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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기하프로그램을 활용한 이차곡선 최적화 문제해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ptimization Problem Solving utilizing the Quadratic Curve using the Dynamic Geometry Software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0 no.2, 2014년, pp.149 - 172  

김정수 (Pusan Science High School) ,  전보현 (Centem High School) ,  정영우 (Kyungsung University) ,  김부윤 (Pusan National University) ,  이양 (Pusa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blems of optimization addressed in the high school curriculum are usually posed in real-life contexts. However, because of the instructional purposes, problems are artificially constructed to suit computation, rather than to reflect real-life problems. Those problems have thus limited use f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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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가 물가를 따라 앞뒤로 움직임에 따라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양으로서의 그 합을 생각해보자. Y와 T에서의 거리의 합이 일정한 점들의 자취는 초점이 Y와 T인 타원이고, 학생들은 핀과 실로써 이 타원을 작도할 수 있다.
  • 따라서 이렇게 단순히 기계적으로 문제를 푸는 것에 익숙하도록 지도할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는 상황을 문제 상황으로 하여 그것을 해결하도록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를 고민하게 되었다. 그리고 학교수학에서 다루는 문제 상황이 알고리즘을 단순 적용하는 것만으로도 해결 가능하므로 그것에 담겨있는 수학적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가 등한시되는 것이라는 생각에 수치적ㆍ대수적 접근 이외의 문제 상황을 고려하기로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실생활에서 접하는 상황을 최대한 유지한 최적화 문제를 이차곡선의 기본적인 정의와 학생들이 익히기 쉬운 GeoGebra를 활용하여 해결하는 수업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문제들은 가급적 대수적인 상황을 벗어난 것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동적기하프로그램인 GeoGebra를 활용하여 이차곡선을 소재로 한 최적화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제안한다. GeoGebra는 한글이 지원되며 무료이고 다양한 수학적 영역에 운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고 효율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인식하에 보다 현실 상황을 고려한 최적화 문제를 구성하여 흥미를 유발시킴과 동시에 단원 간 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전략 탐색능력을 신장하며, GeoGebra를 활용하여 시각적ㆍ직관적 경험을 통한 발견과 이에 대한 정당화 활동을 통해 수학적 경험의 폭과 다양성을 부여한다.
  • 여기에서 두 점이 고정되어 있고, 거리의 합이 최소라는 점에 착안하여 등고선 방법을 생각해보자. 거리의 합이 최소가 되는 점을 찾는 문제이므로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거리의 합에 관해 생각해보기를 원한다.
  • 비록 어디에서 최대의 각을 얻을 수 있는지는 아직 모른다 할지라도 어딘가 우리가 찾는 지점이 있다는 것은 알 수 있다. 우리가 찾고자 하는 각의 변화를 GeoGebra를 이용하여 시각화시켜보자. 그러면 <그림 2>와 같이 된다.
  • 위의 문제 상황과 유사한 문제(서울대학교 입학처, 2010)를 하나 더 생각해 보자.
  • 불타는 텐트 문제를 소개했을 때, 빈 양동이가 가득 찬 양동이보다 더 빨리 달릴 수 있다는 사실을 무시했었다. 이 사실을 고려한 문제를 생각해 보자.
  • 포물선은 정직선과 한 정점과의 거리가 같은 점들의 집합이다. 이 정의를 이용하여 버뮤다 삼각지에서 일어나는 통신장애에 관련된 실생활 문제를 해결해 보자.
  • 타원은 두 정점으로부터 거리의 합이 일정한 점들의 집합이다. 이 정의와 앞에서 소개한 등고선 방법을 이용하여 J. King and D. Schattschneider(1997)가 제시한 다음 문제를 해결해 보자.
  • (상수)에서 k를 연속적으로 변화시켜 보았을 때, 언제 거리의 합이 최소가 되는지를 학생들이 직관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등고선 방법을 활용하였다. 이때 GeoGebra를 활용하여 등고선의 움직임을 연속적으로 구현하게 하여 학생들이 수학적 개념을 형성하고 사고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동적기하는 최적화 문제들에 대한 접근 방법에 새로운 생명력을 부여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최적화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실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며, 간단한 수학이론으로 최적화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실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며, 최적화와 효율성ㆍ경제성을 탐색해 보도록 함으로써 흥미 유발과 함께 보다 친근하게 수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타원과 등고선 방법을 활용한 또 다른 문제를 살펴보자. 역시 J.

가설 설정

  • GeoGebra는 사용법이 간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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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eoGebra는 어떠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한가? 학생들의 문제해결과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활용된 GeoGebra는 무료로 제공되는 ‘움직이는 수학’ 소프트웨어이며,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실행할 수 있다. GeoGebra는 기하, 대수, 표, 그래프, 통계, 미적분, 이산수학 등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으며, 모든 수준의 교육에 적용이 가능하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 및 장점은 다음과 같다.
GeoGebra 이란? 본 연구에서는 학교수학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대칭하여 직선을 이용한다’와‘삼각부등식’이란 수학적 원리 이외의 원리와 해결전략을 필요로 하는 최적화 문제를 수업에 도입하고, 학생들의 이해와 문제해결을 돕는 도구로 동적기하프로그램인 GeoGebra를 활용한 문제해결활동을 하였다.
학교수학에서 다루는 최적화 문제는 수치적ㆍ대수적 상황에 국한되어 나타나는 한계는? 학교수학에서 다루는 최적화 문제는 수치적ㆍ대수적 상황에 국한되어 학생들이 알고리즘만 익히면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문제는 ‘대칭하여 직선을 이용한다’와 ‘삼각부등식’이란 수학적 원리를 익히게 하는데 최적화 되어 있으나 현실 상황에의 적용도는 미흡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최적화 문제를 다루는 의의를 충분히 인식할 수 없으며, 이러한 인위성으로 인해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실용성을 이해하지 못하게 되고, 물론 수학에 대한 흥미도 가지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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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서울대학교 입학처(2010), 2010학년도 서울대학교 구술 면접 기출 문제, 서울대학교. 

  2. 신항균 외 4명(2008), 고등학교 수학 익힘책, 지학사. 

  3. 우정호 외 9명(2008), 고등학교 수학 익힘책, 두산동아. 

  4. 이상희.이종학.김원경(2012), 부등식 영역의 최대.최소 문제에서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에 GeoGebra가 미치는 영향 : 등고선 개념을 중심으로, 교원교육 제28권 제4호, pp.1-44,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5. 이준열 외 6명(2008), 고등학교 수학 익힘책, 천재교육. 

  6. 정석영.정순진(2011), Soccer Angles와 이차곡선, 한국수학교육학회 제47회 전국수학교육연구회프로시딩, 251-258. 

  7. 정자욱(2012), GeoGebra를 이용한 미적분 수업의 질적 사례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최용준 외 4명(2008),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 천재교육. 

  9. 황우형 외 10명(2008), 고등학교 수학 익힘책, 미래앤. 

  10. 황혜정 외 5명(2001),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11. G. Polya 지음, 이만근 외 4명 옮김(2003), 수학과 개연추론 I권 수학에서의 귀납과 유추, 교우사. 

  12. James King and Doris Schattschneider(1997), Geometry Turned On!: Dynamic Software in Learning, Teaching, and Research, Cambridge University Press. 

  13. http://www.cut-the-knot.com/Generalization/fermat_point.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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