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 일부지역 영양교사의 직무만족도, 업무수행도와 만족도, 업무수행을 위한 지식.기술의 요구도 및 자기평가
Job Satisfaction, Work Performance, Work Satisfaction, Perceived Needs and Self-Evaluation of Knowledge and Skills of Nutrition Teachers in Gyeonggi Area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19 no.1, 2014년, pp.60 - 70  

임재연 (서울여자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김경원 (서울여자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job satisfaction, work performance, work satisfaction, perceived needs and self-evaluation of knowledge and skills of nutrition teachers. Survey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106 nutrition teachers in schools of Gyeonggi area. Subjects were categorized i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기 지역의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직무만족도, 구체적인 업무수행도와 업무만족도, 업무수행을 위한 지식 · 기술의 요구도, 영양교사 본인이 평가하는 자신의 업무관련 지식 · 기술 수준(자기평가)을 알아보고, 직무만족도와 다른 변수간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영양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학교급식의 질적 향상과 영양관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기 지역의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직무만족도, 구체적인 업무수행도와 업무만족도, 업무수행을 위한 지식 · 기술의 요구도, 영양교사 본인이 평가하는 자신의 업무관련 지식 · 기술 수준(자기평가)을 알아보고, 직무만족도와 다른 변수간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양교사가 학교급식과 영양교육을 모두 담당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영양교사는 학교급식과 영양교육을 모두 담당하고 있다.이런 방대한 업무를 소명감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서 영양교사들이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영양교사의 근무여건이 질적으로 향상되고 급식 생산성을 통한 효율화가 극대화되면 영양교사는 직무에대해 긍지를 갖게 되고 직무 만족도가 증가될 것이다.
어린이와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어린이와 청소년기는 성장발달이 왕성하고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형성되는 주요한 시기이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식행동 문제는 편식, 채소의 섭취 저조, 아침결식, 불규칙적인 식사, 나트륨과 당 또는 지방 함량이 높은 간식의 빈번한 섭취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Choi 등 2008; Na 등2010; Ministry of Health & Welfare·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2012).
어린이와 청소년의 식행동 문제는? 어린이와 청소년기는 성장발달이 왕성하고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형성되는 주요한 시기이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식행동 문제는 편식, 채소의 섭취 저조, 아침결식, 불규칙적인 식사, 나트륨과 당 또는 지방 함량이 높은 간식의 빈번한 섭취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Choi 등 2008; Na 등2010; Ministry of Health & Welfare·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2012). 학생 건강관리와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양질의 학교급식을 제공해야 할 뿐 아니라 체계적인 영양교육이 요구되며, 이러한 요구를 반영하여 2006년부터 영양교사 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Bae IS, Shin KH, Lee YK, Lee SK (2005): Perception of the elementary school dietitians and students on nutrition education to set up the roles of nutrition teacher. Korean Diet Assoc 11(4): 393-404 

  2. Cha MH, Seo SH (2006): Comparison analysis of school foodservice dietitians' job satisfaction, work value, and turnover intention Based on the expectation to be a nutrition teacher. Korean J Community Nutr 11(3): 361-373 

  3. Chin JH, You JS, Chang KJ (2012): Comparison of role conflict, self-efficacy, job satisfaction, and job involvement between nutrition teachers and dietitians at school food service in Incheon metropolitan city - focusing on the interactions between nutrition teachers and dietitians - Korean J Nutr 45(1): 64-79 

  4. Choo YJ, Ryu SH, Yoon J (2006): Dietitians' job satisfaction and perception of foodservice quality in elementary schools. Korean J Nutr 39(2): 192-200 

  5. Choi HJ, Park JH (2010): Nutrition teachers' perception of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frequency of their roles in the indicators and items on a teachers evaluation. J Korean Diet Assoc 16(2): 146-159 

  6. Choi SK, Choi HJ, Chang NS, Cho SH, Choi YS, Park HK, Joung HJ (2008): Snacking behavior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Korean J Community Nutr 13(2): 199-206 

  7. Hwang SH (2009): Job satisfaction of nutrition teacher in elementary school in Seoul. M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nkook University pp. 27-45 

  8. Kim GM, Lee SY (2009): A survey on the foodservice management job of school dietitians and the uses of preprocessed and processed foods: focused on Seoul, Gyeonggi and Incheon Areas. J Korean Diet Assoc 15(1): 22-40 

  9. Kim HK, Khil J (2012): Job analysis and satisfaction of dietitians . nutrition teacher in school foodservice by school type in Gwangju and Jeonnam area. Korean J Nutr 45(3): 274-282 

  10. Lee JS (2002): Assessment of job satisfaction of dietitian in primary school and high school. Korean J Food & Nutr 15(3): 220-227 

  11. Lee KE, Lee HS (2005) Influences of school food service dietician job satisfaction and perception of barriers to HACCP implementation on food sanitation/safety management performance in Gyeongbuk province. J Korean Diet Assoc 11(2): 179-189 

  12. Lee KH, Choi BS, Lee IS (2010): Job satisfaction and perception of importance-performance among nutrition counseling by nutrition teachers in Kyungbuk area.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20(6): 1018-1028 

  13. Ministry of Education (2013): The Ministry of Education briefing. 2013. 2. 28. 

  14.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3): The National Nutrition Administration Law. Available from http://www.law.go.kr [cited 2013 December 01] 

  15. Ministry of Health & Welfare,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2012): 2011 National Health Statistics. Ministry of Health & Welfare,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16. Na SY, Ko SY, Eom SH, Kim KW (2010): Intakes and beliefs of vegetables and fruits, self-efficacy, nutrition knowledge, eating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yunggi area. Korean J Community Nutr 15(3): 329-341 

  17. Park EJ, Kim KN (2002): Job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f dietitian in elementary school. J Korean Diet Assoc 8(2): 163- 174 

  18. Park KS, Cho SH (2011): Study on job training for specialty enhancement of school nutrition teachers - In Gyeongbuk Area -. J Korean Diet Assoc 17(4): 403-415 

  19. Park MH (2008): A study on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of nutrition teachers in Gwangju/Jeonnam province. M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pp. 16-28 

  20. Park YJ (2002): Study on factor of job satisfaction and correlation of job satisfaction of male and female hotel employees. MS Thesis. Kyonggi University, Suwon, Korea. pp. 47-51 

  21. Park WJ, Lee SM (2011): Study on job satisfaction and foodservice management of dietitians and nutrition teachers in special schools for the disabled: Focused on Gyeonggi Area. J Korean Diet Assoc 17(2): 161-175 

  22. Shin WM, Han JI, Kim SA (2009): Factors influencing job satisfaction of dietitians of school foodservice in Daejon/ Chungnam province. Korean J Community Nutr 14(6): 798-806 

  23. Sung KH, Kim HA, Jung HY (2013): Comparative analysis of job satisfaction factors between permanently and temporarily employed school foodservice dietitians in Gyeongsangnam-do. J Korean Soc Food Sci Nutri 42(5): 808-817 

  24. Yang IS, Lee JM, Cha JA, Yoon JS (1997): Relationship among job satisfaction, job characteristic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dietitians in hospital, school and industry foodservices. J Korean Diet Assoc 3(1): 9-22 

  25. Yang IS, Lee YE, Cha JA, Yoo TY, Chung LN (2002): Work measurement of dietetic staff through work sampling methodology in school foodservice systems. Korean J Nutr 35(2): 263-271 

  26. Yang JH, Lee HY (2010): Task analysis and education need of dietitians in the contracted business & industry foodservice. Korean J Community Nutr 15(1): 124-136 

  27. Yi NY, Lee KE (2009): Requirements and self-evaluation of knowledge and skills necessary for effective nutrition teacher perceived by school foodservice dietitians. Korean J Community Nutr 14(2): 190-2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