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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에 따른 주·야간 원형교차로 사고모형
Circular Intersection Accident Models of Day and Nighttime by Gender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5 = no.85, 2017년, pp.143 - 151  

조아해 (충북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  김태양 (충북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models of accidents occurring at circular intersections related to the time of day and night and driver gender, and to provide countermeasures for safer circular intersections. METHODS : Seventy intersections built before 2008 were surveyed for inc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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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원형교차로에서 발생한 사고 당사자의 성별에 따른 주·야간 사고모형을 개발한 것으로, 연구의 차별성은 다음과 같다.
  • 이에, 이 연구는 원형교차로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설계인 기하구조 요인을 고려하여 성별과 주·야간의 사고발생 시간대로 나누어 사고모형을 개발하며, 원형교차로의 안전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귀무가설은 ‘성별과 주·야간 시간대는 교통사고와 관련이 없다’이며, 대립가설은 ‘성별과 주·야간 시간대는 교통사고와 관련이 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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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국내에서 원형교차로가 도입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국내에서는 교차로의 안전성을 증대시키고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원형교차로가 도입되고 있다. 원형교차로는 기존 교차로의 운영방법과 차이가 있어 운전자가 이를 인지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곧 교통사고로 이어지게 된다.
전국 주요 원형교차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건수가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남성이 여성보다 약 5배 높은 교통사고건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여성이 남성보다 운전에 있어 조심스럽고, 평균 주행속도가 낮은데 비해, 남성은 비교적 높은 주행속도와 공격적인 운전행태에 기인한 것임을 예측해 볼 수 있다.
원형교차로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이는 기존 교차로와 다른 원형교차로의 운영방식 및 기하구조에 따른 결과로 판단된다. 원형교차로는 운전자의 운영방법에 대한 인지정도와 기하구조 설계요인이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이 연구는 원형교차로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설계인 기하구조 요인을 고려하여 성별과 주·야간의 사고발생 시간대로 나누어 사고모형을 개발하며, 원형교차로의 안전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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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aek T. H., Park B. H. (2011). "Accident model of urban roundabout using count data", J.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011, No.3, pp.235-239 (in Korean). 

  2. David A. Lombardi, William J. Horrey, Theodore K. (2017). "Age-related differences in fatal intersection crashes in the United States", J. of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99, pp.20-29. 

  3. Guangnan Z., Kelvin K. W., Yau, X. Z., Yanyan L., (2016). "Traffic accidents involving fatigue driving and their extent of causalities", J. of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87, pp.34-42. 

  4. Guangnan Z., Kelvin K. W., Guanghan C. (2013). "Risk factors associated with traffic violations and accident severity in China", J. of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59, pp.18-25. 

  5. Han S. S., Km K. H., Park B. H. (2011). "Accident model of circular intersection by type in Korea", J.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13, No.3, pp.103-110 (in Korean). 

  6. Kim K. H., Park B. H. (2012). "Simultaneous equation models for evaluating roundabout accidents according to different driving types", J.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30, No.5, pp.3-10 (in Korean). 

  7. Stijn D., Tom B., Erik N., Geert W. (2010). "Externality of risk and crash severity at roundabouts", J. of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42, pp.1966-1973. 

  8. Yongsheng C., Bhagwant P., Craig L. (2011). "Effect of speed on roundabout safety performance - Implications for use of speed as a surrogate measure", Proc. of TRB Annual Meeting, United States of America: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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