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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차륜형 초고속 열차 개념 설계안의 동특성 해석
Analysis of Dynamic Characteristics for Concept Design of Independent-Wheel Type Ultra-High-Speed Trai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1 = no.80, 2014년, pp.28 - 34  

이진희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김남포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심경석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박태원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Ajou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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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레일형 초고속 열차의 개념 설계안을 제안하고 동역학 해석을 통해 주행 동특성을 예측하고자 한다. 초고속 열차에는 단일 윤축세트가 포함된 새로운 형태의 대차가 적용되었으며, 기존의 일체형 차축 대신 독립차륜이 적용되었다. 초고속 열차의 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먼저, 차량에 대한 동역학 수치해석모델을 개발하고 고유치 해석을 통해 해석 모델의 기본적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임계속도 해석을 통하여 기존 고속철도 HEMU-430X 차량에 비해 향상된 성능을 확인하였으며, 7000R 곡선선로에서 550km/h 주행해석을 통하여 횡압, 탈선계수 등을 예측하고 초고속 열차 개념 설계안의 적용 가능성을 파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concept design of a rail type ultra-high-speed train is proposed and its dynamic characteristics are analyzed. Instead of the existing solid axle, a new type bogie system and independently rotating wheels are applied in the proposed train. In order to analyze the dynamic character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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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Finally, through 7000R curved track driving analysis at a speed of 550 km/h, the lateral force of the wheels and the derailment quotient are estimated and the applicability of the new concept railway vehicle is confirmed. Keywords : Ultra-high-speed train, Independent rotating wheel, Critical speed, Derailment quotient, Dynamic analysis 초 록 본 논문에서는 레일형 초고속 열차의 개념 설계안을 제안하고 동역학 해석을 통해 주행 동특성을 예측 하고자 한다. 초고속 열차에는 단일 윤축세트가 포함된 새로운 형태의 대차가 적용되었으며, 기존의 일체형 차 축 대신 독립차륜이 적용되었다.
  • 독립차륜형 대차는 초고속 영역까지 헌팅에 의한 주행안정성 확보에 유리하나, 자가 중심 복원 기능과 곡선 자가 조향기능이 저하되어 이를 극복하는 기술 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개념의 독립차륜형 대 차에 대한 동역학 해석 모델 개발하고 이를 이용한 임계속 도 및 동특성 해석을 통해 초고속화의 달성 가능성을 제시 하고자 한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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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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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J.H. Lee, T.W. Park (2012) A Study on the Estimation and Improvement of the Current Collection Performance for the Next Generation High-Speed Train (HEMU-430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5), pp. 429-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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