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공안전기술 전문기관을 활용한 MRO 산업의 발전 연구
The Study of MRO industry development utilizing the aviation safety technical organization 원문보기

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air & space law and policy, v.29 no.2, 2014년, pp.163 - 181  

이강석 (한서대학교 항공교통학과) ,  김영인 (한서대학교 항공기술교육원) ,  장경식 (한서대학교 항공기계학과) ,  조영희 (한서대학교 항공기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MRO(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산업은 세계항공시장의 성장과 함께 발전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항공시장을 고려할 경우 아시아 지역의 MRO 산업은 상당한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아시아 지역에서 싱가포르는 한국보다 앞서 MRO 산업을 성공적으로 발전시킨 국가이며 그 중심에는 A*STAR가 있다. 본 논문은 MRO 산업의 성공적인 사례라 할 수 있는 싱가포르 A*STAR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항공안전기술 전문기관을 통한 국내 항공산업과 항공분야 연구개발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RO(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industry is growing with the increase in the global aviation market. Especially considering the Chinese aviation market, MRO industry in the Asian region has a growth potential. In the Asian region, Singapore is a country successfully developed MRO industry ah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A*STAR AP의 목표는 항공우주산업을 위해 다른 세계적 항공우주 기업들과 작업 공유 및 R&D 공동체를 체결하고 첨단 기술 및 재료 개발을 통해 항공 우주 분야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 김포공항이나 인천공항에서의 독립 MRO 업체는 해외 항공사나 저비용항공사를 위한 운항정비를 수행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독립 MRO 업체의 경우 군수 물량을 확보하지 않는다면 국내 민수 MRO 물량의 부족과 해외 MRO 수주 능력 미비로 인하여 생존이 어려운 현실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싱가포르 A*STAR의 성공사례를 분석하고 국내에 적합한 항공안전기술 전문기관을 통해 항공우주산업을 발전시키고 항공정비의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항공안전기술 전문기관을 통한 국내 항공정비산업의 발전 방안과 항공분야 연구개발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위하여 싱가포르 A*STAR의 성공사례를 분석하였다. 항공안전기술 전문기관의 항공정비업체 유치 및 지원, 항공 기술 및 교육 지원, 공동 연구개발 등을 통하여 국내 항공산업을 활성화하고 항공정비 업체 기술력 확보 및 국내 항공사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판단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정비란 무엇인가? 항공정비(MRO)는 항공기 및 부품을 사용 가능한 상태, 즉 감항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유지(Maintenance), 수리(Repair), 오버홀(Overhaul), 개조 (Modification), 검사(Inspection)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항공정비산업은 <그림 1>과 같이 항공기 정비 및 개조, 엔진정비, 부품정비, 운항정비로 구분할 수있다.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전 세계의 민간용 여객기 보유 대수의 증가율은 어떻게 예상되는가? 7%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인다. 아시아-태평양지역의 증가율은 평균보다 높은 4.6%로, 2022년에는 약 10,250대의 민간용 여객기를 보유할 것으로 예상된다[1].
항공정비산업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항공정비(MRO)는 항공기 및 부품을 사용 가능한 상태, 즉 감항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유지(Maintenance), 수리(Repair), 오버홀(Overhaul), 개조 (Modification), 검사(Inspection)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항공정비산업은 <그림 1>과 같이 항공기 정비 및 개조, 엔진정비, 부품정비, 운항정비로 구분할 수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국토교통부, "항공기 정비업의 전략적 육성", 2010. 02. 

  2. 국토교통부, "항공정비기술 개발기획", 2010. 

  3.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항공정비산업(MRO) 중장기 발전방안 기획", 2014 

  4. 지식경제부, "항공산업 지역별/기능별 발전계획", 2010. 11. 

  5. Frost & Sullivan, "Establishment of an MRO Hub for Chung-Buk Techno Park", 2012. 

  6. ICF SH&E, "Air Transport MRO & PMA Market Forecast and Key Trends", 2013. 

  7. Singapore A*STAR SERC, http://www. serc-aerospace-prog.s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