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집단 활동체계와 초등영재의 소수와 합성수 개념 형성 사이의 관계 분석
Activity-Theoretical Analysis on the Relation of Small Group Activity on Gifted Elementary Student's Concept Formation of Prime and Composite Number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6 no.3, 2014년, pp.613 - 631  

강영란 (영남대학교 대학원) ,  김진환 (영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수학영재 학생들의 소수와 합성수에 대한 개념형성의 과정을 활동이론의 틀로 분석한 것으로 계산기 환경의 소집단 활동체계가 개인이 개념 형성하는데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자료 분석은 학생 활동지, 관찰 기록, 동영상과 인터뷰의 녹취록을 활용하였다. Vygotsky, Tall & Vinner의 개념 형성 과정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개념 형성의 수준을 파악하였고, 활동이론에 기초한 교실 전체 집단 활동체계와 소집단 활동체계를 분석하여 학생의 개념 형성 단계를 도식화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서로 다른 소집단에 속하는 구성원은 소집단 활동을 하고 난 후 한 학생은 의사개념 단계로 발전하였지만 다른 한 학생은 복합적 사고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여 소집단의 활동체계의 활동요소간의 상호작용이 활동 주체인 각 학생의 수학적 개념 형성 과정에 영향을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the small group activity system influences individual to form concepts of prime number and composite number through activity theory on learning process of mathematically gifted 5th-grade students. Student's worksheets, recorded video, and interview were 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우리 나라의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를 기른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p. 3).
상호작용이란? 교수․학습에 대한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서 가장 강조되는 것 중의 하나는 상호작용이다. 상호작용은 언어가 매개된 활동으로, Ernest (1994)는 개념 학습에서 말하기․듣기와 같은 언어적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수학 연구에 있어서 개인과 집단을 동시에 연결시켜 개인의 인지 발달 과정을 분석할 수 있는 틀인 활동이론의 기능은 어떠한가? 수학 연구에 있어서 개인과 집단을 동시에 연결시켜 개인의 인지 발달 과정을 분석할 수 있는 틀이 바로 활동이론이다. 활동이론(Activity Theory)은 Engeström(1987)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활동체계 내에서 주체(Subject), 매개 도구(Mediating artifacts), 목적(Object), 규칙(Rule), 공동체(Community), 분업(Division of labor)을 분석할 수 있다. 따라서 활동이론은 수업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여 지식의 획득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지식의 획득에 영향을 주는 도구, 분업, 규칙, 공동체 등에 주의를 두도록 하여 폭 넓은 해석을 통해 개인의 지식 획득의 과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