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력적 신체활동 경험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hysical activity with peer competence for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2, 2014년, pp.883 - 890  

이만수 (한국영상대학교 유아교육과) ,  정세호 (한국영상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협력적 신체활동 경험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충남 K시의 협력적인 신체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 A유치원 만 5세 22명(남 11명, 여 10명)과 개별중심 신체활동을 실시하는 비교집단 B유치원 만 5세 22명(남 10명, 여 11명) 총 44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연구대상 유아들에게 10주간 동안 주당 2회 총 20번의 활동을 30분씩 실시하였다. 협력적 신체활동 경험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적 신체활동 경험이 유아의 또래유능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협력적 신체활동을 경험한 집단의 유아가 또래유능성의 하위 요인인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의 전 영역에서 비교집단의 유아에 비하여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협력적인 신체활동은 유아들이 또래들과 상호간에 원만한 친구관계를 형성해 주며 긍정적인 관계와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sis was to examine an effect of physical activities with peer competence for children. In this study, 44 children in the age of 5 in 2nd Kindergarten located in K city, Chungnam. The subjects were 22 children(11 boys and 10 girls) in A Kindergarten are selected in order to conduc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협력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신체활동이 또래들과 협력하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협력과정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협력요소를 중심으로 활동을 고안할 필요성이 있으며 둘째, 적용 가능한 활동별로 교수-학습 단계와 방법을 제시하여 다른 연구자나 검증 가능하도록 제시시해야 하며 셋째, 이를 적용하여 또래유능성의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을 설정하였다.
  • 협력적인 신체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는 비동질 집단 실험설계로 보조연구자 훈련, 교사훈련, 사전검사, 활동적용, 사후검사 순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또래유능성이란? 또래관계의 긍정적 영향중의 하나가 또래유능성 증진이다. 또래유능성은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를 성공적으로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며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이다[5]. 또래와 잘 어울려 협력하며 또래로부터 잘 수용되는 것, 또래와 협력하는 과정에서 또래에게 민감하고 긍정적인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 친구를 주도적으로 이끌며 자신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17].
유아기의 신체활동 경험의 장점은? 유아들은 움직이는 놀이를 즐긴다. 또래들과 함께 놀이가 시작되는 유아기의 신체활동 경험은 자신의 신체를 인식하고 신체를 움직이게 되며, 신체를 조절하면서 운동 기술이 발달되고[1,6,8,20], 긍정적 자아개념[2]과 또래와 신체활동이 다양하게 확대하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늘리게 된다[12,13,18].
유아기에 신체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 경험은 필수적인 이유는? 유아기에 신체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 경험은 필수적이다. 신체활동은 단순히 자신의 몸을 움직이는 것만 아니라 환경을 탐색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공간속 에서 상호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8]. 유아는 성장하면서 일차적인 집단인 가족과의 관계를 벗어나 보다 확장된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나이가 비슷한 또래와의 관계는 놀이를 지속하고, 확장하는데 중요하며[5], 신체활동은 또래 관계에도 영향을 준다[9,17,2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S. J. Noh. "The Effect of the Comprehensive Exercise Program on Children's Athletic Ability and Behavior development".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2003. 

  2. M. J. Park. "The Effects of a cooperative game program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6. 

  3. J. J. Park. "Effects of social skill intervention program for improving children's peer interaction and peer acceptance".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2002. 

  4. O. J. Yoo. "Study on the Cooperation-oriented physical activity model for children to promote the interactions of the peer".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ool of Education Dongguk University. 1999. 

  5. J. J. Park, E. H. Lee. "Effects of a social skill intervention program for improving children's peer interaction and peer acceptance".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22(2). 83-110. 2002. 

  6. Y. J. Oh. The Relationship Between Motor Skill Development and Sociality in the Context of Peer Interaction.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3(3). 153-171. 2003. 

  7. N. Y.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Cooperative Activity for young Childre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8. 

  8. M. S. Lee. The Construction and Effects of movementprogram integrating some life subject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ChungAng University. 2006. 

  9. M. S. Lee. J. S. Hong. The Effect of Physical Activity based Peer Collaboration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25(3), 31-49. 2005. 

  10. O. Y. Lee, C. O. Park, Y. H. Noh. "Proposal for a Social Development Program for Toung Children".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3. 65-92. 1993. 

  11. E. Y. Lee. "The Effects of Cooperation-centered Physical Activity Program on Young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Major in counseling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2007. 

  12. J. Y. Lee. "Social Problem Solving Behavior of Childre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EwHa Womens University. 1997. 

  13. K. S. Jung, G. S. Kim. "Effects of a Cooperative Movement Activity Program on the Enhancement of Young Children's Social Behaviors : An application of Jigsaw-I".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21(2). 225-252. 2001. 

  14. K. S. Jung, M. H. Park, J. H. Kim. "Improving the Social/Communicative Skills for Mentally Challenged Children with Peer Relationship Difficult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4(4). 123-142. 2003. 

  15. K. S. Jung, S. A. Lee. "The Deferred Effects of a Body-Expression Activity Program on Promoting the Self-Esteem of Kindergarteners : An Application of Jigsaw-I Strategy".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22(3). 217-236. 2002. 

  16. S. H. Jung. "A revitalization plan for the bodily-kinetic domain through creating a collaborative network between researchers and in-service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14(1), 101-117. 2009. 

  17. S. H. Jung. "The Development of Physical Activity Program Based on Peer Cooperatio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2010. 

  18. S. H. Jung, K. C. Kim. Activities Based on Peer Collaboration over Young Children Pro-social Competenc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hild Physical Education. p42-57. 2009. 

  19. S. H. Jung, K. C. Kim. "The Effects of Cooperation Physical Activity On Young Children Body Composi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15(6), 385-410. 2010. 

  20. K. R. Han. "Development of a Physical Activities Program to Improve the Peer Relationship of Young children and Verification of the Effects of the Program". The Graduate school Seoul womans University, 1988. 

  21. U. K. Hong, K. Y. Kang. The Effects of the Cooperation Physical Activity on the Prosocial Behavior of the Infants.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21(3), 5-26. 2001. 

  22. Gallahue, D. L. (2004). Developmental physical education for all children(4th ed.). Human Kinetics. 

  23. Rottier, J., & Ogan, B. (1995). Cooperative Learning in Middle Level Schools. Washington D. C. :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24. Slavin, R. E. (1992). When and why does cooperative learning increa achievement. theoretical and empirial perspectives. In R. Hertz-Lazarowitz, & N. Miller(Eds), Interaction in cooperative groups(pp.619-700). New York : Cambrige University press. 

  25. Tudge, J. H., & Caruso, D. (1988). Cooperative problem solving in the classroom: Enhancing young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Young Children, 44, 45-5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