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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대학생의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소비감정 연구
A Study on Consumption Emotion of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i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9 no.6, 2017년, pp.712 - 722  

이제성 (상명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  이준영 (상명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tention to appearance is a common concern for all. Images created by appearance play an important role in judging people in terms of social life in contemporary society. This study investigated general behaviours of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urs of both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and ca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모관리행동에 대해 경험한 소비감정은 몇 가지로 나뉘는가? 둘째, 남녀대학생을 대상으로 외모관리행동에 대해 경험한 소비감정(39 item set)을 요인분석하여 유형화 작업을 거친 결과 다섯 가지 감정군으로 분류되었다. 다섯 가지 감정군은 ‘자신감(Confidence), 성가심(Annoyance), 상쾌함(Refresh), 즐거움(Delight), 염려감(Anxiety)’이다. 감정군들에 대해 살펴보면 ‘자신감’ 요인은 소비자들이 외모관리행동을 하며 만족하고, 흡족해하며 자신감 및 자랑스러워하는 감정을 느끼는 요인이며, ‘성가심’ 요인은 불편하고 어쩔 수 없이 외모관리행동을 하며, 힘들고 신경 쓰이는 부적 감정들로 이루어져 있다.
외모관리의 필요성은 젊은 층에서 얼마나 중요하다고 나타나는가? 리서치 업체 Embrain Trendmonitor(2012)의 조사에 의하면 10명 중 8명(82.4%)이 외모관리가 필요하다 응답하였으며, 특히 타 연령에 비해 19-29세의 소비자들은 90.8%가 이 문항에 동의하여 가장 높은 외모관리의 필요성을 지각하고 있다. 이와같이 외모관리에 중심이 되고 있는 대학생 소비자는 청소년과성인 소비자의 과도기적 소비 특성을 지니며, 이들은 의복, 헤어스타일 등의 문화적 요소를 통해 독특한 하위문화를 구성한다(Kang, 2011).
외모관리에서 성별에 대한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는 여자 대학생이 남자 대학생에 비해 외모관리에 더 많은 관심을 지니며, 여자 대학생이행하는 피부 관리 및 메이크업, 헤어관리 등의 외모관리행동은남자 대학생에 비해 더 많은 미용 도구를 활용하고 단계가 복잡해 시간과 비용이 더 할애되는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여자대학생은 남자 대학생과 비교해 모든 외모관리행동에 높은 관심도를 지니고 있었으며, 남자 대학생은 몸매·체형관리에 여자 대학생은 의복에 가장 높은 관심도를 가진다. 성별에 대한차이는 헤어관리를 제외한 모든 외모관리행동(의복관심, 몸매· 체형관리, 피부 관리, 메이크업)에서 나타났으며, 그 중 메이크업에 대해 성차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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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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