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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주행 중 제동장치 리턴스프링 결함으로 발생한 트럭화재의 분석
Analysis of the Truck Fire Caused by Return Spring Defect of a Braking System during Expressway Driving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2, 2014년, pp.148 - 155  

김윤회 (전주대학교 대학원 소방안전공학과) ,  이의평 (전주대학교 소방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truck fires breaking out on the expressway are directly damaged by fire destruction of truck and freight and many of them cause indirect damage such as serious traffic holdups. This study analyzed the fire causes and their liability of the 25-ton truck fire breaking out during expressway driv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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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 주행 중 발생된 화재에 대해 구체적으로 화재원인을 분석한 결과, 브레이크드럼 내의 리턴스프링의 제조결함에 의해 화재가 발생했을 개연성이 높은것으로 분석(추정)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자동차화재 중 신차 구입 후 총 주행거리64,000km 정도의 1년 8개월 경과한 25톤 트럭에서 발생한 화재에 대해 구체적으로 화재원인 등을 분석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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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방방재청의 통계에 의한 자동차화재 발생 수는? 소방방재청의 통계에 의하면 자동차화재는 매일 전국에서 16건 이상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자동차와 적재물의 소실 및 탑승자의 사상과 도로시설물의 손상 등 직접적인 피해는 물론 교통정체와 2차 교통사고 유발, 환경오염 등을 초래하고 있다. 매일 16건 이상 발생하는 자동차화재 중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화재가 12.
브레이크드럼이 과열되고 휠에 전도된 후 타이어에 가해져서 타이어가 파열 및 발화되고 이후 주변 가연물로 연소확대로 이어진 이 마찰열은 어떤 두 가지 요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가? 3열 우측 바퀴의 리턴스프링 한쪽 끝이 국부적으로 벌어져 약4cm 늘어난 상태이어서  리턴스프링의 탄성력이 부족하여 브레이크 슈의 복원이 어려우므로 트럭 주행 시 리딩 슈가 항상 브레이크드럼과 접촉하려 하므로 브레이크 작동 여부와 관계없이 동부분에 마찰열이 발생하였을 수 있고, 또한 파손된 브레이크라이닝 조각이 브레이크드럼과 브레이크 라이닝 사이에 끼어 브레이크드럼에 마찰열을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자동차화재가 초래하는 것은? 소방방재청의 통계에 의하면 자동차화재는 매일 전국에서 16건 이상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자동차와 적재물의 소실 및 탑승자의 사상과 도로시설물의 손상 등 직접적인 피해는 물론 교통정체와 2차 교통사고 유발, 환경오염 등을 초래하고 있다. 매일 16건 이상 발생하는 자동차화재 중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화재가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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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E. P. Lee, "Analysis of Actual State of Motor Vehicle Fir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Vol.25, No.2, pp.47-59, 2011. 

  2. E. P. Lee, "Analysis of Fire Cause of a Parked Vehicle Fire at Expressway Service Area," Proceeding of Spring Annual Conference, Korea Institute of Fire Investigation, pp.81-87, 2013. 

  3. K. Okamoto,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Vehicles in Vehicle Fires," Yobozibo, Vol.227, p.37, 2007. 

  4. Tokyo Fire Department, New Fire Investigation Handbook, Vol.4, Tokyo Disaster Prevention & Emergency Medical Service Association, pp.17-21, 2000. 

  5. E. P. Lee, "Analysis of Fire Cause and Actual States on Automotive Fire," Safety World, Vol.7, No.1, pp.53-62, 2011. 

  6. E. P. Lee, "Analysis of Fire Cause and Actual States on Automotive Fire," Safety World, Vol.7, No.1, p.60, 2011. 

  7. E. P. Lee, "A Study on Methods for Capacity Building of Fire Cause Investigation in Fire Station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Vol.25, No.5, p.11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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