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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1 = no.68, 2012년, pp.1 - 8
Wheelset dynamic analysis is a key element to determine the degree of accuracy of railway vehicle dynamics. In this study, a three-dimensional wheelset dynamic analysis is presented in such a way that the precise wheel-rail contact analysis in three-dimension is implemented into the dynamic eq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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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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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축 동역학 해석은 무엇인가? | 윤축 동역학 해석은 차륜-레일 간 접촉점에서의 위치와 반력을 계산하는 접촉 메카니즘 해석과 함께 강체의 구속조건식과 운동방정식의 해를 구하는 것이다. 차륜-레일 간 접촉 점에 작용하는 접촉 메카니즘의 하중에 대한 분석은 기본적으로 Hertz의 이론[1]과 Kalker[2]의 이론에 근거하고 있으나 최근의 접촉 하중에 대한 연구는 타원 접촉을 가정하는 Hertz 접촉을 벗어나 특이점을 가진 다중 접촉영역에 집중되고 있다[3-5]. | |
차륜과 레일을 3차원 탄성체로 가정하여 차륜과 레일간의 접촉력을 계산하는 방법은 어떤 단점이 있는가? | 접촉점을 정밀하게 구할수록 차량동특성 예측이 더욱 정확해지므로 2000년대에 들어 차륜과 레일을 파라미터화한 해석적인 3차원 곡면함수로 표현하여 3차원 상에서 차륜과 레일의 접촉점 해를 구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Shabana 등[6]은 차륜과 레일을 3차원 탄성체로 가정하여 차륜과 레일간의 접촉력을 계산하는 방법을 이용하였으나 차륜과 레일의 겹침량을 계속해서 계산해야 하므로 해석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접촉 계산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로 저장하여 접촉점을 구하는 방법이 제시되었으나 데이터 저장량이 매우 많이 필요한 단점이 있다[7]. | |
3차원 차륜-레일 접촉해석 방법을 이용해 윤축의 동역학 운동방정식과 수치해석 방법을 제시하는 본 연구에서 차륜과 레일의 곡면 파라미터는 어떻게 처리했는가? | 윤축은 6자유도계를 가지는 강체이지만 윤축이 3차원 운동을 하는 경우 차륜과 레일의 접촉점이 계속 변하므로 차륜과 레일의 곡면 파라미터도 운동방정식에 포함된다. 이들 곡면 파라미터는 접촉 구속조건에 의해서 최종 운동방정식에는 제거시키고 윤축의 일반 좌표만으로 운동방정식을 표현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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