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 men are interested in fashion and beauty and invest for himselves nowadays, the scale of men's cosmetic businesses is showing steadily tendency. The purposes of this were to offer data to establish a marketing strategies learning follows: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ccordi...
As men are interested in fashion and beauty and invest for himselves nowadays, the scale of men's cosmetic businesses is showing steadily tendency. The purposes of this were to offer data to establish a marketing strategies learning follows: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ccording to the survey on men's consideration of their look, it showed their high interest in it. 29% respondents carry cosmetics in their hands normally. Second, Men's level of skin management knowledge is quite high according the survey. Third, The largest group of respondents are obtaining information about cosmetics through mass media. therefore, there will be necessity for cosmetic firms to aggressively pursue positive publicity strategy various of mass media. Fourth, Regarding purchasing behavior, 53.2% buy cosmetics in person, who outnumbered the others who don't. In the case of men who don't buy cosmetics by themselves, spouses or girl friends purchase cosmetics on behalf of them. Fifth, as a result of examine the demand level for men's cosmetics, the men, who answered that it is appropriate a lotion and toner is priced between 10,000 won and 30,000 won were the largest with 51.1%. Men who answered that beside the basic cosmetics such as toner and lotion that use, they will purchase sunscreen in the future. Men sho recognize the most important task needed to be improved in men's cosmetics is higher quality, with 25.9%.
As men are interested in fashion and beauty and invest for himselves nowadays, the scale of men's cosmetic businesses is showing steadily tendency. The purposes of this were to offer data to establish a marketing strategies learning follows: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ccording to the survey on men's consideration of their look, it showed their high interest in it. 29% respondents carry cosmetics in their hands normally. Second, Men's level of skin management knowledge is quite high according the survey. Third, The largest group of respondents are obtaining information about cosmetics through mass media. therefore, there will be necessity for cosmetic firms to aggressively pursue positive publicity strategy various of mass media. Fourth, Regarding purchasing behavior, 53.2% buy cosmetics in person, who outnumbered the others who don't. In the case of men who don't buy cosmetics by themselves, spouses or girl friends purchase cosmetics on behalf of them. Fifth, as a result of examine the demand level for men's cosmetics, the men, who answered that it is appropriate a lotion and toner is priced between 10,000 won and 30,000 won were the largest with 51.1%. Men who answered that beside the basic cosmetics such as toner and lotion that use, they will purchase sunscreen in the future. Men sho recognize the most important task needed to be improved in men's cosmetics is higher quality, with 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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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성들의 외모 관심도와 피부 지식도를 파악하고 화장품 구매행동과의 연관성을 살펴봄으로써 남성의 화장품 소비 행동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를 분석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 남성의 미용에 대한 관심도와 피부에 대한 지식 정도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화장품의 구매행동에 대한 현 상황을 조명해 보고, 이들을 목표 집단으로 하는 화장품 업체들의 상품 기획과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방식에 있어서도 설문조사 외에 면접법, 관찰법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요 파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남성 소비자들의 화장품에 대한 정보를 제시한 만큼 남성 화장품 마케팅 전략에 활용될 수 있도록 기초자료의 의의를 기대해 본다.
위의 선행 연구들은 주로 대학 생이나 20·30대 대상의 젊은 남성 위주의 논문으로 화장품의 구매행태 및 사용실태 위주의 연구로 남성들의 화장품 구매 행동이나 태도만을 연구하여 외모 관리에 대한 관심이나 지식도, 화장품 구매행동을 연관 지어 연구한 논문은 미미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성들의 외모 관심도와 피부 지식도를 파악하고 화장품 구매행동과의 연관성을 살펴봄으로써 남성의 화장품 소비 행동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를 분석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 남성의 미용에 대한 관심도와 피부에 대한 지식 정도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화장품의 구매행동에 대한 현 상황을 조명해 보고, 이들을 목표 집단으로 하는 화장품 업체들의 상품 기획과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성인 남성들의 피부미용에 대한 관심과 화장품 구매행동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문헌연구와 통계자료, 선행논문, 간행물 그리고 인터넷 사이트 자료를 이용하여 조사 및 분석하였다. 또한 화장품을 사용하는 20~50대 남성을 대상으로 화장품 사용과 피부 관리에 대한 실태, 구매행동을 분석하여, 남성들의 화장품에 대한 요구도 조사를 통하여 앞으로 화장품 시장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성인 남성들의 피부미용에 대한 관심과 화장품 구매행동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문헌연구와 통계자료, 선행논문, 간행물 그리고 인터넷 사이트 자료를 이용하여 조사 및 분석하였다. 또한 화장품을 사용하는 20~50대 남성을 대상으로 화장품 사용과 피부 관리에 대한 실태, 구매행동을 분석하여, 남성들의 화장품에 대한 요구도 조사를 통하여 앞으로 화장품 시장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성인 남성의 미용에 대한 관심도와 피부에 대한 지식정도를 분석하여 그에 따른 구매행동에 대해 현 상황을 조명해 보고, 이들을 목표 집단으로 하는 화장품 업체들의 상품 기획과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인천,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연구문제 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남성소비자들의 피부미용에 대한 관심을 분석한다.
제안 방법
연구문제 3. 남성들의 화장품 구매 행동에 대하여 구매자와 비구매자에 대한 견해를 조사하고, 피부미용에 대한 관심에 따른 구매행동을 분석한다.
연구문제 2. 대상자의 피부건강 관리 지식도, 화장품 사용 실태 및 구매행동을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남성들의 미용에 대한 관심과 구매행동을 알아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연구 목적에 맞게 본 연구자가 구성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크게 4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 인구학적 특성 5문항, 미용 대한 관심 4문항, 화장품 구매행동 16문항, 피부 관리 지식 20문항으로, 총 4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남성들의 미용에 대한 관심과 구매행동을 알아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연구 목적에 맞게 본 연구자가 구성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크게 4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 인구학적 특성 5문항, 미용 대한 관심 4문항, 화장품 구매행동 16문항, 피부 관리 지식 20문항으로, 총 4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Cronbach α가 0.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 인천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화장품을 사용하는 성인 남성을 우선적으로 표집 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1년 9월 15일부터 9월 30일까지 15일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질문지는 총 500부를 배부하여 449부가 회수되었으며, 그 중 내용이 불성실하거나 정확하지 않은 설문지 32부를 제외한 417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성인 남성의 미용에 대한 관심도와 피부에 대한 지식정도를 분석하여 그에 따른 구매행동에 대해 현 상황을 조명해 보고, 이들을 목표 집단으로 하는 화장품 업체들의 상품 기획과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인천,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 인천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화장품을 사용하는 성인 남성을 우선적으로 표집 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1년 9월 15일부터 9월 30일까지 15일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질문지는 총 500부를 배부하여 449부가 회수되었으며, 그 중 내용이 불성실하거나 정확하지 않은 설문지 32부를 제외한 417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남성들의 피부미용에 대한 관심과 피부 건강관리 지식, 그리고 화장품 구매 행동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t-test(검증),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 그리고 χ2(Chi -square) 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가정의 월평균 수입별로는 200만원 미만인 남성이 다른 남성보다 남성용 화장품은 최우선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을 개선해야 한다고 인식하였고, 500만원 이상인 남성은 다른 남성보다 품질의 고급화를 개선해야 한다고 인식하였으나 가정의 월평균 수입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가정의 월평균 수입별로는 200만원 미만임 남성이 다른 남성보다 한 달에 평균 화장품 구매에 1~2만원 미만 지출하였고, 300~400만원 미만인 남성은 다른 남성보다 2~3 만원 미만 지출하였으며, 500만원 이상인 남성은 다른 남성보다 5만원 이상 지출하였고, 가정의 월평균 수입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χ2 =43.15,p<.01).
남성 화장품의 최신 동향을 살펴 보면, 첫째, 국내 남성화장품 시장은 큰 성장세에 있으며 보다 전문화, 세분화 되고 있다. 남성화장품 시장의 잠재력을 예측한 많은 기업들은 제품 카테고리를 크게 확장하여 기존의 스킨, 로션으로 만족하던 남성들은 최근 세안 제품(클렌징 폼, 스크럽 등), 자외선 차단제품, 여러 기초 기능의 제품의 장점을 합친 멀티 제품, 손쉽게 피부를 관리할 수 있는 마스크 시트, 에센스(미백, 주름개선, 보습, 피지 및 모공 관리 등) 등을 생산하고 있다.
남성들의 미용관리에 대한 관심 정도에 대해 살펴본 결과는 5점 만점 중 전체 평균이 3.19로, 남성들은 미용관리에 비교적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별로는 대졸 남성이 미용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아서 학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F=7.
남성들이 피부 관리를 위해 피부과나 뷰티샵을 이용한 적이 있는지 살펴본 결과피부관리를 위해 피부과나 뷰티샵을 이용한 적이 없는 남성이 86.1%로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이용한 적이 있는 남성은 13.9%로 비교적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표 3). 이는 홍재기(2008)의 연구에서 피부과, 뷰티샵 이용경험이 있는 남성이 85.
그 이유로는 구입이 편리하기 때문이었다. 남성들이 화장품 구매 시 가장 중요시하는 점은 피부적합성 41.0%, 품질 및 기능 27.9%로 나타났다. 또한 한 달 평균 화장품 구매액에 대한 질문에 1~2만원 미만 지출하는 남성이 가장 많았으며, 40대 이상 남성과 가정의 월평균 수입이 500만원 이상인 남성, 그리고 피부건강관리 지식수준이 높은 남성일수록 다른 남성보다 한 달에 평균 화장품 구매에 많은 비용을 지출한다고 응답했다.
남성용 화장품은 최우선적으로 품질의 고급화를 개선해야 한다고 인식하는 남성이 34.3%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합리적인 가격 20.9%, 제품의 다양화 17.0%, 사용의 편리성 15.8%, 우수한 향 6.0%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피부 적합성, 기능성을 고려한 다양한 제품에 대한 남성들의 고품질의 요구가 반영된 결과로 사료되는데, 이 결과는 유영미(2009)의 연구에서 저렴한 가격이 28.
그리고 메이크업 제품 사용에 대해 이해는 하지만 어색하게 느껴진다고 인식하는 남성이 가장 많았지만, 과거 연구에 비해 색조화장에 대해 긍정적인 응답을 한 비율이 크게 늘어 주목된다. 넷째, 남성화장품 구매 행동에 대하여 구매자와 비구매자에 대한 견해를 분석한 결과, 직접 구입하는 남성이 53.2%로 그렇지 않은 남성 46.8%보다 많았다. 화장품을 직접 구매하지 않은 이유로는 주변 사람들이 구입해 주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34.
또한 한 달 평균 화장품 구매액에 대한 질문에 1~2만원 미만 지출하는 남성이 가장 많았으며, 40대 이상 남성과 가정의 월평균 수입이 500만원 이상인 남성, 그리고 피부건강관리 지식수준이 높은 남성일수록 다른 남성보다 한 달에 평균 화장품 구매에 많은 비용을 지출한다고 응답했다. 다섯째, 남성화장품의 요구도를 살펴본 결과 스킨, 로션의 가격은 1~3만원 미만이 적당하다고 인식하는 남성이 51.1%로 가장 많았고, 스킨과 로션 외에 우선적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은 자외선 차단제가 40.3%로 가장 많았다. 남성용 화장품의 최우선 개선점은 품질의 고급화가 25.
9%의 남성만이 그렇다고 응답하여 대부분의 남성이 피부과나 뷰티샵에 다닌 경험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남성들의 피부건강관리 지식도를 조사한 결과를 살펴보면, 남성들은 피부 건강관리 지식이 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성들의 화장품 사용 실태 및 구매행동을 살펴본 결과, 화장품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본 결과는 피부보호를 위해 사용하는 남성이 59.
여섯째, 남성들의 미용 관심도에 따른 화장품 구매 행동을 분석한 결과 미용에 대해 관심이 많은 남성일수록 한 달에 평균 화장품 구매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었고 구매빈도가 높았다. 또한 미용에 관심도가 높을수록 사용하는 화장품의 종류가 다양해짐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남성들이 여성보다 백화점 이용률이 낮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백화점에서 화장품 구매율이 다른 장소보다 낮게 나온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가정의 월평균 수입별로는 200만원 미만인 남성이 다른 남성보다 화장품을 브랜드샵에서 많이 구매하였고, 400~500만원 미만인 남성은 다른 남성보다 화장품 전문샵에서 많이 구매하였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남성들의 피부건강관리 지식도를 조사한 결과를 살펴보면, 남성들은 피부 건강관리 지식이 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성들의 화장품 사용 실태 및 구매행동을 살펴본 결과, 화장품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본 결과는 피부보호를 위해 사용하는 남성이 59.0%로 가장 많았다. 화장품 관련 정보 습득 경로에 관한 질문에는 TV, 잡지 등 대중매체에서 얻는다고 응답한 남성이 가장 많았다.
2%로 뒤를 이었다. 여섯째, 남성들의 미용 관심도에 따른 화장품 구매 행동을 분석한 결과 미용에 대해 관심이 많은 남성일수록 한 달에 평균 화장품 구매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었고 구매빈도가 높았다. 또한 미용에 관심도가 높을수록 사용하는 화장품의 종류가 다양해짐을 알 수 있었다.
0%로 나타나 본 연구와 그 맥을 같이하고 있다. 연령별 결과를 살펴보면 30대 남성이 다른 연령층의 남성보다 메이크업 제품 사용에 대해 이해는 하지만 어색하게 느껴진다고 인식하였고, 40대 이상 남성은 다른 연령층의 남성보다 이해할 수 없다고 인식하였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최근 매스미디어가 개인의 가치관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자신의 이미지를 연출하는데 중요한 정보로 활용되고 있는 추세에 따라(최수경, 2011) 향후 남성들의 메이크업 제품 사용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연령별로는 연령이 적은 남성일수록 피부건강 관리 지식이 높았으며, 학력별로는 학력이 높은 남성일수록 피부건강관리 지식이 높았으며, 결혼 여부별로는 미혼 남성이 기혼 남성보다 피부건강 관리 지식이 높았으며, 직업별로는 학생이 피부 건강관리 지식이 가장 높았고, 사업 및 자영업에 종사하는 남성은 다른 남성보다 피부건강관리 지식이 낮았으며, 직업에 따라 에서와 같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χ2 =2.75, p<.05).
이상과 같이 한 달에 평균 화장품 구매에 1~2만원 미만 지출하는 남성이 가장 많았으며, 40대 이상 남성과 가정의 월평균 수입이 500만원 이상인 남성, 그리고 피부건강관리 지식수준이 높은 남성일수록 다른 남성보다 한 달에 평균 화장품 구매에 많은 비용을 지출하였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었다. 첫째, 남성들의 미용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에 비해, 피부과나 뷰티샵에 다니는 남성의 수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남성들이 자연스럽게 피부 관리를 받을 수 있는 기회 창출의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친다면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클리닉, 에스테틱 시장도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첫째, 남성들의 미용에 대한 관심 정도에 대해 살펴본 결과, 남성들은 미용관리에 비교적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미용을 위해 피부과나 뷰티샵을 이용한 경험에 대한 질문에 13.9%의 남성만이 그렇다고 응답하여 대부분의 남성이 피부과나 뷰티샵에 다닌 경험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남성들의 피부건강관리 지식도를 조사한 결과를 살펴보면, 남성들은 피부 건강관리 지식이 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 건강관리 지식 중 정답율이 ‘수면과 피부건강은 관련이 있다’라는 문항이 96.4%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계절에 따라 피부도 변화한다’ 94.2%, ‘피지분비가 많아지면 여드름이 생길 수 있다’ 91.8%, ‘물의 섭취와 피부의 수분의 양은 관계가 있다’ 90.4%, ‘면도 시 쉐이빙 크림 사용은 피부를 보호하여 유연하게 해준다’ 88.2%, ‘흡연은 비타민을 파괴시켜 피부 트러블을 유발시킬 수 있다’ 87.3% 순으로 나타났으며, ‘SPF와 PA는 둘 다 자외선 지수를 말한다’라는 문항이 46.5%로 가장 낮았다.
후속연구
연구문제 4. 남성화장품에 대한 요구도를 연령별로 비교 분석하여 향후 남성화장품의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모색해본다.
둘째, 본 연구에 사용된 질문 문항은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정·보완하여 작성하였으나 앞으로 연구에서는 남성화장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집중 인터뷰를 통해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남성들이 자연스럽게 피부 관리를 받을 수 있는 기회 창출의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친다면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클리닉, 에스테틱 시장도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연구결과에서 보여준 바와 같이 남성들 스스로 피부에 대한 인식과 화장품 활용지식정도가 높은 것은 물론, 화장품 사용과 구매에 있어서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남성화장품 업계도 이에 부응하고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만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이다. 본 연구가 남성 소비자의 미용에 대한 관심과 피부에 대한 지식정도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구매행동을 이해하고 남성화장품 시장의 마케팅 전략계획에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음을 지적한다.
둘째, 본 연구에 사용된 질문 문항은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정·보완하여 작성하였으나 앞으로 연구에서는 남성화장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집중 인터뷰를 통해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연구방식에 있어서도 설문조사 외에 면접법, 관찰법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요 파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남성 소비자들의 화장품에 대한 정보를 제시한 만큼 남성 화장품 마케팅 전략에 활용될 수 있도록 기초자료의 의의를 기대해 본다.
본 연구가 남성 소비자의 미용에 대한 관심과 피부에 대한 지식정도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구매행동을 이해하고 남성화장품 시장의 마케팅 전략계획에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음을 지적한다. 첫째, 조사 대상이 서울, 경기, 인천지역의 20대 이상 남성들로 한정돼 연구의 결과를 우리나라 전체 남성으로 일반화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 사용된 질문 문항은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정·보완하여 작성하였으나 앞으로 연구에서는 남성화장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집중 인터뷰를 통해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성들의 미용에 대한 관심과 화장품 구매행동 연구에서 측정도구로 설문지를 사용하였는데 이 설문지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나요?
본 연구에서는 남성들의 미용에 대한 관심과 구매행동을 알아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연구 목적에 맞게 본 연구자가 구성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크게 4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 인구학적 특성 5문항, 미용 대한 관심 4문항, 화장품 구매행동 16문항, 피부 관리 지식 20문항으로, 총 4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Cronbach α가 0.
국내 남성용 화장품 어떻게 나눌 수 있나요?
그러므로 남성용 화장품은 대개 유분이 많지 않으며 영양공급이나 피부를 보호하는 성분을 많이 함유해야 한다. 국내 남성용 화장품은 크게 피부용, 모발용, 면도용, 방향용 화장품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피부용 화장품은 과거 스킨, 로션 등의 기초 제품이 주류를 이뤘으나, 최근 남성화장품의 기능화, 전문화되면서 그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
남성 피부는 무엇에 의해 남성다움을 지니게 되나요?
전세열 외(2011)의 연구에서 남성 피부는 남성호르몬인 안드로젠(Androgen)에 의해 남성다음을 지니게 되며 과다한 피지 분비 현상을 일으키고 피부 표면이 번들거리는 현상이 많고, 이것은 먼지와 불순물을 피부를 흡착시켜 피부가 쉽게 오염된다. 그러므로 남성용 화장품은 대개 유분이 많지 않으며 영양공급이나 피부를 보호하는 성분을 많이 함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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