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적응 행동 유아를 위한 정서중재 프로그램 개발 예비연구
A Preliminary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n Emotional Intervention Program for Maladaptive Preschooler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1, 2014년, pp.77 - 93  

신혜원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  송혜린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nd evaluate an emotional intervention program for maladaptive preschoolers. The emotional intervention program focused on nurturing the ability to express emotions in healthy ways and how to empathize with others while the preschoolers perceives negative 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 부정적인 내적 표상을 가진 유아의 특성과 유아의 정서 인식 및 표현 능력 증진에 관련된 문헌들(Mayer & Salovey, 1997; Moses, 2001; Shields, Ryan, & Cicchetti, 2001)을 토대로 유아 정서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스트레스 상황을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정서능력을 증진하는데 프로그램의 초점을 두었다.
  •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추후에 개발되는 부적응 행동 중재 프로그램은 구체적인 상황을 제시하고각 상황에 적절한 정서를 표출하거나 표현하는 활동, 그리고 역할극 활동과 같이 유아가 직접 참여하여 적절한 행동을 강화하고 연습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활동이 포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선행연구들은 유아의 부적응 행동 변화나 정서인식 및 정서표현능력의 변화만을 살펴보았으나,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내적표상의 변화도 살펴봄으로써 어린이집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유형의 부적응 행동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한 점에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부적응 행동 수준이 높은 유아를 위한 정서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시되는 이야기에 포함된 활동, 즉 정서를 인식하고 각 정서를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조절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유아가 상황에 적절하게 자신을 통제하고 규칙 등에 순응하는 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정서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유아의 부적응행동 수준과 정서조절전략 및 유아 내적 표상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 이는 유아가 자신의 정서를 인식하고 촉진시켜 분노나 기쁨을 표출하는 방법으로 통해 정서조절능력 및 정서활용능력을 증진함으로써 유아의 부적응 행동 성향을 낮추었다는 선행연구(Lee, 2008; Lee & Yoo, 2007; Suk, 2004; Suk, Ahn, & Park, 2006)와 유사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대상의 유아는 정서중재 프로그램을 통해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등장하는 인물의 정서를 생각해보고. 주인공과 자신이 같은 정서를 갖게 되는 요소를 파악하며, 주인공의 대처 방법을 알아보고 역할극으로 실행하는 경험을 하였다.
  • , 2010). 본 정서중재 프로그램은 유아의 불안, 우울, 분노와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다루는 능력을 증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개발하였다. 첫째, 부정적인 정서를 명확히 인식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중재 프로그램은 어디에 중점을 두고 개발하였는가? 본 정서중재 프로그램은 유아의 불안, 우울, 분노와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다루는 능력을 증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개발하였다. 첫째, 부정적인 정서를 명확히 인식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Matthews와 Well(1999)에 의하면 스트레스나 갈등 상황에서 정서를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에 이에 대처하는 능력이 낮다고 보고되고 있기 때문이다(as cited in Moon et al., 2010). 둘째, 부정적인 정서를 적절한 방법으로 표출하거나 표현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대체로 유아들은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공격적인 행동이나 위험한 행동으로 표출함으로 인해 부적응 행동이 발생되기 때문이다. 셋째,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하는 능력을 증진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공감은 타인의 정서를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하고(as cited in Moon et al., 2010),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어서 유아의 부적응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교사가 인식하는 유아의 대표적인 부적응 행동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교사들은 부적응 행동 유아들로 인해 스트레스가 심하고 집단 활동을 방해받으며, 부적응 행동 유아가 규칙이나 지시에 따르지 않고 다른 유아를 공격하기 때문에 부모의 항의가 많아서 학급을 운영하기 힘들다고 보고하고 있다(Park, 2001). 교사가 인식하는 유아의 대표적인 부적응 행동은 또래의 장난감을 빼앗기, 또래를 때리기, 아무 활동도 하지 않고 방황하기, 칭얼거리기, 친구를 밀기, 놀잇감을 던지기 등인데(Youn, 1999), 이런 행동은 분쟁과 공격적인 행동을 유발시키고 교사는 이런 상황을 중재하느라 교육활동을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표상이란? 유아기에는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 정신적 표상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되는데, 표상이란 실제 상황에 대해 역동적인 상호작용이나 상호작용 관찰을 통해 얻어진 인지-정서적 지식구조이다(Min, Shin, & Ryu, 2007). 3~4세 유아는 복잡하고 융통성 있는 표상을 발달시키고 이를 통해 대상과 사건을 보다 효과적으로 조직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Schmidt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Brems, C. (1999). A comprehensive guide to child psychotherapy. Boston: Allyn and Bacon. 

  2. Bretheton, I., & Oppenheim, D. (2003). The MacArthur story stem battery: Development, administration, reliability, validity, and reflections about meaning. In R. N. Emde, D. P. Wolf, & D. Oppenheim (Eds.), Revealing the inner worlds of young children (pp. 55-80).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 Cho, S. Y., Lee, J. H., Cheon, H. Y., Shim, M. K., Hwang, H. J., & Rha, J. H. (2010). Child development. Seoul: Shin-Jeung. 

  4. Choi, M. S., Song, S. S., & Jung, Y. H. (2002). The effects of traditional play-song program in the reduction of children's stres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9(2), 137-158. 

  5. Jeon, B. S. (2000). The effects of discussion activities using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6. Jung, K. H., & Doh, Y. S. (2005).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rejected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4), 263-278. 

  7. Kim, H. J. (2010). The effects of reading program utilizing picture book on pro-social behavior of young children who show a propensity for mal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8. Lee, J. E. (1992). The daily hassles of the kindergarten children and the 2nd grade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9. Lee, J. H. (200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ers' empathetic attitude support program based in the kinder therapy for the social relationship of the maladjusted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Busan University, Busan, Korea. 

  10. Lee, J. S., & Yoo, J. S. (2007). Effectiveness of the long-term group-counseling program to improve emotional intelligence and pre-social behavior in preschoole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5(1), 29-43. 

  11. Lee, H. W.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MSSB narratives and behavior problems in 4-yearsold boy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2. Lee, Y. J., Lee, J. S., & Shin, E. S. (1999).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program to increase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9(2), 157-186. 

  13. Lim, D. Y., & Kim, Y. (2010). The effects of narrative therapy group counseling on children's dysfunctional beliefs and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1), 125-136. 

  14. Lim, K. M.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MSSB narrative representations and social interactions in 4-years-old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5. Mayer, J. D., & Salovey, P.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s (pp. 3-31). New Your: Basic Books. 

  16. Min, S. H. (2006). The preschoolers' narrative representations and behavior inhibi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7. Min, S H., Shin, H. W., & Ryu, Y. M. (2007). Children's narrative representations of mothers. Seoul: Korean studies information. 

  18.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3). Educare statistics.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eoul: Korea. 

  19. Moon, Y. R., Kawk, Y. J., Kang, M. S., & Choi, K. A. (2010). Emotional intelligence. Seoul: Hakjisa. 

  20. Moses, L. J. (2001). Executive accounts of theoryof-mind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2, 688-690. 

  21. Park, K. J., Kim, S. E., & Kwan, Y. H. (2005).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theory to practice. Seoul: Kyomunsa. 

  22. Park, M. H. (2001). A study on the behavior problems and social skills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kindergarte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1(4), 437-454. 

  23. Park, W. Y., An, R., & Ha, Y. S. (1998). Children's stress behavior patterns in full-day and halfday kindergarten program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8(2), 135-155. 

  24. Oh, K. J., & Kim, Y. A. (2008). Child behavior checklist: 1.5-5. Seoul: Huno. 

  25. Oppenheim, D., Emde, R. N., Hasson, M., & Warren, S. (1997). Preschoolers face moral dilemmas: A longitudinal study of acknowledging and resolving internal conflict.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analysis, 78, 943-957. 

  26. Oppenheim, D., Nir, A., Emde, R. N., & Warren, S. (1997). Children's narratives representations of mothers: Their development associations with child and mother adaptation. Child Development, 68, 127-138. 

  27. Oppenheim, D., Nir, A., Warren, S., & Emde, R. N. (1997). Emotion regulation in mother-child narrative co-construction: Associations with children's narratives and adapt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3(2), 284-294. 

  28. Robinson, J., Holmberg, J., & Klute, M. M. (in press). Moving toward the person with the MSSB: State of the Art in Colorado. 

  29. Schmidt, L. A., Fox, N. A., Rubin, K. H., Sternberg, E. M., Gold, P. W., Smith, C. C., & Schulkin, J. (1997). Behavioral and neuroendocrine reponses in shy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biology, 30(2), 127-140. 

  30. Seo, H. A., & Kim, W. Y. (2002). The effects of picture books and activities using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9(2), 1-33. 

  31. Seo, H. L. (2006). The effects of maternal attitude toward child's emotional expressivness and maternal emotional expressiveness on preschoolers' regulation strateg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2. Shields, A., Ryan, R. M., & Cicchetti, D. (2001). Narrative representations of caregivers and emotion dysregulation as predictors of maltreated children's rejection by peers. Developmental Psychology, 37(3), 321-337. 

  33. Shin, H. W., & Min, S. H. (2008). The differences of narrative representations about fostered, old age adopted and normal preschool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3), 157-174. 

  34. Suk, J. Y. (2004). The effects of group game play therapy on the improve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steem in institutionalized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Daegu, Korea. 

  35. Suk, J. Y., Ahn, O. H., & Park, I. J. (2004).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sense of humor in institutionalized and at-home children on their aggressive behavior.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3(2), 237-250. 

  36. Warrem, S. L., Oppenheim, D., & Emde, R. N. (1996). Can emotions and themes in children's play predict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6(5), 637-644. 

  37. You, A. J. (1999). Child development. Seoul: Moneumsa. 

  38. Youn, J. H. (1999). A study on toddlers' behavior problems and teachers' difficulties in the day care cent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9. Zelazo, P. D., & Muller, U. (2004). Executive function in typical and atypical development. In U. Gosuwami (Ed.), Blackwell handbook of childhood cognitive development (pp. 445-469). Malden, MA: Blackwel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