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성들의 미용에 대한 관심과 화장품 구매행동 연구
A Study on Attitudes toward Man's Appearance Management and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6 no.4, 2014년, pp.79 - 98  

임수현 (씨엠에이 인터내셔널) ,  김민신 (숙명여자대학교 향장미용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men are interested in fashion and beauty and invest for himselves nowadays, the scale of men's cosmetic businesses is showing steadily tendency. The purposes of this were to offer data to establish a marketing strategies learning follows: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ccord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성들의 외모 관심도와 피부 지식도를 파악하고 화장품 구매행동과의 연관성을 살펴봄으로써 남성의 화장품 소비 행동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를 분석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 남성의 미용에 대한 관심도와 피부에 대한 지식 정도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화장품의 구매행동에 대한 현 상황을 조명해 보고, 이들을 목표 집단으로 하는 화장품 업체들의 상품 기획과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또한 연구방식에 있어서도 설문조사 외에 면접법, 관찰법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요 파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남성 소비자들의 화장품에 대한 정보를 제시한 만큼 남성 화장품 마케팅 전략에 활용될 수 있도록 기초자료의 의의를 기대해 본다.
  • 위의 선행 연구들은 주로 대학 생이나 20·30대 대상의 젊은 남성 위주의 논문으로 화장품의 구매행태 및 사용실태 위주의 연구로 남성들의 화장품 구매 행동이나 태도만을 연구하여 외모 관리에 대한 관심이나 지식도, 화장품 구매행동을 연관 지어 연구한 논문은 미미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성들의 외모 관심도와 피부 지식도를 파악하고 화장품 구매행동과의 연관성을 살펴봄으로써 남성의 화장품 소비 행동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를 분석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 남성의 미용에 대한 관심도와 피부에 대한 지식 정도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화장품의 구매행동에 대한 현 상황을 조명해 보고, 이들을 목표 집단으로 하는 화장품 업체들의 상품 기획과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성인 남성들의 피부미용에 대한 관심과 화장품 구매행동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문헌연구와 통계자료, 선행논문, 간행물 그리고 인터넷 사이트 자료를 이용하여 조사 및 분석하였다. 또한 화장품을 사용하는 20~50대 남성을 대상으로 화장품 사용과 피부 관리에 대한 실태, 구매행동을 분석하여, 남성들의 화장품에 대한 요구도 조사를 통하여 앞으로 화장품 시장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성인 남성들의 피부미용에 대한 관심과 화장품 구매행동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문헌연구와 통계자료, 선행논문, 간행물 그리고 인터넷 사이트 자료를 이용하여 조사 및 분석하였다. 또한 화장품을 사용하는 20~50대 남성을 대상으로 화장품 사용과 피부 관리에 대한 실태, 구매행동을 분석하여, 남성들의 화장품에 대한 요구도 조사를 통하여 앞으로 화장품 시장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성인 남성의 미용에 대한 관심도와 피부에 대한 지식정도를 분석하여 그에 따른 구매행동에 대해 현 상황을 조명해 보고, 이들을 목표 집단으로 하는 화장품 업체들의 상품 기획과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인천,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연구문제 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남성소비자들의 피부미용에 대한 관심을 분석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성들의 미용에 대한 관심과 화장품 구매행동 연구에서 측정도구로 설문지를 사용하였는데 이 설문지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나요? 본 연구에서는 남성들의 미용에 대한 관심과 구매행동을 알아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연구 목적에 맞게 본 연구자가 구성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크게 4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 인구학적 특성 5문항, 미용 대한 관심 4문항, 화장품 구매행동 16문항, 피부 관리 지식 20문항으로, 총 4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Cronbach α가 0.
국내 남성용 화장품 어떻게 나눌 수 있나요? 그러므로 남성용 화장품은 대개 유분이 많지 않으며 영양공급이나 피부를 보호하는 성분을 많이 함유해야 한다. 국내 남성용 화장품은 크게 피부용, 모발용, 면도용, 방향용 화장품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피부용 화장품은 과거 스킨, 로션 등의 기초 제품이 주류를 이뤘으나, 최근 남성화장품의 기능화, 전문화되면서 그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
남성 피부는 무엇에 의해 남성다움을 지니게 되나요? 전세열 외(2011)의 연구에서 남성 피부는 남성호르몬인 안드로젠(Androgen)에 의해 남성다음을 지니게 되며 과다한 피지 분비 현상을 일으키고 피부 표면이 번들거리는 현상이 많고, 이것은 먼지와 불순물을 피부를 흡착시켜 피부가 쉽게 오염된다. 그러므로 남성용 화장품은 대개 유분이 많지 않으며 영양공급이나 피부를 보호하는 성분을 많이 함유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