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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영재 학생의 비례 추론 발달 단계에 따른 계산기 사용에 대한 행위 분석
Analysis on Behaviors of Using Calculator Based on Developmental Stage of Proportional Reasoning of Gifted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6 no.1, 2014년, pp.39 - 56  

강영란 (영남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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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영재 학급 학생 8명을 대상으로 계산기를 활용하여 정비례에 대한 수업의 질적 자료를 바탕으로 계산기 사용 행위를 분석하였다. 학생들의 비례 추론 발달 단계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 문항으로 사전 검사를 하였고, Baxter & Junker(2001)에 따라 비례 추론 발달 단계를 분류하였다. 계산기를 활용한 정비례 활동지를 제작하였으며 60분 동안 연구자에 의해 수업이 진행되었다. 자료 분석을 위해 동영상 촬영, 인터뷰 등을 수집하여 녹취록을 작성하였고, Guin & Trouche(1999)의 계산기 사용 행위 유형에 기초하여 학생들의 행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례 추론 발달의 각 단계에서 계산기 사용 행위 유형은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각 행위는 학생들의 비례 추론 발달에 서로 다른 영향을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sed 8 gifted students' behavior of using calculator in the 5th grade based on qualitative data of direct proportion class with the utilization of the calculator. Pretesting with questionnaire had been made to verify students' developmental stages of proportional reasoning, and the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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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계산기보다는 지필 계산으로 활동을 마친 학생 B와는 달리 학생 C는 과 같이 계산한 값이 정당한지 확인하기 위하여 계산기에 다음과 같은 식을 입력하며 결과를 비교하는 활동을 하였다.
  • 본 연구는 비례 추론 발달 단계와 Texas Instruments TI-73 계산기를 활용하는 행위에 대한 분석을 하기 위하여 포항시에 소재하는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영재 학급 학생 중 희망자 8명(남 2명, 여 6명)을 대상으로 방과후에 연구자의 지도 아래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 영재 학생들은 국가에서 실시하는 영재 선발 단계를 거쳐 선발된 학생이며, 영재 학급은 ○○초등학교 내에 설치되어 있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영재 학급의 학생을 대상으로 계산기를 활용한 정비례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계산기 사용 행위와 비례 추론 발달 단계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로부터 얻은 결론과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이 학생들이 가진 수학적 지식의 폭이 다양하여 무작위 행위부터 이론적 행위까지 여러 가지 유형이 관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영재 학생의 계산기 사용 행위를 분류해보고자 하는데, 이것은 다음 두 가지 측면에서 유용하리라 본다. 첫째, 수학 영재 학생들의 비례 추론 능력과 계산기 사용 행위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관찰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 수학 영재 학생들의 비례 추론 발달 단계와 계산기 사용 행위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연구자이면서 동시에 관찰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였기에 연구자의 의도가 연구 과정에서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는 제한점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초등 수학 영재 학생들의 비례 추론 발달 단계를 알아본 후, 그들의 비례 추론 발달의 단계는 실험 활동과 계산기를 활용한 정비례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계산기 사용 행위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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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례 추론이란 어떤 개념인가? 초등 수학에서 이러한 추론 교육의 정점에 위치해 있는 것은 비례 추론이다. 비례 추론은 대수 학습에 있어서 가장 추상적인 관계를 수적인 표현으로 바꿀 수 있는 교량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함수의 토대가 되는 개념이며(Fuson & Abrahamson, 2005; Lamon, 2007; Lesh, Post, & Behr, 1988), 상위 수학의 학습을 위한 초석이 된다(Nabors, 2003).
Guin & Trouche(1999)의 계산기 사용 행위 유형에 기초하여 학생들의 행위를 분석한 결과는? 자료 분석을 위해 동영상 촬영, 인터뷰 등을 수집하여 녹취록을 작성하였고, Guin & Trouche(1999)의 계산기 사용 행위 유형에 기초하여 학생들의 행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례 추론 발달의 각 단계에서 계산기 사용 행위 유형은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각 행위는 학생들의 비례 추론 발달에 서로 다른 영향을 주었다.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은 문제 해결력, 추론 능력, 의사소통 능력을 수학적 과정이라는 구성요소로 두었다. 특히 교수․학습 방법에 수학적 추론과 관련된 명시적 내용을 추가한 것은 추론 학습에 대한 중요성이 재차 강조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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