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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휠-레일 접촉해석을 이용한 철도차량 동역학 해석
Railway vehicle dynamic analysis using an 3-dimensional wheel-rail contac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18 - 24  

강주석 (한국철도대학 철도차량기계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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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동특성 해석을 위한 기존의 연구는 대부분 2차원 접촉해석에 근거한 근사해법에 의존해 왔다. 최근에 휠-접촉해석에 대한 정확한 해를 구하기 위해 3차원적 접근방법이 제시되고 있지만, 계산시간의 과다로 인해 실제 시뮬레이션 적용에는 효과적이지 못했다. 본 연구의 주요 관점은 효율적인 3차원 휠-레일 접촉 해석을 통해 휠-레일 접촉력을 계산하여 철도차량의 동특성 해석의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3차원 휠-레일 접촉해석 및 휠셋의 동적 계산식이 제시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ventional methods for railway vehicle dynamic analysis have mostly relied on the approximate method based on 2-dimensional contact analysis. Recently, 3-dimensional approaches to achieve an accurate solution for wheel-rail contact analysis have been proposed, but are not practical to apply to ac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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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시간 단계마다 접촉 기구학 해석을 수행하지 않고 접촉기구학 해석에서 구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보간법으로부터 종속변수를 구하면 동역학 해석시간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GV40 휠과 UIC60 레일 형상에 대해 3차원 접촉 기구학 해석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3차원 휠셋의 동역학 해석 방법을 보였다. 휠셋의 동적해석이 가능하므로 일반적인 다물체 동역학 해석 방법을 이용하여 철도차량과 차체를 다물체계로 모델링함으로써 철도차량의 동역학 해석이 가능하게 되었다.
  • 그러나 매 시간 단계마다 식 (1)의 비선형 구속조건식을 구하는 것은 해석 시간이 매우 많이 소요되게 만든다.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구한 구속조건식의 해를 데이터로 저장하여 매 단계마다 독립좌표로부터 계산하는 방법을 이용하고자 한다. 이 경우 동역학 해석 시간 단계마다 복잡한 기구학 해석을 할 필요가 없으므로 시간이 절약된다.
  • 그러나 이를 위한 해석시간이 매우 길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여러 방법이 최근 시도되고 있으나 완전한 해결방법은 제시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휠과 레일의 3차원 기구학적 접촉해석을 효율적으로 계산하는 수치해석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접촉점의 위치와 접촉점에서의 휠과 레일의 속도, 가속도 및 접촉 반력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계산하여 정밀한 철도차량 동역학 해석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휠과 레일의 3차원 접촉점 해석에 기초하여 휠셋의 동적 해석을 수행하였다. 휠셋의 횡방향 변위와 요각의 변화에 대해 휠셋의 수직방향 변위 및 롤 각이 결정되며 휠과 레일의 형상파라미터가 결정된다.
  • 본 연구에서는 휠과 레일의 3차원 기구학적 접촉해석을 효율적으로 계산하는 수치해석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접촉점의 위치와 접촉점에서의 휠과 레일의 속도, 가속도 및 접촉 반력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계산하여 정밀한 철도차량 동역학 해석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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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간상에서 휠과 레일의 접촉위치를 구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또한, 휠과 레일의 접촉점 위치를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 휠의 요각을 무시하는 단순 2차원 해석에서 벗어난 3차원 휠-레일 접촉해석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제시되고 있다. 공간상에서 휠과 레일의 접촉위치를 구하기 위한 방법에는 기구학적 구속조건식을 이용하는 방법[9], 휠과 레일 간 최소거리가 0이 되는 조건을 이용하는 최적화방법[10]과 기구학적 구속조건식과 최적화방법을 동시에 이용하는 복합적 방법[11] 등이 있다.
휠과 레일의 3차원 접촉점 해석의 장점은? 휠과 레일의 형상파라미터는 운동방정식에서 제거할 수 있어 간단한 형태의 운동방정식을 수립할 수 있다. 각 시간 단계마다 접촉 기구학 해석을 수행하지 않고 접촉기구학 해석에서 구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보간법으로부터 종속변수를 구하면 동역학 해석시간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GV40 휠과 UIC60 레일 형상에 대해 3차원 접촉 기구학 해석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3차원 휠셋의 동역학 해석 방법을 보였다.
철도차량의 동적 안정성 검토를 위해 필요한 해석은? 철도차량의 임계속도 계산, 직진 주행안정성 및 선회 성능 예측, 사행동 및 탈선 메카니즘 분석 등 동적 안정성 검토를 위해서는 휠-레일 접촉해석에 기초한 철도차량 동역학 해석이 필수적이다. 특히 차량 시험만으로는 동특성 분석이 한계가 있는 고속 철도차량의 개발을 위해서는 철도차량 동역학 해석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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