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협력적 신체활동 경험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충남 K시의 협력적인 신체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 A유치원 만 5세 22명(남 11명, 여 10명)과 개별중심 신체활동을 실시하는 비교집단 B유치원 만 5세 22명(남 10명, 여 11명) 총 44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연구대상 유아들에게 10주간 동안 주당 2회 총 20번의 활동을 30분씩 실시하였다. 협력적 신체활동 경험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적 신체활동 경험이 유아의 또래유능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협력적 신체활동을 경험한 집단의 유아가 또래유능성의 하위 요인인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의 전 영역에서 비교집단의 유아에 비하여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협력적인 신체활동은 유아들이 또래들과 상호간에 원만한 친구관계를 형성해 주며 긍정적인 관계와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협력적 신체활동 경험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충남 K시의 협력적인 신체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 A유치원 만 5세 22명(남 11명, 여 10명)과 개별중심 신체활동을 실시하는 비교집단 B유치원 만 5세 22명(남 10명, 여 11명) 총 44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연구대상 유아들에게 10주간 동안 주당 2회 총 20번의 활동을 30분씩 실시하였다. 협력적 신체활동 경험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적 신체활동 경험이 유아의 또래유능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협력적 신체활동을 경험한 집단의 유아가 또래유능성의 하위 요인인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의 전 영역에서 비교집단의 유아에 비하여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협력적인 신체활동은 유아들이 또래들과 상호간에 원만한 친구관계를 형성해 주며 긍정적인 관계와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esis was to examine an effect of physical activities with peer competence for children. In this study, 44 children in the age of 5 in 2nd Kindergarten located in K city, Chungnam. The subjects were 22 children(11 boys and 10 girls) in A Kindergarten are selected in order to conduct ...
The purpose of thesis was to examine an effect of physical activities with peer competence for children. In this study, 44 children in the age of 5 in 2nd Kindergarten located in K city, Chungnam. The subjects were 22 children(11 boys and 10 girls) in A Kindergarten are selected in order to conduct physical activities based on cooperation and 22 children(10 boys and 11 girls) in B Kindergarten as a comparison group to implement individual-oriented physical activities. We applied the program in the total of 20 times at 30 minutes each time, and 2 times in each session for a total of 10 weeks. For peer competence tests, a measure for peer competence is used, which is developed for children. The results are as followed. firstly, the physical activity programs developed in the study on peer competence of five-year old children. secondly, Secondly, the activities improved every sub-factors of the peer competence such as sociability, pro-sociability, proactive. In addition, the study suggests a theoretical basis that can be used as practical measures of physical activity in the children. In addition, the physical activities in peer competence could build good inter-personal relationship through active interaction among the infants and lead positive impact on the development of their sociality.
The purpose of thesis was to examine an effect of physical activities with peer competence for children. In this study, 44 children in the age of 5 in 2nd Kindergarten located in K city, Chungnam. The subjects were 22 children(11 boys and 10 girls) in A Kindergarten are selected in order to conduct physical activities based on cooperation and 22 children(10 boys and 11 girls) in B Kindergarten as a comparison group to implement individual-oriented physical activities. We applied the program in the total of 20 times at 30 minutes each time, and 2 times in each session for a total of 10 weeks. For peer competence tests, a measure for peer competence is used, which is developed for children. The results are as followed. firstly, the physical activity programs developed in the study on peer competence of five-year old children. secondly, Secondly, the activities improved every sub-factors of the peer competence such as sociability, pro-sociability, proactive. In addition, the study suggests a theoretical basis that can be used as practical measures of physical activity in the children. In addition, the physical activities in peer competence could build good inter-personal relationship through active interaction among the infants and lead positive impact on the development of their soci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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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협력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신체활동이 또래들과 협력하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협력과정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협력요소를 중심으로 활동을 고안할 필요성이 있으며 둘째, 적용 가능한 활동별로 교수-학습 단계와 방법을 제시하여 다른 연구자나 검증 가능하도록 제시시해야 하며 셋째, 이를 적용하여 또래유능성의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을 설정하였다.
협력적인 신체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는 비동질 집단 실험설계로 보조연구자 훈련, 교사훈련, 사전검사, 활동적용, 사후검사 순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연구를 위한 예비검사는 협력적 신체활동을 적용하기 전에 보조연구자를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검사 도구의 적절성 및 소요시간 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충남 K시에 위치한 A유치원 만5세 C반 유아 6명을 대상으로 2013년 3월 28일 ~ 3월 29일 까지 2일간 실시하였다. 검사는 유아들의 놀이 상황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검사 도구의 하위 영역별, 검사 내용별 척도와 유아의 반응을 어떻게 구분하여 점수화 할 것인가에 대한 검사 기준을 사전교육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검사에서 관찰은 자유선택활동 시간과 대그룹활동 시간에 실시하였다.
또래유능성검사 방법은 연구대상 유아들이 활동하는 교실에서 자유선택 활동(오전 9:30~10:20)과 대집단 활동(오후 12:40~13:20)에 유아들이 보이는 행동을 관찰하여 검사 도구에 기록한다. 검사는 유아들이 활동하는 모습을 관찰하며 검사를 실시하였다. 유아 1인당 관찰에 소요된 시간은 약 10분 정도이며 관찰결과를 평가지에 기록하였으며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놀이하는 모습을 관찰하고 평가하기 위하여 비디오 촬영을 실시하여 날짜별・개인별 파일을 유형에 따라서 분류하고 정리하여 평가에 적용하였다.
검사는 유아들의 놀이 상황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검사 도구의 하위 영역별, 검사 내용별 척도와 유아의 반응을 어떻게 구분하여 점수화 할 것인가에 대한 검사 기준을 사전교육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검사에서 관찰은 자유선택활동 시간과 대그룹활동 시간에 실시하였다.
교사훈련은 연구자가 실험집단의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기 전 2013년 03월 25일~03월 27일까지 3일간 실시하였다. 훈련내용은 연구기간 동안 적용할 연구에 대한 기본정보 제공, 활동계획 및 운영방법, 교수-학습 방법 및 제공되는 협력적 신체활동 자료의 활용방안, 정기적인 연구 협의회 개최에 대한 내용 등이고, 특히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교육하였다.
보조연구자는 유아교육을 전공한 박사 1명과 석사과정 1명으로 연구자가 검사도구의 소개, 검사절차와 방법, 주의사항 등을 중점적으로 훈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적용한 협력적인 신체활동의 목적 및 목표와 관련된 종속 변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또래유능성검사 도구를 선정하였다. 연구도구들의 구체적인 내용과 평가 과정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훈련내용은 연구기간 동안 적용할 연구에 대한 기본정보 제공, 활동계획 및 운영방법, 교수-학습 방법 및 제공되는 협력적 신체활동 자료의 활용방안, 정기적인 연구 협의회 개최에 대한 내용 등이고, 특히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교육하였다. 비교집단의 교사는 실험집단 교사와 같은 기간에 동일한 내용을 중심으로 훈련을 실시하였으며 개별중심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내용만 실험집단 교사와 다르게 실시하였다.
사전검사는 2013년 04월 01일 ~ 04월 02일까지 2일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유아를 대상으로 또래유능성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두 집단 모두 유치원 일과운영과정 중 대소집단 활동 시간(10:30~11:00)에 30분 정도 별도의 신체 활동실에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적용한 활동은 동일하지만 실험집단의 경우 각 활동단계에서 협력적 신체활동을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은 각 활동 단계에서 개별중심의 활동을 적용하였다.
반면에 비교집단에서는 유아들이 개별중심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교수-학습방법을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3년 4월 8일부터 ~2013년 6월 14일까지 10주간 동안 주당 2회 실행되었고, 1회에 30분씩 총 20회 실시하였다. 실험에 적용한 협력적 신체활동의 내용은 Table 1과 같다.
실험처치는 두 집단 모두 유치원 일과운영과정 중 대소집단 활동 시간(10:30~11:00)에 30분 정도 별도의 신체 활동실에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적용한 활동은 동일하지만 실험집단의 경우 각 활동단계에서 협력적 신체활동을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은 각 활동 단계에서 개별중심의 활동을 적용하였다.
검사는 유아들이 활동하는 모습을 관찰하며 검사를 실시하였다. 유아 1인당 관찰에 소요된 시간은 약 10분 정도이며 관찰결과를 평가지에 기록하였으며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놀이하는 모습을 관찰하고 평가하기 위하여 비디오 촬영을 실시하여 날짜별・개인별 파일을 유형에 따라서 분류하고 정리하여 평가에 적용하였다.
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사후검사는 실험처치가 끝난 후 2013년 06월17일 ~ 06월18일까지 2일 동안 사전 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은 협력적인 신체활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충남 K시에 위치한 협력적인 신체활동을 실시하는 실험집단 A유치원 만 5세반 22명(남 11명, 여10명)과 개별중심 신체활동을 실시하는 비교집단 B유치원 만 5세반 22명(남 10명, 여11명)으로 총 44명을 대상을 무선 배치하여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한 예비검사는 협력적 신체활동을 적용하기 전에 보조연구자를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검사 도구의 적절성 및 소요시간 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충남 K시에 위치한 A유치원 만5세 C반 유아 6명을 대상으로 2013년 3월 28일 ~ 3월 29일 까지 2일간 실시하였다. 검사는 유아들의 놀이 상황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검사 도구의 하위 영역별, 검사 내용별 척도와 유아의 반응을 어떻게 구분하여 점수화 할 것인가에 대한 검사 기준을 사전교육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교사 경력은 4년으로 27세이며, 비교집단의 교사는 4년의 교육경력으로 28세의 담임교사이다. 두 교사 모두 4년제 유아교육과를 졸업하였다.
데이터처리
둘째, 두 집단 유아들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 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사후검사 결과에 대한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협력적 신체활동을 실시하기 전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 연령의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셋째, 실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의 검사 결과를 사전, 사후 평균에 대한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PSSWIN 21.
첫째,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대한 검사를 실시한 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유아의 또래유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박주희와 이은해(2001)가 유아를 대상으로 제작한 또래유능성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또래유능성 검사는 사교성 5문항, 친사회성 5문항, 주도성 5문항 등 총 3개 항목 15문항을 구성되어있으며, 5점 평정 척도로 이루어져 있다.
성능/효과
넷째, 협력적 신체활동 실시에 따른 유아의 또래유능성 중 사교성에 효과가 나타났다. 사교성의 증가는 또래들과 공동의 목표를 위하여 함께 신체를 움직이며 팀원으로 구성된 유아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경험하게 하였으며, 팀원의 인원수를 자주 변화하여 집단 전체 유아들에게 서로 만남의 기회를 많이 제공한 요인으로 분석된다[20, 21].
둘째, 협력적 신체활동 실시에 따른 유아의 또래유능성 중 주도성에 효과가 나타났다. 또래와 잘 어울리고,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으며, 자신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주도성에 효과가 나타난 것은 실험집단에 적용한 협력적 신체활동에 포함되어 있는 협동요소 중에서 주도 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이 포함되어 이를 경험하는 유아들에게 유기적으로 작용한 결과[6, 25]로 예측할 수 있다.
05). 따라서 협력적 신체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는 개별중심 신체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 유아에 비하여 사교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5). 따라서 협력적 신체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는 개별중심 신체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 유아에 비하여 주도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5). 따라서 협력적 신체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는 개별중심 신체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 유아에 비하여 친사회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5). 따라서 협력적 신체활동이 또래유능성 발달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래유능성의 경우 사전검사에서는 실험집단 평균(M=37.2, SD=6.0)과 비교집단 평균(M=35.7, SD=5.8)을 구하고, 실험을 실시한 후 공변인으로 수정된 사후검사 결과를 실펴보면 실험집단 평균(M=50.6, SD=.9)이 비교 집단 평균(M=41.4, SD=.9)보다 높았으며, 이러한 결과가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공변량 분석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F(1,43)=53.9, p<.05).
마지막으로 주도성 검사에서 실험 전 평균은 10.8(2.9), 실험 후 평균은 13.6(1.4)로 실험 후의 점수가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차이는 t = -4.7(p<.05)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또래유능성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의 검증은 유아교육과 교수 1인, 박사과정 연구원 1인과 석사과정 보조연구자 1인들로부터 안면타당도를 구한 후, 내적일치도 계수 Cronbach α 하위 요인별 분석한 결과, 사교성 .88, 친사회성 .86, 주도성 .87 이었으며, 전체 신뢰도는 .87로 나타났다.
사교성의 경우 사전 검사에서 실험집단 평균(M=13.5, SD=2.5)과 비교집단 평균(M=13.4, SD=2.2)을 구하고, 실험을 실시한 후 공변인으로 수정된 사후검사 결과를 살펴보면 실험집단 평균(M=18.8, SD=.4)이 비교집단 평균(M=15.2, SD=.4) 보다 높았으며, 이러한 결과가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공변량 분석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F(1,43)=38.3, p<.05).
셋째, 협력적 신체활동 실시에 따른 유아의 또래유능성 중 친사회성에 효과가 타나났다. 친사회성의 증가는 협력적 활동과정에서 또래나 팀을 위하여 이익이나 도움이 되도록 자발적으로 행동하거나 친근하게 대하거나 차례를 기다리며 활동에 참여하는 경험에서 증진된 결과[4,8,18]라고 할 수 있다.
연구 대상으로 표집된 두 반 유아들은 지역여건, 시설 및 학급 규모, 유아의 가정환경, 사회․경제적 수준이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다. 연구 대상 유아들의 성별과 2013년 4월 1일을 기준으로 평균 월령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의 평균 연령은 63.25개월과 63.85개월로 연령에 대한 집단간 차이를 알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두 집단 유아는 연령에 있어서 동질집단으로 볼 수 있다.
요약하면, 협력적 신체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개별중심 신체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서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하여 사후검사의 평균이 사전검사 평균보다 모두 높게 나타났다. 집단간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공변량 분석 결과에 의하면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에서 비교집단 유아들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집단간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공변량 분석 결과에 의하면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에서 비교집단 유아들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협력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의 하위 요인에서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에서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도성의 경우 사전검사에서 실험집단 평균(M=10.8, SD=2.9)과 비교집단 평균(M=10.0, SD=2.5)을 구하고, 실험을 실시한 후 공변인으로 수정된 사후검사 결과를 보면 실험집단 평균(M=13.5, SD=.3)이 비교집단 평균(M=10.8, SD=.3)보다 높았으며, 이러한 결과가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공변량 분석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F(1,43)=55.2, p<.05).
요약하면, 협력적 신체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개별중심 신체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서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하여 사후검사의 평균이 사전검사 평균보다 모두 높게 나타났다. 집단간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공변량 분석 결과에 의하면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에서 비교집단 유아들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협력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의 하위 요인에서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에서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협력적 신체활동 실시에 따른 유아의 또래유능성에서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에서 효과가 나타났다.
친사회성의 경우 사전검사에서 실험집단 평균(M=12.9, SD=1.7)과 비교집단 평균(M=12.3, SD=1.9)을 구하고, 실험을 실시한 후 공변인으로 수정된 사후검사 결과를 보면 실험집단 평균(M=18.3, SD=.3)이 비교집단 평균(M=15.4, SD=.3)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이러한 결과가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공변량 분석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F(1,43)=40.5, p<.05).
또래유능성 검사는 사교성 5문항, 친사회성 5문항, 주도성 5문항 등 총 3개 항목 15문항을 구성되어있으며, 5점 평정 척도로 이루어져 있다. 평가 방법과 채점 방법을 보면, 보조연구자가 「항상 그렇다 5점」,「자주 그렇다 4점」,「보통이다 3점」,「그렇지 않다 2점」,「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평가하였으며 최저점 15점에서 최고 75점까지로 평가되었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는 10주라는 단기간에 실험처치가 이루어지고 효과를 검증하였으나 유아의 또래유능성은 장기적으로 변화되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기간을 연장하여 실험처치와 효과의 지속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협력의 구성요소를 활동에 적용한 결과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 앞으로 협력적 신체활동을 유아들에게 제공할 때 다양한 협력이 유아들의 활동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하여 제공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만 5세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나 장기적으로는 대상연령을 확장하여 활동의 난이도, 교수-학습 방법의 측면에서 모든 연령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다양한 연령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또래유능성이란?
또래관계의 긍정적 영향중의 하나가 또래유능성 증진이다. 또래유능성은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를 성공적으로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며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이다[5]. 또래와 잘 어울려 협력하며 또래로부터 잘 수용되는 것, 또래와 협력하는 과정에서 또래에게 민감하고 긍정적인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 친구를 주도적으로 이끌며 자신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17].
유아기의 신체활동 경험의 장점은?
유아들은 움직이는 놀이를 즐긴다. 또래들과 함께 놀이가 시작되는 유아기의 신체활동 경험은 자신의 신체를 인식하고 신체를 움직이게 되며, 신체를 조절하면서 운동 기술이 발달되고[1,6,8,20], 긍정적 자아개념[2]과 또래와 신체활동이 다양하게 확대하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늘리게 된다[12,13,18].
유아기에 신체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 경험은 필수적인 이유는?
유아기에 신체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 경험은 필수적이다. 신체활동은 단순히 자신의 몸을 움직이는 것만 아니라 환경을 탐색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공간속 에서 상호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8]. 유아는 성장하면서 일차적인 집단인 가족과의 관계를 벗어나 보다 확장된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나이가 비슷한 또래와의 관계는 놀이를 지속하고, 확장하는데 중요하며[5], 신체활동은 또래 관계에도 영향을 준다[9,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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