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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18 - 24
강주석 (한국철도대학 철도차량기계과)
Conventional methods for railway vehicle dynamic analysis have mostly relied on the approximate method based on 2-dimensional contact analysis. Recently, 3-dimensional approaches to achieve an accurate solution for wheel-rail contact analysis have been proposed, but are not practical to apply to 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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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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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상에서 휠과 레일의 접촉위치를 구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또한, 휠과 레일의 접촉점 위치를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 휠의 요각을 무시하는 단순 2차원 해석에서 벗어난 3차원 휠-레일 접촉해석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제시되고 있다. 공간상에서 휠과 레일의 접촉위치를 구하기 위한 방법에는 기구학적 구속조건식을 이용하는 방법[9], 휠과 레일 간 최소거리가 0이 되는 조건을 이용하는 최적화방법[10]과 기구학적 구속조건식과 최적화방법을 동시에 이용하는 복합적 방법[11] 등이 있다. | |
휠과 레일의 3차원 접촉점 해석의 장점은? | 휠과 레일의 형상파라미터는 운동방정식에서 제거할 수 있어 간단한 형태의 운동방정식을 수립할 수 있다. 각 시간 단계마다 접촉 기구학 해석을 수행하지 않고 접촉기구학 해석에서 구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보간법으로부터 종속변수를 구하면 동역학 해석시간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GV40 휠과 UIC60 레일 형상에 대해 3차원 접촉 기구학 해석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3차원 휠셋의 동역학 해석 방법을 보였다. | |
철도차량의 동적 안정성 검토를 위해 필요한 해석은? | 철도차량의 임계속도 계산, 직진 주행안정성 및 선회 성능 예측, 사행동 및 탈선 메카니즘 분석 등 동적 안정성 검토를 위해서는 휠-레일 접촉해석에 기초한 철도차량 동역학 해석이 필수적이다. 특히 차량 시험만으로는 동특성 분석이 한계가 있는 고속 철도차량의 개발을 위해서는 철도차량 동역학 해석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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