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륜-레일 2점 접촉을 고려한 3차원 윤축 동역학 해석
A Three Dimensional Wheelset Dynamic Analysis considering Wheel-rail Two Point Contac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1 = no.68, 2012년, pp.1 - 8  

강주석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윤축 동역학 해석은 철도차량 동역학 해석의 정밀도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밀한 3차원 차륜-레일 접촉 해석을 윤축의 강체 운동 방정식에 적용하는 방법으로 3차원 윤축 동역학 해석을 수행하였다. 곡선 주행시 플랜지 접촉에 의해 차륜-레일 2점 접촉이 발생할 때 윤축의 동역학 해석이 가능한 수치해석 절차를 개발하였다. 윤축의 구속조건식과 강체 동역학 방정식을 Runge-Kutta 방법을 이용하여 수치적분을 수행하였다. 제안된 윤축 동역학 해석 결과는 VI-RAIL을 이용한 해석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elset dynamic analysis is a key element to determine the degree of accuracy of railway vehicle dynamics. In this study, a three-dimensional wheelset dynamic analysis is presented in such a way that the precise wheel-rail contact analysis in three-dimension is implemented into the dynamic equ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차륜과 레일의 접촉점을 3차원으로 정밀하게 해석하며 이를 윤축의 강체 운동 방정식에 적용하는 3차원 윤축 동역학 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곡선 주행시 플랜지 접촉에 의해 차륜-레일 간 2점 접촉이 발생할 때 차륜과 레일의 3차원 접촉 해석을 통한 정밀한 분석이 요구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2점 접촉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다루었다. 윤축의 구속조건식과 강체 동역학 방정식을 Runge-Kutta 방법으로 수치적분을 수행하고 그 결과는 VI-RAIL을 이용한 윤축 동역학 해석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차륜-레일 접촉해석 방법을 이용하여 윤축의 동역학 운동방정식과 수치해석 방법을 제시하였다. 윤축은 6자유도계를 가지는 강체이지만 윤축이 3차원 운동을 하는 경우 차륜과 레일의 접촉점이 계속 변하므로 차륜과 레일의 곡면 파라미터도 운동방정식에 포함된다.
  • 3차원 차륜-레일 접촉해석을 적용하는 경우 정밀도는 향상되지만 계산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3차원 해석방법과는 다르게 2점 접촉이 발생하는 위치를 예측하여 휠-레일 겹침량 계산을 신속히 수행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윤축의 플랜지 접촉으로 인해 2점 접촉이 발생할 경우 플랜지 접촉부에 대한 접촉 수직력을 탄성체 힘으로 외력에 포함시켰으며 최적화 과정을 통해 접촉부의 위치를 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륜과 레일의 접촉점을 3차원으로 정밀하게 해석하며 이를 윤축의 강체 운동 방정식에 적용하는 3차원 윤축 동역학 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곡선 주행시 플랜지 접촉에 의해 차륜-레일 간 2점 접촉이 발생할 때 차륜과 레일의 3차원 접촉 해석을 통한 정밀한 분석이 요구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2점 접촉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다루었다.
  • VI-RAIL은 2차원 접촉해석을 기반으로 하여 곡면 파라미터 ##은 구할 수 없다. 여기서는 곡선 궤도 주행시 이들 곡면 파라미터의 경향을 살펴 보았다. Fig.

가설 설정

  • 여기서, a,b는 접촉 수직력과 접촉 위치에서 차륜과 레일의 곡률 반경으로 계산되는 접촉 타원의 장,단경, c는 a,b로 계산되는 Kalker 계수이다. Polach 방법은 크리피지에 의해 발생하는 모멘트는 작다고 가정하여 무시한다. 식 (12)에서 접촉 수직력은 식 (11)의 라그랑지 승수로 #이다.
  • 2점 접촉이 발생하면서 접촉 수직력은 0에서 매우 큰 값으로 변화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접촉 수직력은 라그랑지 승수가 아닌 다음과 같이 탄성체 힘으로 가정하여 계산한다.
  • 식 (12)에서 접촉 수직력은 식 (11)의 라그랑지 승수로 #이다. 수치해석에서는 전 단계에서 식 (11)로부터 구한 라그랑지 승수를 접촉 수직력으로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윤축 동역학 해석은 무엇인가? 윤축 동역학 해석은 차륜-레일 간 접촉점에서의 위치와 반력을 계산하는 접촉 메카니즘 해석과 함께 강체의 구속조건식과 운동방정식의 해를 구하는 것이다. 차륜-레일 간 접촉 점에 작용하는 접촉 메카니즘의 하중에 대한 분석은 기본적으로 Hertz의 이론[1]과 Kalker[2]의 이론에 근거하고 있으나 최근의 접촉 하중에 대한 연구는 타원 접촉을 가정하는 Hertz 접촉을 벗어나 특이점을 가진 다중 접촉영역에 집중되고 있다[3-5].
차륜과 레일을 3차원 탄성체로 가정하여 차륜과 레일간의 접촉력을 계산하는 방법은 어떤 단점이 있는가? 접촉점을 정밀하게 구할수록 차량동특성 예측이 더욱 정확해지므로 2000년대에 들어 차륜과 레일을 파라미터화한 해석적인 3차원 곡면함수로 표현하여 3차원 상에서 차륜과 레일의 접촉점 해를 구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Shabana 등[6]은 차륜과 레일을 3차원 탄성체로 가정하여 차륜과 레일간의 접촉력을 계산하는 방법을 이용하였으나 차륜과 레일의 겹침량을 계속해서 계산해야 하므로 해석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접촉 계산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로 저장하여 접촉점을 구하는 방법이 제시되었으나 데이터 저장량이 매우 많이 필요한 단점이 있다[7].
3차원 차륜-레일 접촉해석 방법을 이용해 윤축의 동역학 운동방정식과 수치해석 방법을 제시하는 본 연구에서 차륜과 레일의 곡면 파라미터는 어떻게 처리했는가? 윤축은 6자유도계를 가지는 강체이지만 윤축이 3차원 운동을 하는 경우 차륜과 레일의 접촉점이 계속 변하므로 차륜과 레일의 곡면 파라미터도 운동방정식에 포함된다. 이들 곡면 파라미터는 접촉 구속조건에 의해서 최종 운동방정식에는 제거시키고 윤축의 일반 좌표만으로 운동방정식을 표현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K.L. Johnson (1985) Contact Mechanics, Cambrigd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K. 

  2. J.J. Kalker (1982) A fast algorithm for the simplified theory of rolling contact, Vehicle System Dynamics, (11), pp. 1-13. 

  3. J. Piotrowski, H. Chollet (2005) Wheel-rail contact models for vehicle system dynamics including multi-point contact, Vehicle System Dynamics, 43(6-7), pp. 455-483. 

  4. A. Alonso, J.G. Gimenez (2006) Some new contributions to the resolution of the normal wheel-rail contact problem, Vehicle System Dynamics, 44 Supplement, pp. 230-239. 

  5. J.B. Ayasse, H. Chollet (2005) Determination of the wheel rail contact patch in semi-Hertzian conditions, Vehicle System Dynamics, 43(3), pp. 161-172. 

  6. A.A. Shabana, K.E. ZaaZaa, J.L. Escalona, J.R. Sany (2004) Development of elastic force model for wheel/rail contact problems, J. of Sound and Vibration, 269, pp. 295-325. 

  7. M. Malvezzi, E. Meli, S. Falomi, A. Rindi (2008) Determination of wheel-rail contact points with semianalytic methods, Multibody System Dynamics, 20, pp. 327-358. 

  8. J. Santamaria, E.G. Vadillo, J. Gomez (2006) A comprehensive method for the elastic calculation of the two-point wheelrail contact, Vehicle System Dynamics, Vol. 44, Supplement, pp. 240-250. 

  9. British Railroad Research (1993) Vampire User Manual. 

  10. W. Kik, D. Moelle (2008) Implementation of the wheel-rail element in ADAMS/Rail Ver. 10.1, 5th ADAMS/Rail User's Conference, Haarleem. 

  11. C. Rathod, A.A. Shabana (2006) Rail geometry and Euler angles, ASME J. of Computational and Nonliner Dynamics, 1, pp. 13-15. 

  12. O. Polach (1999) A fast wheel-rail forces calculation computer code, Vehicle System Dynamics Supplement (33) 728-739. 

  13. Using Matlab Ver. 6 (2004) The Mathworks Inc., Natick, MA, USA. 

  14. Kang, J. (2009) A study on numerical analysis on wheel-rail contact poi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2), pp. 236-24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