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1, 2014년, pp.77 - 93
신혜원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 송혜린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nd evaluate an emotional intervention program for maladaptive preschoolers. The emotional intervention program focused on nurturing the ability to express emotions in healthy ways and how to empathize with others while the preschoolers perceives negative 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서중재 프로그램은 어디에 중점을 두고 개발하였는가? | 본 정서중재 프로그램은 유아의 불안, 우울, 분노와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다루는 능력을 증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개발하였다. 첫째, 부정적인 정서를 명확히 인식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Matthews와 Well(1999)에 의하면 스트레스나 갈등 상황에서 정서를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에 이에 대처하는 능력이 낮다고 보고되고 있기 때문이다(as cited in Moon et al., 2010). 둘째, 부정적인 정서를 적절한 방법으로 표출하거나 표현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대체로 유아들은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공격적인 행동이나 위험한 행동으로 표출함으로 인해 부적응 행동이 발생되기 때문이다. 셋째,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하는 능력을 증진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공감은 타인의 정서를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하고(as cited in Moon et al., 2010),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어서 유아의 부적응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 |
교사가 인식하는 유아의 대표적인 부적응 행동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교사들은 부적응 행동 유아들로 인해 스트레스가 심하고 집단 활동을 방해받으며, 부적응 행동 유아가 규칙이나 지시에 따르지 않고 다른 유아를 공격하기 때문에 부모의 항의가 많아서 학급을 운영하기 힘들다고 보고하고 있다(Park, 2001). 교사가 인식하는 유아의 대표적인 부적응 행동은 또래의 장난감을 빼앗기, 또래를 때리기, 아무 활동도 하지 않고 방황하기, 칭얼거리기, 친구를 밀기, 놀잇감을 던지기 등인데(Youn, 1999), 이런 행동은 분쟁과 공격적인 행동을 유발시키고 교사는 이런 상황을 중재하느라 교육활동을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
표상이란? | 유아기에는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 정신적 표상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되는데, 표상이란 실제 상황에 대해 역동적인 상호작용이나 상호작용 관찰을 통해 얻어진 인지-정서적 지식구조이다(Min, Shin, & Ryu, 2007). 3~4세 유아는 복잡하고 융통성 있는 표상을 발달시키고 이를 통해 대상과 사건을 보다 효과적으로 조직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Schmidt et al. |
Brems, C. (1999). A comprehensive guide to child psychotherapy. Boston: Allyn and Bacon.
Bretheton, I., & Oppenheim, D. (2003). The MacArthur story stem battery: Development, administration, reliability, validity, and reflections about meaning. In R. N. Emde, D. P. Wolf, & D. Oppenheim (Eds.), Revealing the inner worlds of young children (pp. 55-80).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Cho, S. Y., Lee, J. H., Cheon, H. Y., Shim, M. K., Hwang, H. J., & Rha, J. H. (2010). Child development. Seoul: Shin-Jeung.
Choi, M. S., Song, S. S., & Jung, Y. H. (2002). The effects of traditional play-song program in the reduction of children's stres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9(2), 137-158.
Jeon, B. S. (2000). The effects of discussion activities using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Jung, K. H., & Doh, Y. S. (2005).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rejected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4), 263-278.
Kim, H. J. (2010). The effects of reading program utilizing picture book on pro-social behavior of young children who show a propensity for mal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Lee, J. E. (1992). The daily hassles of the kindergarten children and the 2nd grade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Lee, J. H. (200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ers' empathetic attitude support program based in the kinder therapy for the social relationship of the maladjusted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Busan University, Busan, Korea.
Lee, J. S., & Yoo, J. S. (2007). Effectiveness of the long-term group-counseling program to improve emotional intelligence and pre-social behavior in preschoole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5(1), 29-43.
Lee, H. W.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MSSB narratives and behavior problems in 4-yearsold boy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Lee, Y. J., Lee, J. S., & Shin, E. S. (1999).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program to increase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9(2), 157-186.
Lim, D. Y., & Kim, Y. (2010). The effects of narrative therapy group counseling on children's dysfunctional beliefs and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1), 125-136.
Lim, K. M.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MSSB narrative representations and social interactions in 4-years-old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Mayer, J. D., & Salovey, P.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s (pp. 3-31). New Your: Basic Books.
Min, S. H. (2006). The preschoolers' narrative representations and behavior inhibi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Min, S H., Shin, H. W., & Ryu, Y. M. (2007). Children's narrative representations of mothers. Seoul: Korean studies informatio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3). Educare statistics.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eoul: Korea.
Moon, Y. R., Kawk, Y. J., Kang, M. S., & Choi, K. A. (2010). Emotional intelligence. Seoul: Hakjisa.
Moses, L. J. (2001). Executive accounts of theoryof-mind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2, 688-690.
Park, K. J., Kim, S. E., & Kwan, Y. H. (2005).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theory to practice. Seoul: Kyomunsa.
Park, M. H. (2001). A study on the behavior problems and social skills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kindergarte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1(4), 437-454.
Park, W. Y., An, R., & Ha, Y. S. (1998). Children's stress behavior patterns in full-day and halfday kindergarten program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8(2), 135-155.
Oh, K. J., & Kim, Y. A. (2008). Child behavior checklist: 1.5-5. Seoul: Huno.
Oppenheim, D., Emde, R. N., Hasson, M., & Warren, S. (1997). Preschoolers face moral dilemmas: A longitudinal study of acknowledging and resolving internal conflict.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analysis, 78, 943-957.
Oppenheim, D., Nir, A., Emde, R. N., & Warren, S. (1997). Children's narratives representations of mothers: Their development associations with child and mother adaptation. Child Development, 68, 127-138.
Oppenheim, D., Nir, A., Warren, S., & Emde, R. N. (1997). Emotion regulation in mother-child narrative co-construction: Associations with children's narratives and adapt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3(2), 284-294.
Robinson, J., Holmberg, J., & Klute, M. M. (in press). Moving toward the person with the MSSB: State of the Art in Colorado.
Seo, H. A., & Kim, W. Y. (2002). The effects of picture books and activities using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9(2), 1-33.
Seo, H. L. (2006). The effects of maternal attitude toward child's emotional expressivness and maternal emotional expressiveness on preschoolers' regulation strateg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Shields, A., Ryan, R. M., & Cicchetti, D. (2001). Narrative representations of caregivers and emotion dysregulation as predictors of maltreated children's rejection by peers. Developmental Psychology, 37(3), 321-337.
Shin, H. W., & Min, S. H. (2008). The differences of narrative representations about fostered, old age adopted and normal preschool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3), 157-174.
Suk, J. Y. (2004). The effects of group game play therapy on the improve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steem in institutionalized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Daegu, Korea.
Suk, J. Y., Ahn, O. H., & Park, I. J. (2004).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sense of humor in institutionalized and at-home children on their aggressive behavior.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3(2), 237-250.
Warrem, S. L., Oppenheim, D., & Emde, R. N. (1996). Can emotions and themes in children's play predict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6(5), 637-644.
You, A. J. (1999). Child development. Seoul: Moneumsa.
Youn, J. H. (1999). A study on toddlers' behavior problems and teachers' difficulties in the day care cent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Zelazo, P. D., & Muller, U. (2004). Executive function in typical and atypical development. In U. Gosuwami (Ed.), Blackwell handbook of childhood cognitive development (pp. 445-469). Malden, MA: Blackwel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