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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의 청각행동특성과 사회성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Auditory Behavioral Characteristic and the Sociality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2 no.2, 2014년, pp.1 - 12  

장기연 (우송대학교 작업치료과) ,  이헌주 (솔파란아동연구소) ,  김길순 (솔파란아동연구소) ,  라대엽 (솔파란아동연구소) ,  장애정 (솔파란아동연구소) ,  신숙연 (우송대학교 작업치료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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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감각처리유형, 청각행동특성, 사회성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연구대상은 만 2~14세까지의 자폐스펙트럼장애로 진단 받거나 의심되는 아동 26명을 대상으로 2014년 5월부터 6월까지 실험하였다. 검사도구는 감각력검사, 청각행동특성검사,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평가검사, 사회성숙도검사, 학교기능검사를 사용하였고, 자료분석SPSS 18.0을 사용하였다. 결과 : 첫째, 감각처리는 청각행동특성에서 학령전 아동은 배경소음속듣기와 학령기 아동은 의사소통과 통계적으로 유의미 했다. 둘째, 배경소음속듣기와 의사소통은 아동의 사회성과 관련이 있었다. 결론 : 작업치료사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사회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감각통합치료를 지속적으로 적용,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bout what autistic-spectrum disorder child's relationship between the sensory process types, the auditory behavioral characteristic and sociality Methods : The study performed from May to June, 2014. Targeting 15 children diagnosed as the au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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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SD 아동의 감각처리유형과 청각행동특성과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 청각행동특성이 아동의 사회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ASD 아동의 감각처리유형, 청각행동특성, 사회성과의 관련성을 설명함으로써, 결과적으로 ASD 아동의 사회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감각통합치료의 필요성과 임상에서 감각통합 중재를 적절하게 계획하고 제공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SD 아동의 감각처리유형과 청각행동특성과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 청각행동특성이 아동의 사회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ASD 아동의 감각처리유형, 청각행동특성, 사회성과의 관련성을 설명함으로써, 결과적으로 ASD 아동의 사회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감각통합치료의 필요성과 임상에서 감각통합 중재를 적절하게 계획하고 제공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ASD로 진단 받은 아동 10명과 ASD가 의심되는 아동 1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ASD 아동의 감각처리유형, 청각행동특성, 사회성과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학령기 전 아동과 학령기 아동으로 구별하여, 나이에 따른 감각처리 유형과 청각행동특성과의 관계와 청각행동특성이 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에 본 연구의 결론과 논의점을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ASD로 진단 받은 아동 10명과 ASD가 의심되는 아동 1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ASD 아동의 감각처리유형, 청각행동특성, 사회성과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학령기 전 아동과 학령기 아동으로 구별하여, 나이에 따른 감각처리 유형과 청각행동특성과의 관계와 청각행동특성이 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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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각시스템 중 말초와 중추 시스템은 각각 어떤 능력과 관련이 있는가? 아동들이 상대방과 상호적 관계를 맺는데 아동들의 듣기 능력이 많은 영향을 미친다(장현숙, 2012). 듣기에 영향을 미치는 청각시스템은 말초와 중추시스템을 모두 포함하는데 말초청각시스템은 청각정보의 입력과 관련되며 중추청각시스템은 입력된 청각 정보의 처리능력과 관련이 있다(석동일, 2009).
CARS란? CARS는 아동들의 자폐증을 진단하고 자폐 정도를 분류하기 위해 개발된 행동 평정척도이다(김미혜와 이근호, 2012; Schopler, Feichler, & Renner, 1996). 이 척도는 대인관계, 모방, 정서반응, 신체사용, 물체의 사용, 변화에 대한 적응, 시각 자극‧청각 자극에 대한 반응, 미각‧후각‧촉각 자극에 대한 반응, 불안반응, 언어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 지적 기능, 활동 수준, 일반적인상에 대해 총 15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CARS는 어떤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CARS는 아동들의 자폐증을 진단하고 자폐 정도를 분류하기 위해 개발된 행동 평정척도이다(김미혜와 이근호, 2012; Schopler, Feichler, & Renner, 1996). 이 척도는 대인관계, 모방, 정서반응, 신체사용, 물체의 사용, 변화에 대한 적응, 시각 자극‧청각 자극에 대한 반응, 미각‧후각‧촉각 자극에 대한 반응, 불안반응, 언어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 지적 기능, 활동 수준, 일반적인상에 대해 총 15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보호자와의 면담을 통해 실시하며, 각 영역을 7점 척도로 평정하고 1점이 정상, 4점이 중증 비정상으로 점수를 부여하며 점수의 합으로 자폐 정도를 구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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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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