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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용량편람 신호교차로 성능지표 분석을 위한 차로군 분류의 적정성 평가
Feasibility Evaluation of Lane Grouping Methods for Signalized Intersection Performance Index Analysis in KHCM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3 no.1, 2014년, pp.109 - 126  

김상구 (전남대학교 물류교통학전공)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오영태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안현경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권건안 (교통안전공단 운영지원처) ,  홍두표 (한국도로공사 도로사업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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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하는 서비스수준은 새로운 교통시설 설치 또는 기존 시설 확장에 근거로 사용되고 있다.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은 다섯 단계로 진행되는데 그 중 3단계는 차로군 분류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분류된 차로군으로 연속적인 분석을 진행하기 때문에 서비스수준 분석 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분석한 결과 회전교통량이 적은 경우에도 불구하고 실질적 전용회전차로군으로 분류되는 점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USHCM의 차로군 분류 방법을 차용하는 방법, 공용차로 당 회전별 교통량 비율을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기준 회전교통량 이하인 경우 통합차로군으로 분류하는 방법 세 가지를 제시하였고 정산한 CORSIM 시뮬레이션과 비교해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각각 방법의 결과 및 한계점을 제시하였고 추후 다양한 네트워크에 대하여 연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evel of service (LOS) of the Highway Capacity Manual (KHCM) has been used as a basic criterion at decision making processes for signalized intersections in Korea. The KHCM provides five steps for the signalized intersection analysis. Among them, lane grouping, which is the third step, signific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하는 서비스수준은 무엇으로 사용되고 있는가?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하는 서비스수준은 새로운 교통시설 설치 또는 기존 시설 확장에 근거로 사용되고 있다.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은 다섯 단계로 진행되는데 그 중 3단계는 차로군 분류 단계이다.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의 3단계는 무엇인가?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하는 서비스수준은 새로운 교통시설 설치 또는 기존 시설 확장에 근거로 사용되고 있다.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은 다섯 단계로 진행되는데 그 중 3단계는 차로군 분류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분류된 차로군으로 연속적인 분석을 진행하기 때문에 서비스수준 분석 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차로군 분류 단계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은 다섯 단계로 진행되는데 그 중 3단계는 차로군 분류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분류된 차로군으로 연속적인 분석을 진행하기 때문에 서비스수준 분석 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분석한 결과 회전교통량이 적은 경우에도 불구하고 실질적 전용회전차로군으로 분류되는 점을 발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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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2013,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 pp.209-417, Feb. 2013. 

  2. Doh, T., Principle if Transportation Engineering, CHEONG MOON GAK PUBLISHING, pp.251-257, Feb. 2007. 

  3.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Highway Capacity Manual 201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33-34, 2010. 

  4. Doh, T., Problems of USHCM for Signalized Intersection and Its Solving Alternatives, KoROAD, Journal of traffic safety research, vol. 19, pp.17-27, Dec. 2000. 

  5. Robertson, H. et al., Manu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Studies, Prentice-Hall, pp.56-57, 1994. 

  6. Husch, D. and Albeck, J., Traffic Signal Software-User Guide Synchro Studio 7, Trafficware, 2006. 

  7. Park, B., Won, J., and Yun, I., Application of Microscopic Simulation Model Calibration and Validation Procedure: A Case Study of Coordinated Actuated Signal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1978, pp.113-122, 2006. 

  8. Kim, Y., and Rhee, H., Texture Profile Analysis of Acorn Flour Gel : Comparison of $3{\times}3$ Latin Square with 33 Factorial Experiment,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23, no.3, pp.55-61, Sep.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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