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노인장기요양시설의 서비스 구성요인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impact of service composition factor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long term care facilities for the elderly people원문보기
본 연구는 노인장기요양시설의 위탁과 직영이라는 운영형태에 따른 조직성과의 차이와 노인복지시설 서비스관리 구성요인과 조직성과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2012년 9월 현재, 서울, 인천, 경기도 등 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민간위탁 및 공공직영 노인요양시설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삼았다. 독립변수로서 조직성과 결정요인이 될 서비스관리요소는 리더십, 교육훈련, 보상, 참여, 서비스품질이며, 종속변수인 조직성과는 직무만족, 업무성과, 재무적성과, 수혜자지향성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관리 구성요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회귀분석유의수준의 .001(F=37.429)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정의관계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관리 구성요인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회귀분석 유의수준의 .001(F=55.099)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비스관리 구성요인이 재무적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회귀분석 유의수준의 .001(F=56.904)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의 관계로 나타났다, 넷째, 서비스관리 구성요인이 수혜자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은 회귀분석 유의수준의 .001(F=61.367)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구성요인 중 직원의 보상이 가장 커다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사회복지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노인장기요양시설의 위탁과 직영이라는 운영형태에 따른 조직성과의 차이와 노인복지시설 서비스관리 구성요인과 조직성과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2012년 9월 현재, 서울, 인천, 경기도 등 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민간위탁 및 공공직영 노인요양시설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삼았다. 독립변수로서 조직성과 결정요인이 될 서비스관리요소는 리더십, 교육훈련, 보상, 참여, 서비스품질이며, 종속변수인 조직성과는 직무만족, 업무성과, 재무적성과, 수혜자지향성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관리 구성요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회귀분석 유의수준의 .001(F=37.429)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정의관계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관리 구성요인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회귀분석 유의수준의 .001(F=55.099)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비스관리 구성요인이 재무적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회귀분석 유의수준의 .001(F=56.904)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의 관계로 나타났다, 넷째, 서비스관리 구성요인이 수혜자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은 회귀분석 유의수준의 .001(F=61.367)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구성요인 중 직원의 보상이 가장 커다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사회복지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dentify how service composition factor impact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long-term care facilities for elderly people. The target population was the staffs who were working at long-term care facilities for elderly people in urban areas of Seoul, Inchon and ci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dentify how service composition factor impact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long-term care facilities for elderly people. The target population was the staffs who were working at long-term care facilities for elderly people in urban areas of Seoul, Inchon and cities in Kyonggi-do as of September 2012. Independent variables, main factors for organizational performances, are leadership, educational training, compensation, initiative, and service quality. Dependent variables are selected as duty satisfaction, job performance, financial aptitude and beneficiary-oriented policy. SPSS ver18.0 statistical computer program was conducted in order to analyze the multivariate statistical data. The results are examined in detail in terms of the influence of two managing systems in the senior-care service on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the evaluations of the relation and difference caused by the input variables in two managing systems. In one case of the influence of two managing systems in the senior-care service on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 findings show 1) the influence of the service managing factor is clearly related to duty satisfaction with the result of 0.001 (F=37.429) regression data, 2) the influence of the service managing factor is clearly related to job performance with the result of 0.001 (F=55.099) regression data, 3) the influence of the service managing factor is closely related to financial aptitude with the result of 0.001 (F=56.904) regression data, and 4) the influence of the service managing factor is also clearly related to beneficiary-oriented policy with the result of 0.001 (F=61.367) regression data.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dentify how service composition factor impact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long-term care facilities for elderly people. The target population was the staffs who were working at long-term care facilities for elderly people in urban areas of Seoul, Inchon and cities in Kyonggi-do as of September 2012. Independent variables, main factors for organizational performances, are leadership, educational training, compensation, initiative, and service quality. Dependent variables are selected as duty satisfaction, job performance, financial aptitude and beneficiary-oriented policy. SPSS ver18.0 statistical computer program was conducted in order to analyze the multivariate statistical data. The results are examined in detail in terms of the influence of two managing systems in the senior-care service on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the evaluations of the relation and difference caused by the input variables in two managing systems. In one case of the influence of two managing systems in the senior-care service on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 findings show 1) the influence of the service managing factor is clearly related to duty satisfaction with the result of 0.001 (F=37.429) regression data, 2) the influence of the service managing factor is clearly related to job performance with the result of 0.001 (F=55.099) regression data, 3) the influence of the service managing factor is closely related to financial aptitude with the result of 0.001 (F=56.904) regression data, and 4) the influence of the service managing factor is also clearly related to beneficiary-oriented policy with the result of 0.001 (F=61.367) regression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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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히 노인 장기요양시설의 서비스관리 구성요인들과 조직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노인 장기요양시설 서비스관리 구성요인(시설장의 리더십, 종사자의 보상, 종사자의 의사소통 참여, 교육훈련, 서비스의 질)들이 종사자가 지각하는 조직성과(직무만족, 업무성과, 재무적 성과, 수행성 지향성)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노인장기요양시설의 서비스구성요인들이 조직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 가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노인복지 시설 서비스관리 구성요인(리더십, 교육훈련, 보상, 참여, 서비스 품질)은 조직성과 지각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요양보험제도 도입이후 다양한 시행착오를 경험하였지만 현재는 장기요양보호기관의 서비스 질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시기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장기요양시설의 조직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노인 장기요양시설의 서비스관리 구성요인들과 조직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노인 장기요양시설의 운영형태에 따라 조직성과지각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노인 장기요양시설 서비스관리 구성요인(리더십, 교육훈련, 보상, 참여, 서비스 품질)은 조직성과지각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설문조사 방법에 의존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표본의 특성별 분포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전체 표본은 직영과 위탁 종사자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 1977; Kaplan & Norton1996; Lee, 2011). 본 연구에서 직무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하위영역으로 업무성과(7문항), 엄무만족(총12문항), 재무적 성과(6문항), 수혜자 지향성(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 수집은 의사소통에 의한 방법과 관찰에 의한 방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의사소통방법은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얻거나 직접 응답자에게 질문하여 자료를 얻는 방법으로 체계적이고 공개적인 방법의 표준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응답자에게 조사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장기요양시설의 조직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노인 장기요양시설의 서비스관리 구성요인들과 조직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노인 장기요양시설 서비스관리 구성요인(시설장의 리더십, 종사자의 보상, 종사자의 의사소통 참여, 교육훈련, 서비스의 질)들이 종사자가 지각하는 조직성과(직무만족, 업무성과, 재무적 성과, 수행성 지향성)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서울, 인천, 경기도 등 수도권 지역 내 노인장기요양시설 중 민간위탁 6곳, 공공직영 3곳을 대상으로 연구자 및 자원봉사자가 직접 방문하여 질문에 대한 응답 및 조사를 하였으며, 총 272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유효한 설문지 총 218부를 회수하였다. 본 조사는 2012년 9월 3일부터 9월 22일까지 5차에 걸쳐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인천, 경기도 등 수도권 지역 내 노인장기요양시설 중 민간위탁 6곳, 공공직영 3곳을 대상으로 연구자 및 자원봉사자가 직접 방문하여 질문에 대한 응답 및 조사를 하였으며, 총 272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유효한 설문지 총 218부를 회수하였다. 본 조사는 2012년 9월 3일부터 9월 22일까지 5차에 걸쳐 실시되었다.
표본의 구성을 살펴보면, 공공직영 노인 장기요양시설 종사자가 108명(49.5%), 민간위탁 노인 장기요양시설 종사자가 110명(50.5%)으로 총 218명의 설문응답이 실제 자료분석에 활용되었다. 조사표본의 개인적 특성별 분포를 살펴보면, 연령별 분포에 있어서는 직영 종사자 중 80명(74%)이 40세 미만으로 과반수이상을 차지하는 반면, 위탁 종사자는 40세 미만이 64명(58%)으로 40세 이상과 비슷한 비율을 보인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설문조사 방법에 의존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표본의 특성별 분포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전체 표본은 직영과 위탁 종사자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이론/모형
노인 장기요양시설의 서비스관리구성요인을 측정하기 위하여 기존의 문헌을 토대로 구성하였다(Tenner & Detoro, 1992; Wooten, 1995; Go, 2002).
노인요양시설의 직무 성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기존의 문헌을 토대로 사용하였다(Walker et al.; 1977; Kaplan & Norton1996; Lee, 2011).
성능/효과
결국 우리나라 사회복지조직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관료제의 현상이 민주적·합리적 리더쉽의 발휘를 저해하였다. 따라서 새로운 사회복지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리더쉽이 필요하고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 노인 장기요양시설의 운영형태에 따라 조직성과가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조직성과는 조직의 특성과 상황의 적합성에 따라 결정되므로, 서비스의 종류와 운영형태가 반드시 효율성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서비스관리 구성요소의 보상과 교육훈련이 조직성과의 주요 결정요인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문헌에서도 서비스 기관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직원의 보상 혹은 포상수준과 전문성을 위한 교육훈련이 의미 있는 요인으로 보고되었다(Kang & Jung, 2002).
둘째, 연구대상 위탁 및 직영 노인 장기요양시설이 각각의 운영형태를 대표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었는지에 대한 사전 기준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음으로 인해 비교 결과의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셋째, 대상 노인복지시설 종사자의 직위나 직능, 기타 직무환경, 기타 개인적 특성으로 인한 변인 통제의 어려움이 있다. 넷째,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활용한 조사기법을 활용하여, 응답자의 주관적 판단이 측정결과에 반영될 수 있다.
본 연구는 노인장기요양시설의 서비스구성요인들이 조직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 가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노인복지 시설 서비스관리 구성요인(리더십, 교육훈련, 보상, 참여, 서비스 품질)은 조직성과 지각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강철희와 정무성(2002)의 연구 사회복지 서비스 기관의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복지관 전반적인 운영 수준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수들은 관장의 전문성 수준, 슈퍼비전의 전문성 수준, 직원의 포상 시스템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원들을 위한 포상을 강화하며 지지적인 조직 분위기를 창출하는 것이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같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공공서비스의 전달과 공급에 있어 변화하는 현실과 흐름 속에서 민간위탁의 더 효율적일 것으로 예측하였지만, 실제 연구결과에서는 공공직영이 다소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전히 민간위탁의 방향으로 공공서비스가 변화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본 연구의 시사점을 반영하여, 민간위탁 노인 장기요양시설의 총체적 서비스 관리를 개선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첫째, 서울·인천·경기 지역 일부 노인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들을 표본으로 연구함으로써 지역적 제한이 있다. 둘째, 연구대상 위탁 및 직영 노인 장기요양시설이 각각의 운영형태를 대표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었는지에 대한 사전 기준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음으로 인해 비교 결과의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셋째, 대상 노인복지시설 종사자의 직위나 직능, 기타 직무환경, 기타 개인적 특성으로 인한 변인 통제의 어려움이 있다.
첫째, 서울·인천·경기 지역 일부 노인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들을 표본으로 연구함으로써 지역적 제한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 장기요양보험 제도란?
노인 장기요양보험 제도는 노인의료비 증가로 인해 재정운용에 부담을 느낀 정부가 노인요양서비스를 시장의 경쟁원리에 맡김으로써 정부와 민간이 업무를 분담하는 형태로 노인복지정책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다. 오랫동안 가족에게 부담을 주어왔던 치매․중풍 등 중증 노인에 대한 장기간에 걸친 간병, 장기요양 문제를 국가와 사회가 분담하면서도 경쟁원리를 채택하기에 이른 것이다.
사회복지조직성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에서 무엇을 도입했나?
뿐만 아니라 지역의 편중, 낮은 입소 율, 전문 인력의 미확보, 서비스 연계체제의 미 확립, 시설종사자의 전문성이 부족하고 높은 이직률 등은 노인 장기요양기관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데 문제점으로 대두대고 있다. 사회복지조직성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우리나라는 사회복지 시설 평가 제도를 도입하였는데, 1999년부터 노인요양시설도 3년에 1번씩 평가를 받게 되어 있다. 사회복지시설 평가 제도는 시설운영의 효율성과 입소자에 대한 보호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제고시킬 수 있는 유인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고 안·도입된 제도라고 할 수 있다.
노인복지시설에서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보상이 중요한 이유는?
노인복지시설에서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보상이란 노인복지시설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사자에 대한 관심과 노력에 상응하는 적절한 금전적, 비금전적 보상을 통해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것이며 이는 곧 조직의 성과와 직결된다. 직원들의 포상 시스템에 따라 사회복지 시설의 조직성과에 있어서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인들 중 하나이다. 즉 인력에 대한 포상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는 노인복지 기관들은 조직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것이다. 강철희와 정무성(2002)의 연구 사회복지 서비스 기관의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복지관 전반적인 운영 수준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수들은 관장의 전문성 수준, 슈퍼비전의 전문성 수준, 직원의 포상 시스템 등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9)
Journal of Social Welfare Development Jun, J. L. 7 2 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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