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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기반 도시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KRTCS)의 상호운영성 및 적용성 연구
A study on interoperability and applicability of the Korean Radio based Train Control System(KRTC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5 no.6, 2016년, pp.1095 - 1102  

강용삼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CS(Train Control System) is the core facility to ensure the safety and efficiency of train operations, it is difficult to have interoperability between the TCS suppliers. To ensure the interoperability between TCSs, there is a need for definition, validation and standardization on the system con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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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게 정의된 타 시스템간 프로토콜 인터페이스는 대불선에서 영업중인 열차를 대상으로 운영조건(열차 2편성, 임시모의역사, 단선 양방향 운전 등)하에서 제한적으로 검증이 이루어 졌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KRS로 제정된 KRTCS 프로토콜의 작성과정을 분석하여 KRTCS가 상호운영성을 보장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KRTCS 프로토콜을 도시철도 신설노선과 개량노선에 적용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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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차제어시스템은 무엇인가? 열차제어시스템은 철도의 안전한 운행을 보장하는 설비로서 열차운행계획을 작성하고 관리하는 ATS(Automatic TrainSupervision), 선행열차와 후속열차간 안전간격을 보장하는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 선로분기구간에서 열차의 안전한 진로를 보장하는 EI(Electronic Interlocking) 및 기타 장치로 구성된다. 열차제어시스템은 컴퓨터 기반의 제어시스템으로서 기능의 많은 부분에서 소프트웨어에 의존성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1].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은 무엇을 지원하는가? KRTCS는 표준화된 무선통신망(W-LAN 및 LTE-R)을 사용할수 있으며, 무인운전을 지원한다. 또한 철도운영기관의 요구사항인 KRTCS의 지상설비와 차상설비간 상호운영성을 지원하는데, 이를 위해서 지상 ATP, 차상 ATP 및 차상 ATO(Automatic TrainOperation)의 임무, 각 장치별 기능모듈, 각 기능모듈간 인터페이스사양을 정의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쳐서 그림 1과 같이 각 장치간 프로토콜 16종을 정의하였다[5-7]. 이렇게 정의된 타 시스템간 프로토콜 인터페이스는 대불선에서 영업중인 열차를 대상으로 운영조건(열차 2편성, 임시모의역사, 단선 양방향 운전 등)하에서 제한적으로 검증이 이루어 졌다.
열차제어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열차제어시스템은 철도의 안전한 운행을 보장하는 설비로서 열차운행계획을 작성하고 관리하는 ATS(Automatic TrainSupervision), 선행열차와 후속열차간 안전간격을 보장하는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 선로분기구간에서 열차의 안전한 진로를 보장하는 EI(Electronic Interlocking) 및 기타 장치로 구성된다. 열차제어시스템은 컴퓨터 기반의 제어시스템으로서 기능의 많은 부분에서 소프트웨어에 의존성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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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ong-Gyu Hwang, Hyun-Jeong Jo, Rak-Gyo Jeong, 'Analysis on Software Static Testing Results of Railway Signaling System',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2P, No. 1, pp.30-35, 2013 

  2. Jong-Hyen Baek, 'Communication Consecutive Test of Train Oriented Control System for Wayside Equipment Control',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3, No. 5, pp.703-712, 2014 

  3. 'CBTC extends its reach', IRJ February 2013 pp.37-38 

  4. 'Korean Radio based Train Control System for urban rapid transit', KRS SG 0069, 2015 

  5. Min-soo Kim, Seh-chan Oh, Yong-ki Yoon, Yong-kyu Kim, 'Study on the Communication Method of the Korean Radio-based Train Control System', Proceedings of the KIEE Conference, 2014 

  6. Min-soo Kim, Yong-ki Yoon, Seh-chan Oh, Yong-kyu Kim, 'Study on Automatic Train Supervision of the Korean Radio-based Train Control System', Proceedings of the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IRCUITS, SYSTEMS, ELECTRONICS, CONTROL & SIGNAL PROCESSING, 2013 

  7. Min-soo Kim, Yong-ki Yoon, Seh-chan Oh, Yong-kyu Kim, 'Design and Function Allocation of the Automatic Train Operation of the Korean Radio-based Train Control System', Proceedings of the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s, 2013 

  8. IEEE(2004) 'IEEE Standard for Communications Based Train Control (CBTC) Performance and Functional Requirements' 

  9. Mr. Rodrigo Alvarez, Mr Juan Roman, 'ETCS L2 and CBTC over LTE-Convergence of the radio layer in advanced Train Control System', IRSE Australasia Technical Meeting, 2013 

  10. IEC 62290-1 'Railway applications - Urban guided transport management and command/control systems - Part 1: System principles and fundamental concepts'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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