life before and after enlistment. 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18(2), 63-81. 

  5. Choi, E. Y., Choi, M. J., & Park, S. B. (2016). The effect of career barrie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making pattern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mal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3), 334-344. 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3.334 

  6. Critical Appraisal Skills Programme. (2017). CASP (Qualitative Research) checklist. Retrieved from http://www.casp-uk.net/casp-tools-checklists 

  7. Dixon-woods M., Agarwal, S., Jones, D., Young, B., & Sutton, A. (2005). Synthesizing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evidence: A review of possible methods. Journal of Health Service Research & Policy, 10(1), 45-53. http://dx.doi.org/10.1177/135581960501000110 

  8. Dixon-Woods, M., Cavers, D., Agarwal, S., Annandale, E., Arthur, A., Harvey, J., et al. (2006). Conducting a critical interpretive synthesis of the literature on access to healthcare by vulnerable groups. BMC Medical Research Methodology, 6(35). http://dx.doi.org/10.1186/1471-2288-6-35 

  9. Due-Christensen, M., Zoffmann, V., Willaing, I., Hopkins, D., & Forbes, A. (2018). The process of adaptation following a new diagnosis of type I diabetes in adulthood: A meta-synthesi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28(2), 245-258. http://dx.doi.org/10.1177/1049732317745100 

  10. Dyck, J. M., Oliffe, J., Phinney, A., & Garrett, B. (2009). Nursing instructors' and male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undergraduate, classroom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29(6), 649-653. http://dx.doi.org/10.1016/j.nedt.2009.02.003 

  11. Herakova, L. L. (2012). Nursing masculinity: Male nurses' experiences through a co-cultural lens. Howard Journal of Communications, 23(4), 332-350. http://dx.doi.org/10.1080/10646175.2012.722822 

  12. Jeon, H., & Yeom, E. (2014). The influence of gender role conflicts, academic stress coping ability, and social support on adaptations to college life among mal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2), 796-807. 

  13. Jung, O. B., & Park, H. J. (2011). Experience on delivery room practice of male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17(1), 64-76. http://dx.doi.org/10.4069/kjwhn.2011.17.1.64 

  14. Kim, M., Cho, S., & Jeon, S. (2014). Barriers and strategies to adaptation among Korean male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3), 109-119. 

  15.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7). Statistical yearbook of education 2017. Retrieved from https://kess.kedi.re.kr/publ/publFile/pdfjs?survSeq2017&menuSeq3894&publSeq2&menuCd70378&itemCode02&menuId1_16_2&languageen# 

  16. McLaughlin, K., Muldoon, O. T., & Moutray, M. (2010). Gender, gender roles and completion of nursing education: A longitudinal study. Nurse Education Today, 30(4), 303-307. http://dx.doi.org/10.1016/j.nedt.2009.08.005 

  17. Meadus, R. J., & Twomey, J. C. (2011). Men student nurses: The nursing education experience. Nursing Forum, 46(4), 269-279. http://dx.doi.org/10.1111/j.1744-6198.2011.00239.x 

  18. Moore, G. A., & Dienemann, J. A. (2014). Job satisfaction and career development of men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4(3), 86-93. http://dx.doi.org/10.5430/jnep.v4n3p86 

  19. Noblit, G. W., & Hare, R. D. (1988). Meta-ethnography: Synthesizing qualitative studies.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20. O'Lynn, C. E. (2004). Gender-based barriers for male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programs: Prebalance and perceived importa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5), 229-236. http://dx.doi.org/10.3928/01484834-20040501-08 

  21. Park, J. H., & Jo, G. Y. (2016). Predictors of subjectives happiness for mal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7(2), 511-522. http://dx.doi.org/10.7465/jkdi.2016.27.2.511 

  22. Parsons, J., Ismail, K., Amiel, S., & Forbes, A. (2014). Perceptions among women with gestational diabete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24(4), 575-585. http://dx.doi.org/10.1177/1049732314524636 

  23. Rajacich, D., Kane, D., Williston, C., & Cameron, S. (2013). If they do call you a nurse, it is always a “male nurse”: Experiences of men in the nursing profession. Nursing forum, 48(1), 71-80. http://dx.doi.org/10.1111/nuf.12008 

  24. Roth, J. E., & Coleman, C. L. (2008). Perceived and real barriers for men entering nursing student: Implications for gender diversity. Journal of Cultural Diversity, 15(3), 148-152. 

  25. Sandelowski, M., & Barroso, J. (2007). Handbook for synthesizing qualitative research. New York,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26. Shin, J. H., Seo, M. H., & Lee, M. I. (2016). Nursing jobs and gender in our age of convergence: Research on male nur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3), 287-297. 

  27. Stott, A. (2004). Issues in the socialisation process of the male student nurse: Implications for reten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s. Nurse Education Today, 24(2), 91-97. http://dx.doi.org/10.1016/j.nedt.2003.09.005 

  28. Stott, A. (2007). Exploring factors affecting attrition of male students from a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 A qualitative study. Nurse Education Today, 27(4), 325-332. http://dx.doi.org/10.1016/j.nedt.2006.05.013 

  29. Toye, F., Seers, K., Allcock, N., Briggs, M., Carr, E., Andrews, J., et al. (2013). A meta-ethnography of patients' experience of chronic non-malignant musculoskeletal pain. Health Services and Delivery Research, 1(12), 12-19. http://dx.doi.org/10.3310/hsdr01120 

  30. Yu, M., Kang, K. J., Yu, S. J., & Park, M. S. (2017). Factors affecting retention intention of male nurses working health care institution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3(3), 280-289. http://dx.doi.org/10.11111/jkana.2017.23.3.28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