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6 no.3, 2014년, pp.613 - 631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the small group activity system influences individual to form concepts of prime number and composite number through activity theory on learning process of mathematically gifted 5th-grade students. Student's worksheets, recorded video, and interview were 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 우리 나라의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를 기른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p. 3). | |
상호작용이란? | 교수․학습에 대한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서 가장 강조되는 것 중의 하나는 상호작용이다. 상호작용은 언어가 매개된 활동으로, Ernest (1994)는 개념 학습에서 말하기․듣기와 같은 언어적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
수학 연구에 있어서 개인과 집단을 동시에 연결시켜 개인의 인지 발달 과정을 분석할 수 있는 틀인 활동이론의 기능은 어떠한가? | 수학 연구에 있어서 개인과 집단을 동시에 연결시켜 개인의 인지 발달 과정을 분석할 수 있는 틀이 바로 활동이론이다. 활동이론(Activity Theory)은 Engeström(1987)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활동체계 내에서 주체(Subject), 매개 도구(Mediating artifacts), 목적(Object), 규칙(Rule), 공동체(Community), 분업(Division of labor)을 분석할 수 있다. 따라서 활동이론은 수업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여 지식의 획득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지식의 획득에 영향을 주는 도구, 분업, 규칙, 공동체 등에 주의를 두도록 하여 폭 넓은 해석을 통해 개인의 지식 획득의 과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준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