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의 청각행동특성과 사회성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Auditory Behavioral Characteristic and the Sociality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원문보기
목적: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감각처리유형, 청각행동특성, 사회성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연구대상은 만 2~14세까지의 자폐스펙트럼장애로 진단 받거나 의심되는 아동 26명을 대상으로 2014년 5월부터 6월까지 실험하였다. 검사도구는 감각력검사, 청각행동특성검사,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평가검사, 사회성숙도검사, 학교기능검사를 사용하였고, 자료분석은 SPSS 18.0을 사용하였다. 결과 : 첫째, 감각처리는 청각행동특성에서 학령전 아동은 배경소음속듣기와 학령기 아동은 의사소통과 통계적으로 유의미 했다. 둘째, 배경소음속듣기와 의사소통은 아동의 사회성과 관련이 있었다. 결론 : 작업치료사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사회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감각통합치료를 지속적으로 적용,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적: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감각처리유형, 청각행동특성, 사회성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연구대상은 만 2~14세까지의 자폐스펙트럼장애로 진단 받거나 의심되는 아동 26명을 대상으로 2014년 5월부터 6월까지 실험하였다. 검사도구는 감각력검사, 청각행동특성검사,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평가검사, 사회성숙도검사, 학교기능검사를 사용하였고, 자료분석은 SPSS 18.0을 사용하였다. 결과 : 첫째, 감각처리는 청각행동특성에서 학령전 아동은 배경소음속듣기와 학령기 아동은 의사소통과 통계적으로 유의미 했다. 둘째, 배경소음속듣기와 의사소통은 아동의 사회성과 관련이 있었다. 결론 : 작업치료사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사회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감각통합치료를 지속적으로 적용,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bout what autistic-spectrum disorder child's relationship between the sensory process types, the auditory behavioral characteristic and sociality Methods : The study performed from May to June, 2014. Targeting 15 children diagnosed as the auti...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bout what autistic-spectrum disorder child's relationship between the sensory process types, the auditory behavioral characteristic and sociality Methods : The study performed from May to June, 2014. Targeting 15 children diagnosed as the autistic spectrum disorder and other 11 children suspected as having the autistic spectrum disorder in their ages of full 2-14 years old. This study used the Auditory Behavioral Checklist, Ewha-Check List for Autistic Children, Social Maturity Scale, School Function Assessment and sensory profile. For the data analysis, the statistical analysis was conducted with the SPSS 18.0. Results : Firs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nsory process type and the auditory behavior, the preschool children and the school children showed some positive correlations with the hearing in the background noise and the communication, respectively. Second, the hearing in the background noise and the communication showed some meaningful relationship with sociality. Conclusion : The occupational therapists need to investigate effects of the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with sensory diet to improve sociality.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bout what autistic-spectrum disorder child's relationship between the sensory process types, the auditory behavioral characteristic and sociality Methods : The study performed from May to June, 2014. Targeting 15 children diagnosed as the autistic spectrum disorder and other 11 children suspected as having the autistic spectrum disorder in their ages of full 2-14 years old. This study used the Auditory Behavioral Checklist, Ewha-Check List for Autistic Children, Social Maturity Scale, School Function Assessment and sensory profile. For the data analysis, the statistical analysis was conducted with the SPSS 18.0. Results : Firs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nsory process type and the auditory behavior, the preschool children and the school children showed some positive correlations with the hearing in the background noise and the communication, respectively. Second, the hearing in the background noise and the communication showed some meaningful relationship with sociality. Conclusion : The occupational therapists need to investigate effects of the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with sensory diet to improve soci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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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SD 아동의 감각처리유형과 청각행동특성과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 청각행동특성이 아동의 사회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ASD 아동의 감각처리유형, 청각행동특성, 사회성과의 관련성을 설명함으로써, 결과적으로 ASD 아동의 사회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감각통합치료의 필요성과 임상에서 감각통합 중재를 적절하게 계획하고 제공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SD 아동의 감각처리유형과 청각행동특성과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 청각행동특성이 아동의 사회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ASD 아동의 감각처리유형, 청각행동특성, 사회성과의 관련성을 설명함으로써, 결과적으로 ASD 아동의 사회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감각통합치료의 필요성과 임상에서 감각통합 중재를 적절하게 계획하고 제공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ASD로 진단 받은 아동 10명과 ASD가 의심되는 아동 1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ASD 아동의 감각처리유형, 청각행동특성, 사회성과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학령기 전 아동과 학령기 아동으로 구별하여, 나이에 따른 감각처리 유형과 청각행동특성과의 관계와 청각행동특성이 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에 본 연구의 결론과 논의점을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ASD로 진단 받은 아동 10명과 ASD가 의심되는 아동 1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ASD 아동의 감각처리유형, 청각행동특성, 사회성과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학령기 전 아동과 학령기 아동으로 구별하여, 나이에 따른 감각처리 유형과 청각행동특성과의 관계와 청각행동특성이 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아동의 행동이 ‘항상’ 나타날 경우 1점, ‘전혀’ 나타나지 않을 경우 5점으로 표시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감각 처리 능력이 좋음을 의미한다. 3개의 역역과 9개의 감각요소의 하위 항목별 각 총점을 구하고 정상범주, 의심범주, 문제범주의 세 가지로 나누어 해석한다. SP의 내적 일치도 Cronbach's Alpha 계수에서 .
ASD 아동의 감각처리유형을 SP의 Quadrants(Low Registration, Seeking, Sensitivity, Avoiding)와 Factor 요소 중 청각처리에 따라 살펴보았다. Quadrants에 따른 유형에서 학령기 전 아동은 Low Registration, Sensitivity, Avoiding이 청각행동특성의 배경소음 속 듣기와 통계적으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학령기 아동은 Low Registration, Sensitivity가 청각행동특성중 의사소통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ASD가 있거나 자폐성향이 있는 아동의 감각처리유형과 청각행동특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Spearma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2, 3에 제시한 바와 같다. 또한 감각처리유형을 Quadrants와 청각처리요소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다각적으로 분석하였다.
하위 문항중 발달 문항은 독립적 자립에 해당하는 식사, 배설습관, 수면습관, 착˙탈의, 위생 영역과 사회성에 해당하는 놀이, 집단에의 적응, 대인관계, 언어, 지시 따르기, 행동, 운동성, 안정관리영역 18개 문항과 병리문항 25개, 그리고 비척도문항 13개로 나뉘어져있다. 본 연구에서는 발달수준이 가장 낮은 1단계~가장 높은 5단계 중 해당되는 단계를 1개 선택하여 표시하는 척도문항만을 선별하여 검사하였다. 신뢰도 및 타당 도와 관련하여 발달문항의 Cronbach α=.
아동의 자폐스펙트럼 장애 정도를 확인한 목적은 대상자로 적합한지를 알아보기 위함이었고 CARS를 사용하여 아동의 자폐스펙트럼 장애 정도를 확인하여 대상 아동을 선정하였다. 2014년 5월 12일부터 6월 5일까지 만 2세부터 14세까지의 ASD로 의심되는 아동 총 26명을 대상으로 S연구소에 다니는 작업치료사가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 척도는 대인관계, 모방, 정서반응, 신체사용, 물체의 사용, 변화에 대한 적응, 시각 자극‧청각 자극에 대한 반응, 미각‧후각‧촉각 자극에 대한 반응, 불안반응, 언어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 지적 기능, 활동 수준, 일반적인상에 대해 총 15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보호자와의 면담을 통해 실시하며, 각 영역을 7점 척도로 평정하고 1점이 정상, 4점이 중증 비정상으로 점수를 부여하며 점수의 합으로 자폐 정도를 구분 한다. 총점은 60점으로, 37점 이상은 중증 자폐증, 30~36.
학령기 전 16명, 학령기 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SP를 통한 Quadrants와 청각행동과의 관계를 산출하였다(표 2). 학령기 전 아동의 SP Quadrants의 하위 영역 중 Registration이 청각행동특성의 하위변인 중에서 배경소음 속 듣기(r = -.
학령기 전 16명, 학령기 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SP의 Sensory Processing 하위영역 중 청각처리와 청각행동특성과의 상관관계를 산출하였다(표 3). 학령기전 자폐아동의 청각행동특성의 하위변인 중 배경소음 속 듣기, 의사소통, 청각적 주의집중, 청각기억, 학업능력, 관련행동은 Sensory Processing의 하위영역 청각처리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학령기 전 16명, 학령기 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청각행동과 사회성숙도와의 상관관계를 산출하였다(표 6). 학령기 전 아동과 학령기 아동 모두에서 청각행동특성과 사회성숙도 변인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ASD가 있거나 자폐성향이 있는 아동의 청각행동특성과 사회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Spearman의 상관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4, 5, 6에 제시한 바와 같다. 학령기 전 아동은 E-CLAC과 사회성숙도를 사용하였고 학령기 아동은 SFA와 사회성숙도를 사용하여 청각행동특성과 사회성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아동의 자폐스펙트럼 장애 정도를 확인한 목적은 대상자로 적합한지를 알아보기 위함이었고 CARS를 사용하여 아동의 자폐스펙트럼 장애 정도를 확인하여 대상 아동을 선정하였다. 2014년 5월 12일부터 6월 5일까지 만 2세부터 14세까지의 ASD로 의심되는 아동 총 26명을 대상으로 S연구소에 다니는 작업치료사가 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에 위치한 아동연구소에서 치료받고 있는 아동 26명으로 대상을 한정하였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연령이 만 2세~14세로 넓게 분포되어 있어 다른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검사하였기에, 같은 연령대의 대상자 수를 늘려서 같은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만 2세~14세까지의 ASD로 진단 받은 아동 15명과 아동기 자폐평정 척도(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CARS)를 통하여 ASD가 의심되는 아동 1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표 1). 최종 학령기 전 자페스펙트럼장애로 진단받은 아동 9명, ASD가 의심되는 아동 7명, 학령기 ASD 진단 6명, ASD가 의심되는 아동 4명 총 26명이 선택되었다.
SPSMS 일상생활에서 장애아동의 작업 수행과 관련된 감각처리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이다(Dunn, 1999). 이 도구는 3세~10세의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아동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면담 및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한다. 평가 항목은 총 125개이며, 3개의 영역과 9개의 요소로 구성되어있다.
본 연구를 실시하기 전에 S연구소에 다니는 ASD로 진단을 받았거나 ASD가 의심되는 아동의 부모님께 연구의 목적을 설명한 후 동의를 받았다. 최종 학령기 전 ASD 진단 9명, ASD가 의심되는 아동 7명, 학령기 ASD 진단 6명, ASD 진단 4명 총 26명이 선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만 2세~14세까지의 ASD로 진단 받은 아동 15명과 아동기 자폐평정 척도(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CARS)를 통하여 ASD가 의심되는 아동 1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표 1). 최종 학령기 전 자페스펙트럼장애로 진단받은 아동 9명, ASD가 의심되는 아동 7명, 학령기 ASD 진단 6명, ASD가 의심되는 아동 4명 총 26명이 선택되었다.
이 도구는 3세~10세의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아동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면담 및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한다. 평가 항목은 총 125개이며, 3개의 영역과 9개의 요소로 구성되어있다. 3개의 영역은 감각처리영역, 감각조절 영역, 행동과 감정 반응 영역이며 9개의 요소는 감각추구, 정서 반응, 낮은 지구력/근 긴장도, 구강감각 민감성, 부주의/산만, 감각등록 저하, 감각 민감성, 앉아있으려는 성향, 미세동작/지각력이다.
데이터처리
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ASD 아동의 학령기 전과 학령기에서 SP Quadrants와 청각행동과의 관계, SP청각 처리와 청각행동과의 관계, 감각처리유형과 청각행동특성과의 관계, 학령기 전/학령후 ASD 아동의 청각행동특성과 독립성 및 사회성과의 관계, 청각행동과 사회성숙도와의 관계와 학령기 전 아동의 청각행동특성과 E-CLAC과의 관계, 학령기 아동의 청각행동과 SFA와의 상관관계를 검증하기 위해서 Spearma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ASD가 있거나 자폐성향이 있는 아동의 감각처리유형과 청각행동특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Spearma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2, 3에 제시한 바와 같다. 또한 감각처리유형을 Quadrants와 청각처리요소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다각적으로 분석하였다.
ASD가 있거나 자폐성향이 있는 아동의 청각행동특성과 사회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Spearman의 상관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4, 5, 6에 제시한 바와 같다. 학령기 전 아동은 E-CLAC과 사회성숙도를 사용하였고 학령기 아동은 SFA와 사회성숙도를 사용하여 청각행동특성과 사회성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론/모형
5~12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학교에서의 기능적인 과제 수행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1998년 Coster 등이 개발한 SFA를 사용하였다. SFA는 18개의 하위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신체적 과제 40문항과 인지/행동적 과제 36문항으로 총 76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ASD 아동의 감각처리유형을 SP의 Quadrants(Low Registration, Seeking, Sensitivity, Avoiding)와 Factor 요소 중 청각처리에 따라 살펴보았다. Quadrants에 따른 유형에서 학령기 전 아동은 Low Registration, Sensitivity, Avoiding이 청각행동특성의 배경소음 속 듣기와 통계적으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학령기 아동은 Low Registration, Sensitivity가 청각행동특성중 의사소통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청각처리에 따른 유형에서는 학령기 전 아동은 청각행동특성의 듣기행동과, 학령기 아동은 의사소통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학령기전 아동의 청각행동특성과 E-CLAC과의 상관성을 보면 청각적 주의집중을 제외한 듣기행동, 배경소음 속 듣기, 의사소통, 청각기억, 학업능력, 관련행동에서 유의미한 상관성을 보였다. 그 중에서 듣기행동은 식사, 배설, 수면, 착탈의, 위생, 언어, 취급하기, 행동과 배경소음 속 듣기는 식사, 배설, 수면, 착탈의, 대인관계, 언어, 행동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며 다른 청각행동특성들보다 많은 영역에서 상관성이 있음을 보였다. 특히 듣기 행동과 배경소음 속 듣기와 상관이 있다고 나타난 E-CLAC의 하위영역은 박주연(2012)의 연구에서처럼 감각통합기능이 낮을수록 일상생활활동 수행능력(식사, 위생관리, 착탈의, 배변조절 및 화장실 사용)이 낮다라는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리고 Sensitivity는 배경소음 속 듣기(r = -.65, p<.01)와 Avoiding은 배경소음 속 듣기(r = -.56, p<.05)와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령기 전 아동의 SP 청각처리와 청각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ASD 아동의 SP 청각처리 점수와 청각행동특성 중 듣기행동과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히 살펴보면, SP 청각처리 항목 중 2, 3, 8번 문항의 점수가 가장 높았으며 이것은 아동의 이름을 불렀을 때 보이는 반응이나 소리가 나는 방향을 찾는 등의 단순히 듣는 행동에 대한 반응인 듣기 행동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본 연구의 결과와 일치하며, 감각처리 능력과 학교에서의 기능적인 과제 활동능력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김명희, 2004)는 연구에 의해 뒷받침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ASD 아동의 감각처리의 문제는 청각행동 특성 중 의사소통과 관련이 있으며, 이런 의사소통의 문제로 교구사용하기, 준비와 뒷정리하기, 먹기와 마시기, 기억과 이해하기, 사회적 관습 준수하기, 과제행동완성 하기, 행동조절하기, 개인관리인식, 안정성과 같은 기능적 과제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판단된다.
즉, 감각처리특성이 정상범주에 속할수록 아동은 주변에 다른 소음이 있는 상황에서도 다른 사람에게좀 더 잘 반응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또한 Registration이 정상범위에 있을수록 청각과 관련된 행동들 중에서 정해진 시간 내에 과제를 끝내거나 정리정돈을 잘 할 수 있었으며 피로감을 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각처리에 따른 유형에서는 학령기 전 아동은 청각행동특성의 듣기행동과, 학령기 아동은 의사소통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학령기 전 아동 들의 사회성발달에 있어서 청각행동특성 중 듣기행동과 배경소음 속 듣기와 많은 관련성이 있었고, 학령기 아동의 청각행동특성은 학교에서의 생활 중 기능적 과제 활동능력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반면에 학령기 아동은 SP Quadrants의 하위영역 중 Registration, Sensitivity가 정상범위에 있을수록 의사소통 시 발음의 오류를 덜 보이고 상대방의 말을 잘 알아 들을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Low registration의 특성이 있을수록 주변 환경 자극을 인식하는데 어려움이 생기며 의사소통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Bundy & Murray, 2002)에 의해 지지된다.
사회성숙도를 이용하여 ASD 아동의 청각행동특성과 사회성과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두 집단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Linderman & Steward(1999)가 3세∼4세의 자폐아동 2명을 대상으로 AB설계의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고 기능적 행동을 측정한 결과 사회적 상호작용, 움직임에 대한 반응, 정서 반응, 새로운 활동에 대한 접근에서 향상이 나타났다고 보고한 연구와는 다른 결과를 나타낸다.
이상으로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에서 감각처리유형과 청각행동특성과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SP Quadrants와 SP 청각처리로 나누어 봤을 때 학령기 아동이 학령기 전 아동에 비해 학교에서 교사와 또래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상대방과의 상호작용하는 활동들이 많이 요구되어 두 그룹 간에는 다른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것은 학령기 아동에서는 청각행동특성 중 의사소통이 감각처리유형과 관련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박은영, 2009)와 일치한다.
첫째, 학령기 전 아동의 SP Quadrants와 청각행동과의 관계연구 결과, 우선 ASD 아동의 청각행동특성 중 배경소음 속 듣기는 SP Quadrants와 전반적으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을 나타낸 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Quadrants에 따른 유형에서 학령기 전 아동은 Low Registration, Sensitivity, Avoiding이 청각행동특성의 배경소음 속 듣기와 통계적으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학령기 아동은 Low Registration, Sensitivity가 청각행동특성중 의사소통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청각처리에 따른 유형에서는 학령기 전 아동은 청각행동특성의 듣기행동과, 학령기 아동은 의사소통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학령기 전 아동 들의 사회성발달에 있어서 청각행동특성 중 듣기행동과 배경소음 속 듣기와 많은 관련성이 있었고, 학령기 아동의 청각행동특성은 학교에서의 생활 중 기능적 과제 활동능력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ASD 아동의 청각행동특성과 사회성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학령기전 아동의 청각행동특성과 E-CLAC과의 상관성을 보면 청각적 주의집중을 제외한 듣기행동, 배경소음 속 듣기, 의사소통, 청각기억, 학업능력, 관련행동에서 유의미한 상관성을 보였다. 그 중에서 듣기행동은 식사, 배설, 수면, 착탈의, 위생, 언어, 취급하기, 행동과 배경소음 속 듣기는 식사, 배설, 수면, 착탈의, 대인관계, 언어, 행동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며 다른 청각행동특성들보다 많은 영역에서 상관성이 있음을 보였다.
한편 학령기 아동의 청각행동과 SFA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를 보면, SFA의 하위 영역 중 교구사용하기, 준비와 뒷정리하기, 먹기와 마시기, 기억과 이해하기, 사회적 관습 준수하기, 과제행동완성하기, 행동조절하기, 개인관리인식, 안정성에서 유의미한 상관성을 보였다.
한편, 학령기 아동의 SP 청각처리 점수와 청각행동과의 관계에서는 SP 청각처리 항목 중 3, 5번 문항의 점수가 가장 높았으며 상대방과 언어적으로 대화를 나누는 상황에서 발음의 오류를 덜 보이고 상대방의 말을 잘 알아들을 수 있었다. 이 항목들은 아동의 attention과 연관이 있으며, 집중이 높을수록 상대방과 대화를 나누는 상황에서 오류가 덜 나타났다는 연구결과(Ermer & Dunn, 1998)에 의해 지지된다.
후속연구
또한 연령이 만 2세~14세로 넓게 분포되어 있어 다른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검사하였기에, 같은 연령대의 대상자 수를 늘려서 같은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청각행동 특성을 갖는 ASD 아동에게 직접 감각통합 치료를 실시 한 후 사회성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각시스템 중 말초와 중추 시스템은 각각 어떤 능력과 관련이 있는가?
아동들이 상대방과 상호적 관계를 맺는데 아동들의 듣기 능력이 많은 영향을 미친다(장현숙, 2012). 듣기에 영향을 미치는 청각시스템은 말초와 중추시스템을 모두 포함하는데 말초청각시스템은 청각정보의 입력과 관련되며 중추청각시스템은 입력된 청각 정보의 처리능력과 관련이 있다(석동일, 2009).
CARS란?
CARS는 아동들의 자폐증을 진단하고 자폐 정도를 분류하기 위해 개발된 행동 평정척도이다(김미혜와 이근호, 2012; Schopler, Feichler, & Renner, 1996). 이 척도는 대인관계, 모방, 정서반응, 신체사용, 물체의 사용, 변화에 대한 적응, 시각 자극‧청각 자극에 대한 반응, 미각‧후각‧촉각 자극에 대한 반응, 불안반응, 언어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 지적 기능, 활동 수준, 일반적인상에 대해 총 15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CARS는 어떤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CARS는 아동들의 자폐증을 진단하고 자폐 정도를 분류하기 위해 개발된 행동 평정척도이다(김미혜와 이근호, 2012; Schopler, Feichler, & Renner, 1996). 이 척도는 대인관계, 모방, 정서반응, 신체사용, 물체의 사용, 변화에 대한 적응, 시각 자극‧청각 자극에 대한 반응, 미각‧후각‧촉각 자극에 대한 반응, 불안반응, 언어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 지적 기능, 활동 수준, 일반적인상에 대해 총 15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보호자와의 면담을 통해 실시하며, 각 영역을 7점 척도로 평정하고 1점이 정상, 4점이 중증 비정상으로 점수를 부여하며 점수의 합으로 자폐 정도를 구분 한다.
참고문헌 (47)
구자현, 강혜진, 김자경. (2011). 청각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사회적 기술 수준과 공감 능력 비교. 특수아동교육연구, 13(1), 323-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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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성숙, 정미양, 김동일. (2013). 통합교육을 위한 자폐학생의 청각처리과정에 관한 신경생리학적 연구. 한국 HCI 학회 학술대회, 693-6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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