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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르프 수학교육 방법을 적용한 우리나라 대안학교 기하단원 교수·학습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Geometry Teaching and Learning based on Waldorf Education Methods in a Korean Alternative School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0 no.2, 2014년, pp.197 - 222  

송만호 ,  김영옥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if it is possible to apply the Waldorf School's mathematics education method to Korean alternative schools which are run under the national curriculum. To achieve this, the researcher conducted class on geometry for three weeks with ten 7th graders(four g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인교육을 최종 목적지로 하는 우리나라 교육은 무엇을 목표로 삼고 있는가? 전인교육을 최종 목적지로 하는 우리나라 교육은 개인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고유한 개성을 지닌 인격체로 인간이 성장하도록 돕는 것을 그 목표로 삼고 있다. 이에 우리가 바라는 이상적인 교육 현장은 학생들과 교감하고 학생들이 마음껏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자유롭게 토론하며 자신의 의견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수업을 바란다.
이상적인 교육 현장과 다르게 현실은 어떠한가?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현실은 대학진학을 위한 하나의 기초단계로서 틀에 박힌 교과서와 고정된 수업방식을 통해 지능발전과 지식학급으로 치중되어 아동 스스로 도태되고, 개인으로서의 개성과 인격은 무시된 체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이하나, 2005). 우리나라의 고질적 문제인 주입식 교육과 입시위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은 많으나 여전히 극단적 경쟁위주의 교육은 심화되고 있으며, 학생들이 직접 느끼고 깨달아서 내적 성장을 이루어 가야한 다는 교육의 참의미는 퇴색한지 오래다.
이상적인 교육 현장으로 바라는 것은 무엇인가? 전인교육을 최종 목적지로 하는 우리나라 교육은 개인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고유한 개성을 지닌 인격체로 인간이 성장하도록 돕는 것을 그 목표로 삼고 있다. 이에 우리가 바라는 이상적인 교육 현장은 학생들과 교감하고 학생들이 마음껏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자유롭게 토론하며 자신의 의견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수업을 바란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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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민들레 편집실 (2005). 대안학교 길라잡이, 도서출판 민들레. 

  2. 심은주 (2008). Waldorf 학교와 우리나라학교의 수학교육방법에 관한 비교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이정희(2000).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이란 무엇인가? 행동하는 정신 2000년 가을 호 통권 제3호 

  4. 이충호 역 (2002). 자연, 예술, 과학의 수학적 원형(마이클 슈나이더), 경문사. 

  5. 이하나 (2005). 발도르프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및 방법의 한국적 적용 가능성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청소년교육 전공. 

  6. 오혜정 외 6인 역(2006). 우리 주변의 수학(존 블랙우드), 섬돌. 

  7. 한국과학창의재단 (2011a). 창의 중심의 미래형 수학과교과내용 개선 및 교육과정 개정시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8. 한국과학창의재단(2011b).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9. 황선유 (2005). 발도르프학교의 수학교육과 우리나라 수 개념 지도에의 적용 방안탐색-중학교 1학년 정수지도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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