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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3 no.3, 2011년, pp.447 - 468
For the instruction of units dealing with the conic section, the most important factor that we need to consider is the connections. In other words, the algebraic approach and the geometric approach should be instructed in parallel at the same time. In particular, for the students of low proficienc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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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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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과 기술적 도구와 구조에 있어서의 발전은 무엇을 변화시켜왔는가? | 통신과 기술적 도구와 구조에 있어서의 발전은 문자 그대로 산업, 무역, 사회를 변화시켜왔다. 따라서 학교 수업도 이러한 새로운 정보사회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하는 학생을 준비시키기 위해서 변화해야 한다. | |
고등학교 수학교과과정에서 이차곡선에 관련된 단원은 대수적 접근 방식과 무엇이 병렬적으로 지도되어야 하는가? | 고등학교 수학교과과정에서 이차곡선에 관련된 단원의 지도는 다른 어떤 단원보다도 연결성이 고려된 지도가 필요한 단원이다. 다시 말해 대수적 접근 방식과 기하적 접근 방식이 동시에 병렬적으로 지도되어야 한다. 특히 대수적 조작력이 미흡한 하위권 학생들에게는 이차곡선에 대한 성질을 역동적으로 표현하는 시각적 표상을 심어주는 기하적 접근 방식이 더욱 중요하다. | |
대표적인 수학 소프트웨어로는 무엇이 있는가? | 교사와 학생 모두 수학 교수학습에 있어서 적절한 교구를 개발하고 컴퓨터를 활용한 자료가 학습에 적극 적으로 적용될 필요가 있음을 익히 알고 있기에 컴퓨터를 활용한 교수매체의 활용과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이 적극적으로 필요하다는 사실은 이미 조사된 바 있다(노선숙, 김민경, 2001). 이러한 필요에 의해 우리나라의 여러 수학교육 연구자들은 수학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를 줄곧 진행하여 왔으며 대표적인 수학 소프트웨어로는 GSP, Cabri Ⅱ, Graph, C.a.R, 스프레드시트, Graphmatica, Mathematica, JavaMAL 등이 있다. 이 외에도 많은 수학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학생들이 조금 더 수학에 흥미를 갖게 되고, 수학 개념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또한 수학적인 아이디어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이정곤,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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