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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화선형모형과 헤크먼모형을 활용한 성별 자동차사고 위험도 분석
An Analysis on the Gender Differences in the Level of Accident Risk using Generalized Linear and Heckman Methods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7 no.1, 2014년, pp.147 - 157  

김대환 (동아대학교 경제학과) ,  박화규 (순천향대학교 보건행정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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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여성의 사회적 참여와 지위가 상승함에 따라 여성운전자도 급격히 증가해왔다. 이에 주요국에서는 성별 자동차사고 위험도를 분석하고, 성별 위험도 차이의 원인을 규명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모든 운전자 중 50만 명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성별 자동차사고 위험도를 분석하였다. 종속변수로 사고심도와 사고빈도를 활용하였는데, 사고심도 변수에는 헤크먼모형(Heckman Method)을, 사고빈도 변수에는 일반화선형모형(Generalized Linear Method)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남성은 교통사고가 발생할 경우 사고피해액이 여성보다 8.3% 높은 것으로 추정되었으며, 반대로 사고빈도의 경우에는 여성의 위험도를 1로 설정할 경우 남성의 위험도는 0.88로 남성의 위험도가 오히려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성별로 상이한 자동차사고 위험도의 원인이 규명된다면 좀 더 실효성 높은 정책을 통해 자동차사고를 경감시킬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omen's roles have changed substantially in economically developed countries; subsequently, the ratio of female drivers has also increased. In such countries, there has been considerable interest in assessing gender differences in vehicle accident risks and reasons to explain the gender differenc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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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전술하였듯이 본 연구에서 활용된 종속변수는 자동차사고 심도와 빈도이다. 각 종속변수의 속성에 따라 적용한 분석모형도 선행연구와 차별화하였다. 먼저 자동차사고 빈도의 경우 자동차사고가 발생하지 않은 비중이 89.
  • 2의 왼쪽 결과는 사고심도를 기준으로 성별 자동차사고 위험도를 분석한 결과를 보여준다. 교통사고 심도 및 빈도를 분석한 모형 모두, 성별의 기준변수로 여성을, 운전경력의 기준변수로 경력6을, 차종의 기준변수로 중형차를, 지역의 기준변수로 서울을 의미하는 지역1을 활용하였다.
  • 1은 실증분석에 활용된 변수명과 정의를 보여준다. 독립변수로 교통사고 위험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운전자의 성, 연령, 차종, 운전경력, 그리고 지역을 활용하였다. 지역의 경우에는 서울, 인천, 경기도와 각 광역시, 그리고 각 도지역 단위로 구분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성별 자동차사고 위험도를 분석하였으며, 특히 자동차사고 위험도를 심도와 빈도로 구분하여 면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무엇보다 여성 운전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현황을 반영하여 남성 대비 여성운전자의 교통사고 빈도와 교통사고 심도를 중심으로 실증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모든 운전자 자료 중 50만명을 무작위 추출하여 성별 자동차사고 위험도를 분석하였다. 자동차사고 위험도는 사고심도와 사고빈도로 구분한 이후 각각에 대해 헤크먼모형과 일반화선형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는데, 분석결과 사고심도의 경우 남성이 여성보다 8.
  • 이에 본 연구는 성별 자동차사고 위험도를 분석하였으며, 특히 자동차사고 위험도를 심도와 빈도로 구분하여 면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무엇보다 여성 운전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현황을 반영하여 남성 대비 여성운전자의 교통사고 빈도와 교통사고 심도를 중심으로 실증분석하였다.
  • 또한 성별에 따른 자동차사고위험도를 분석한 해외 선행연구의 경우 교통사고 빈도의 경우 일반화선형모형(Generalized Linear Method) 중 포아송(Poisson)모형이 활용되었고, 교통사고 심도의 경우 최소자승법(Ordinary least square)이 활용되었는데 실증분석 모형으로 미흡한 측면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성별에 따라 자동차사고 위험도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분석하고, 해외 선행연구에서 활용된 실증분석모형보다 개선된 방법론을 활용하였다.
  • 연구에 사용된 데이터는 보험개발원의 자동차보험 자료이다. 자동차보험 담보 중 자기신체사고 및 자차보험과 같은 담보의 경우 운전자가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있다는 특성을 고려하여 분석대상에서 제외하고, 대신 운전을 하려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대인배상I과 대물담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심도와 빈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 전술하였듯이 본 연구에서 활용된 종속변수는 자동차사고 심도와 빈도이다. 각 종속변수의 속성에 따라 적용한 분석모형도 선행연구와 차별화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보험개발원은 자동차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모든 운전자의 사고기록을 보유하고 있는데 2006년 국내 모든 운전자 중 영업용 자동차를 제외한 개인용 자동차 중 약 50만개의 샘플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그 중 결측치가 발생한 샘플을 누락시켜 488,139개의 샘플이 실증분석에 활용되었다. 현재까지 해외연구에서도 본 연구에서 사용된 데이터처럼 모집단으로부터 샘플을 추출한 연구는 부재한 상황이다.
  • 보험개발원은 자동차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모든 운전자의 사고기록을 보유하고 있는데 2006년 국내 모든 운전자 중 영업용 자동차를 제외한 개인용 자동차 중 약 50만개의 샘플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그 중 결측치가 발생한 샘플을 누락시켜 488,139개의 샘플이 실증분석에 활용되었다.
  • 연구에 사용된 데이터는 보험개발원의 자동차보험 자료이다. 자동차보험 담보 중 자기신체사고 및 자차보험과 같은 담보의 경우 운전자가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있다는 특성을 고려하여 분석대상에서 제외하고, 대신 운전을 하려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대인배상I과 대물담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심도와 빈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이론/모형

  • 본 연구에서 사고심도 분포를 확인한 결과 Figure 3.2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로그값으로 변환한 뒤 심도 값의 분포가 정규분포에 가까워 사고피해액을 그대로 분석에 활용하지 않고 로그값으로 변환한 뒤에 헤크먼모형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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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자동차등록대수는 어느 정도로 증가되고 있는가? 경제성장에 기반한 소득증가의 원인으로 인해 우리나라 자동차등록대수도 빠르게 증가해 왔다. 20년 전인 1992년도에는 자동차등록대수가 520만대에 불과하였으나 그 후 10년 뒤인 2002년에는 1,400만대로 증가하였고 현재(2012년 12월 말 기준) 1,840만대에 달하고 있는 상황이다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s and Transport, 2012). 자동차대수 증가보다 더욱 눈에 띄는 것은 여성운전자의 증가이다.
경제성장에 기반한 소득증가의 원인으로 인해 증가한 것은 무엇인가? 경제성장에 기반한 소득증가의 원인으로 인해 우리나라 자동차등록대수도 빠르게 증가해 왔다. 20년 전인 1992년도에는 자동차등록대수가 520만대에 불과하였으나 그 후 10년 뒤인 2002년에는 1,400만대로 증가하였고 현재(2012년 12월 말 기준) 1,840만대에 달하고 있는 상황이다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s and Transport, 2012).
자동차대수 증가보다 눈에 띄는 것은 무엇인가? 20년 전인 1992년도에는 자동차등록대수가 520만대에 불과하였으나 그 후 10년 뒤인 2002년에는 1,400만대로 증가하였고 현재(2012년 12월 말 기준) 1,840만대에 달하고 있는 상황이다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s and Transport, 2012). 자동차대수 증가보다 더욱 눈에 띄는 것은 여성운전자의 증가이다. 주요 선진국에서처럼 여성의 사회적 참여 및 지위가 상승함에 따라 여성운전자의 비중은 자동차등록대수보다 더욱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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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I-Balbissi, A. H. (2003). Role of gender in road accidents, Traffic Injury Prevention, 4, 64-73 

  2. Baker, S., O'Neill, B., Ginsburg, M. J. and Li, G. (1992). The Injury Fact Book,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3. Cameron, A. C. and Trevedi, P. K. (2005). Microeconomics : Method and Applications, Cambridge Press. 

  4. Doob, A. N. and Gross, A. (1968). A status of frustrator as an inhibitor of horn-honking responses,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76, 213-218. 

  5. Heckman, J. J. (1979). Sample selection bias as a specification error, Econometrica, 47, 153-161 

  6. Lajunen, T. and Parker, D. (2001). Are aggressive people aggressive drivers?: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reported general aggressiveness, driver anger and aggressive driving,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33, 243-255 

  7. Lee, D. S. (2005). Training, wages, and sample selection: estimating sharp bounds on treatment effects, NBER, No. 11721 

  8. Massie, D. L. and Campbell, K. L. (1993). Analysis of accident rates by age, gender, and time of day based on the 1990 nationwide personal transportation survey,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s and Transport (2012). Press release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s and Transport (2013). National plans of traffic safety for 2013. 

  11.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3). Statistics of the cause of death in 2013. 

  12. Ryu, S. G., Bin, M. Y., Kim, C. M. and Kim, J. S. (2013). Gyeonggi Research Institute, Issue&Diagnosis 

  13. Storie, V. J. (1977). Male and Female Car drivers: Differences observed in accidents, UK, England: Transport and Road Research Laboratory. 

  14. Waldron, I., McCloskey, C. and Earle, I. (2005). Trends in gender differences in accidents mortality: Relationships to changing gender roles and other societal trends, Demographic Research, 13, 415-454. 

  15. Waylen, A. and McKenna, F. (2002). The development of gender differences in risky attitudes and behavior in road use, UK, Basingstoke: AA Foundation for Road Safety. 

  16. Wooldridge, J. M. (1999). Introductory Econometrics : Modern Approach, Cengage Learning EMEA, 43. 

  17. Zuckerman, M. (1996). The psychobiological model for impulsive unsocialized sensation seeking: A comparative approach, Neuropsychobiology, 34, 125-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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