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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수송용 연료의 물성 및 CO2 배출계수 산정연구
A study on Property and CO2 Emission Factor of Domestic Transportation Fuel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3 no.3, 2014년, pp.72 - 81  

강형규 (한국석유관리원) ,  도진우 (한국석유관리원) ,  하종한 (한국석유관리원) ,  나병기 (충북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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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기구(IPCC)는 온실가스 배출통계 작성과 관련한 국제적 기준을 정한 보고서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통계의 정밀도 및 난이도를 고려하여 Tier 1/2/3의 세 가지의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국내의 경우 기존의 인벤토리 구축은 우리나라 전체 에너지소비량을 교통수단별 배출계수를 적용하여 산출하는 Top-down 방식으로 이루어 졌었고, 배출계수는 승용차의 계속적인 증가와 도로 구간 변화가 반영되지 못한 국내 교통상황에서 진행되었다.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에 있어 $CO_2$의 배출량은 연료에 따른 탄소 함량으로 산정 하는 것이 보다 정확한 배출량 산정을 할 수 있다고 IPCC에서 제시함에 따라 정확한 배출량 산정을 위해 수송용 연료에 대하여 국가 고유 탄소 함량을 월별 또는 계절별 분석을 통하여, 국가 온실가스 통계의 정확도 제고와 최신 배출통계를 통해 앞선 기후변화 대응 대책 수립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IPCC) suggested the three methodology, Tier 1/2/3, considering with the accuracy and difficulty of greenhouse gas emission statistics according to the report determined as the international criterion. In Korea, the existing inventory building was made by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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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교통부문에 사용되는 휘발유, 경유, LPG 등의 수송용 연료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고, CO2 배출계수를 개발하여 교통부문의 수송용 연료에 대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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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는 에너지 사용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시 사용하는 것은? 우리나라는 에너지 사용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시 IPCC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배출계수 (Tier 1)를 사용하고 있다.(3)
2009년 기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에서 국내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이 차지하는 비율은? 국내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은 2009년 기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13.6 %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교통부문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중 약 95 % 이상이 수송용 연료에서 기인한다.(1)
국내 연료특성이 반영된 배출량 산정으로 효율적인 온실가스 저감 정책의 수립과 정확한 정책 시행에 따른 효과를 증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는? IPCC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배출계수를 사용하였을 경우 국가 고유의 연료특성이 반영되지 않는 단점이 있고, 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에 따른 의무감축국도 UN에 제출하는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보고 서 작성 시 대부분 Tier 2나 Tier 3 수준의 배출계수 를 적용하고 있다.(2) 따라서, 국내 연료특성이 반영된 배출량 산정으로 효율적인 온실가스 저감 정책의 수립과 정확한 정책 시행에 따른 효과를 증명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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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ong, J. H., Kang, D. I., Lee, T. W., Lee, D. M., Lee, S. E., Moon, J. H., Lim, J. H., Kim, D. S., "Establishment of Climate Change Responding System for Transportation Sector(II) - Development of Bottom-up Type GHGs Emission factor for Vehicles -", Transportation Pollution research Center,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09 

  2. Joe, J. H., Shin, S. S., Jung, G. H., "Establishing Greenhouse Gas National Inventroy Management System in Korea" The Korea Transport Institiute, 2008 

  3. Kim, J. Y., Kang, D. I., Lee, J. T., Kim, J. S., Lim, C. S., Kim, S. M., Lim, J. H., Lee, S. G., Lim, T. H., Kim, S. K., Hong, H. K., Moon, J. H., "Establishment of Climate Change Responding System for Transportation Sector(II) - Development of Bottom-up Type GHGs Emission factor for Vehicles -", Transportation Pollution research Center,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10 

  4. 교통안전공단, "국가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보고서", 2010 

  5. IPCC Guidelines, 2006. 

  6. Kim, T. H., Lee, S. I., Kim, Y. I., Rho, J. H., "Comparison Study of Generated Greenhouse Gas(GHG) Amount Estimation from Road Transportation", J. of Korean Soc. Civ. Eng, Vol. 58, No. 9, pp. 67-73, 2010 

  7.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Petroleum products-Determination of sulfur content-Energy-dispersive X-ray fluorescence spectrometry, ISO 8754, 2003 

  8. Jeon, E. C., Myeong, S. J., Jeong, J. H., Lee, S. H., Sa, J. W. Roh, G. H., Kim, K. H. and Bae, W. S., Development of Emission Factors for Greenhous Gas ( $CO_{2}$ ) from Anthracite Fired Power Plants in Korea, J. Korean Soc. Atmos. Eniron., Vol. 23, No. 4, pp. 440-44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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